[유아프로그램, 프로그램분석, 내용분석, 성역할 ]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과 성역할 고착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들어가며
Ⅱ.가정 및 의미부여
Ⅲ.기존 논의 및 분석
Ⅳ.조작화 방법
Ⅴ.신뢰도 분석
Ⅵ.내용분석
1.남․여 총체적 분석
2.항목별(형용사별) 분석
3.옷 색깔분석
4.사람/인형분석
5.주류/비주류 분석
Ⅶ.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우리는 매일같이 TV, 신문, 라디오와 같은 미디어를 접하며 살고 있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미디어를 이용하지 않는 사람은 아마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미디어라는 통로를 통해 우리는 콘텐츠를 접한다. 콘텐츠를 접하면서 정보를 얻기도 하고, 재미를 느끼기도 하며, 슬픔을 느끼기도 한다. 나아가서는 행동에 변화를 주기도 한다.
이처럼 우리는 매일같이 미디어를 접하면서 살아가는데, 이들이 담고 있는 내용이 우리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는 많은 논의들이 있었다. 미디어가 수용자들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탄환이론부터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이론까지 많은 가정들이 있었다. 이런 가정들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미디어가 어떤 내용을 어떻게 보여줌을 먼저 파악한 후, 수용자들의 태도나 행동의 변화를 살펴보고 인과관계를 확인해보아야 한다.
기본적인 작업이 바로 미디어가 어떤 내용을 어떻게 보여주는지 파악하는 내용분석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이번 발제를 통해서 특정 미디어 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해보고자 한다. 어떠한 주제를 가지고서 어떻게 내용을 분석할 것인가에 대해 많은 논의가 있었고, 여러 논의들 중 우리는 유아대상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분석하기로 하였다. 이제부터 우리가 분석하고 논의하였던 것을 함께 이야기해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국내 ․ 외 TV 유아프로그램에 나타난 문제 해결방법,
권금상 ․ 김언주 ․ 심재영, 한국아동교육학회, 2006

TV광고에 묘사된 아동층 성유형화 연구, 최은․리대룡, 한국광고학회, 2004

TV광고에 나타난 성역할 이미지의 변화에 관한 연구, 김희정, 한국방송학회, 2007

비전형적 성역할 VTR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효과,
홍연애 ․ 이경희, 영유아교육학회, 2006

지상파텔레비전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이미지:
고정관념 지수를 이용한 성별 스트레오 타입 분석, 김광옥, 하주용, 한국언론학회,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교육] 젠더와 사회과
  • 성역할 사회화와 사례 10Ⅳ. 양성평등이란 13(1) 양성평등의 의미 13(2) 양성평등의 필요성 16(3) 양성평등 배경 17(4) 외국의 양성평등 18(5) 우리나라의 양성평등을 위한 노력 방향 21(6) 우리 조의 관점 : 양성 평등한 선진 사회 구현을 위해 나아가야할 길 23Ⅴ. 양성평등 교육 24(1) 양성평등교육의 정의 24(2) 양성평등 교육의 필요성 24(3) 양성평등 교육의 관점의 분류 25(4) 양성평등 교육의 내용 27Ⅵ. 설문조사 31(1) 설문지 작성 기준 31(2) 설문 대상 31

  • 영유아보육개론 중간 요약
  • 성격형성과 사회성 발달 및 정서적 안정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에서 유아의 안정적 애착을 강조하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둠⑸ 아동 발달에 대한 정보들이 누적되어 보육에 대한 개념도 보편화되기 시작⑹ 양육 : 단순히 부모의 역할을 대행하는 소극적 입장⑺ 보육 : 아동의 건전한 발달을 도모하는 적극적 기능 수행2) 보육의 대상⑴ 아동과 그 부모⑵ 아동의 연령 범위는 0-6세이나 보육위원회의 인가에 따라 12세까지 포함영유아보육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역사 배경 철학적 배경 목적 목표 기본개념 학교 체제
  • 성, 학생, 노동자들을 중심으로 전통적인 사회의 가치체계에 항거하여 여러 가지 사회제도, 학교, 탁아제도 등을 보장받기 위한 대규모 운동이 전개되어 여러 가지 혁신적인 법안이 통과되었고, 이 속에 3~6세를 위한 무상 학교, 3개월~3세를 위한 영유아원, 3~6세를 위한 공립학교에 대한 새로운 법이 있었다. 이 법은 레지오 에밀리아처럼 공립 학교 설립에 대한 요구를 지지하였으며, 이로 인해 1970년대 말에 이르러 레지오 시에 어린이를 위한 학교가 19

  • 보육의 개념과 유형2
  • 프로그램 개발의 기능, 지역사회의 효율적인 조직기능 등으로 구분하였다. 목적성 기능을 분석해 보면 아동에 대한 직접 기능과 부모 및 가정에 대한 기능 및 지역사회에 대한 기능으로 구분할 수 있다. 바로 이렇게 구분된 기능은 보육서비스가 다면적 특성을 지닌 사회적 서비스임을 다시 확인해 준다고 할 것이다. 보육의 기능에서 의미 있게 고려하여할 기능은 법으로 규정한 기능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영 유아 보육법상의 기능을 들 수 있다. 물론

  • [사회문제론] 맞벌이 가정의 자녀문제 - 자녀의 양육과 교육문제를 중심으로
  • 성3. 취업에 관련된 역할 만족도 및 업무관련 스트레스 5장 맞벌이 가정을 위한 복지대책 연구1. 맞벌이 가정의 아동을 위한 복지실천(1) 맞벌이가정의 아동을 위한 법적기반과 행정적 재정적 제도 실천 ① 출산휴가제도② 육아휴직제도③ 보육제도④ 보육기관⑤ 보육시설(2) 맞벌이 가정에서의 아동을 위한 전문종사자(3) 맞벌이가정의 아동을 위한 복지프로그램과 내용① 아동보호와 교육② 부모교육과 상담6장 맞벌이 가정의 자녀교육을 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