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정보론] 한국관광공사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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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현재 트렌드 분석
2. 동기 및 문제인식
3. 조사방법
Ⅱ. 본론
1. 한국관광공사
2. E-tourism본부 소개
3.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현재 트렌드 분석
- 각 국 NTO의 홈페이지 구축 이유를 중심으로 -
세계 각국은 자국을 대표하는 하나의 여행정보회사라고 할 수 있는 NTO를 갖고 있으며 NTO는 'National Tourist Office' 또는 ‘Natioanl Tourism Organization’의 약어로 ‘국가관광기구’ 또는 ‘정부관광기구로’로 불린다.
전 세계의 모든 NTO들의 사업 목표는 외국인 관광객을 자국으로 유치하여 자국에 보다 많은 수익을 안겨다 주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국을 효율적으로 해외에 널리 알리고 이미지를 좋게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전 세계 NTO들은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벌이고 있다.
최근에는 그 활동 범위가 온라인 상으로 확대 되어 효과적인 홈페이지 개발에 최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그 이유는 첫째, 국제관광객이 여행정보를 인터넷에 의존하는 경향이 많기 때문이며, 둘째, NTO의 홈페이지가 잠재적인 관광객들에게 자신이 체험하고자 하는 국가에 대한 관광정보를 얻는데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가장 큰 장점은 잠재관광객들이 어디에 있든, 무엇을 하든, 무엇을 보든 간에 사이트 내에서는 간접적인 체험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2. 동기 및 문제인식
우리나라의 NTO는 1962년 6월 26일 교통부 산하의 국영기업체로 설립된 한국관광공사로 해외 관광시장 개척 및 국민 관광 진흥 활동을 주 업무로 수행하는 정부투자기관이다.
한국관광공사는 설립 이후 외래 관광객 유치 활동에 주력하여 관광외화 수입 증대를 통한 국가경제발전에 크게 기여 해 오고 있으며, 또한 80년대 이후부터는 국민의 여가 시간 및 소득 증대에 따라 증가하는 국민관광 수요에도 부응하기 위하여 국민 관광 진흥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균형 있는 관광산업 발전을 도모하는 등 한국관광공사는 한국관광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1996년부터 공사는 관광정보제공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홈페이지 운영을 시작하였다.
2008년 4월부터 한국관광공사의 전 사이트를 통합한 www.visitkorea.or.kr 에서 관광정보 제공뿐만 아니라 온라인 마케팅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의 홈페이지는 그동안 여러 차례의 개편을 통해 정보의 다양성 및 효과적인 온라인 마케팅 활동을 벌였으며,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국·내외에서 여러 차례 수상한 바 있다.
하지만, 관광공사 홈페이지의 우수함에 비해 인 바운드 시장은 아직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내수시장의 부진은 한국관광에 있어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본 조사에서는 한국관광공사가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국내관광 활성화를 위해 온라인 상에서 어떠한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찾고자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종원(2003.08), 『NTO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관광객 유치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최병길(2004), 『IT 혁명과 관광』
유지영(2003), 『관광 정보 웹사이트 평가요인에 관한 연구』
손대현(2004), 『(웹사이트 Based) 관광산업론』
김천중 외(2004), 『관광학원론』
여행업계뉴스, 『인터넷을 통한 관광마켓팅 방안』
가우리 학문공동체, 『인터넷 관광 마케팅 믹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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