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프로그램, 프로그램분석, 내용분석, 성역할 ]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과 성역할 고착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3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들어가며
Ⅱ.가정 및 의미부여
Ⅲ.기존 논의 및 분석
Ⅳ.조작화 방법
Ⅴ.신뢰도 분석
Ⅵ.내용분석
1.남․여 총체적 분석
2.항목별(형용사별) 분석
3.옷 색깔분석
4.사람/인형분석
5.주류/비주류 분석
Ⅶ.나가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우리는 매일같이 TV, 신문, 라디오와 같은 미디어를 접하며 살고 있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미디어를 이용하지 않는 사람은 아마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미디어라는 통로를 통해 우리는 콘텐츠를 접한다. 콘텐츠를 접하면서 정보를 얻기도 하고, 재미를 느끼기도 하며, 슬픔을 느끼기도 한다. 나아가서는 행동에 변화를 주기도 한다.
이처럼 우리는 매일같이 미디어를 접하면서 살아가는데, 이들이 담고 있는 내용이 우리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는 많은 논의들이 있었다. 미디어가 수용자들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탄환이론부터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이론까지 많은 가정들이 있었다. 이런 가정들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미디어가 어떤 내용을 어떻게 보여줌을 먼저 파악한 후, 수용자들의 태도나 행동의 변화를 살펴보고 인과관계를 확인해보아야 한다.
기본적인 작업이 바로 미디어가 어떤 내용을 어떻게 보여주는지 파악하는 내용분석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이번 발제를 통해서 특정 미디어 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해보고자 한다. 어떠한 주제를 가지고서 어떻게 내용을 분석할 것인가에 대해 많은 논의가 있었고, 여러 논의들 중 우리는 유아대상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분석하기로 하였다. 이제부터 우리가 분석하고 논의하였던 것을 함께 이야기해보도록 하자.
- 참고문헌
-
국내 ․ 외 TV 유아프로그램에 나타난 문제 해결방법,
권금상 ․ 김언주 ․ 심재영, 한국아동교육학회, 2006
TV광고에 묘사된 아동층 성유형화 연구, 최은․리대룡, 한국광고학회, 2004
TV광고에 나타난 성역할 이미지의 변화에 관한 연구, 김희정, 한국방송학회, 2007
비전형적 성역할 VTR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효과,
홍연애 ․ 이경희, 영유아교육학회, 2006
지상파텔레비전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이미지:
고정관념 지수를 이용한 성별 스트레오 타입 분석, 김광옥, 하주용, 한국언론학회,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The Study of Administration -Woodrow Wilson- 행정학의 연구(문단별해석)
- [심리학과 졸업논문] 의사소통 형태와 자기 통제력이 인터넷 중독의 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 [생태도시] 생태도시를 위한 지속가능한 도시에너지 정책 방향 -서울특별시를 중시으로-
- [학사][관광학]북한산국립공원 실태와 해결방안
- [학사][청년심리학] 원나잇 (One night)스탠드에 대해서
- [사회현상] 동서발전 논술기출문제 예시답안
- 공공도서관 사서 전문성 제고 방안에 대한 연구
- [졸업][정신건강론] 지역사회정신건강사업에 대한 문제점 및 활성화 방향
-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개념과 역할 (프로그램)
- 지역아동센터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