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정보론] 홈페이지를 통한 축제 활성화 방안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선정이유
Ⅱ. 현황분석
Ⅲ. 문 제 점
Ⅳ. 개선방안
Ⅴ.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006년까지 우리나라 축제는 총 1176개. 약 1200여개이다. 1949년 우리나라 최초 축제인 개천예술제 이후 1990년 이전까지 우리나라 축제 숫자는 241개에 불과했다.
새로운 도시성장전략으로서의 지역축제란 지역 방문객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에게까지 도시를 매력적인 곳이 되도록 하기 위해 주로 문화적인 전략을 통해서 지역의 이미지를 제고시키고 지역의 경제적 활성화를 꾀하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 서구에서 발전한 축제가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활성화 되고 있다. 그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서울시에서 개최하는 ‘하이 서울 페스티벌’이다. ‘하이 서울 페스티벌’은 지난 2003년부터 서울시가 ‘역사의 재현으로 자긍심을 일으키는 전통문화축제’, ‘체험이 곧 축제로 이어지는 시민참여축제’, ‘1000만 시민과 1200만 관광객이 하나 되는 화합의 축제’라는 비전으로 개최하고 있는 축제이다. 이러한 축제의 홍보는 지하철 역사와 신문, 잡지 등의 미디어를 통하여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세부적인 프로그램 안내와 장소안내 등의 중요한 정보제공은 주로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인터넷은 최근 정보화 시대에 들어서서 불특정 다수에게 가장 효율적으로 정보를 전할 수 있는 수단이 되었다. 전통적인 매체에 비하여 고객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수단, 방대한 정보제공의 기능, 가상 홍보전시관의 기능, 광고를 구매로까지 연결, 정보의 갱신이 신속하고 용이, 제작비용이 저렴, 홈페이지를 통해 이미지 향상에 기여, 인터넷은 국경이 없는 세계적 규모의 매체이므로 전 세계를 대상으로 홍보활동을 할 수 있어 많은 지역에서 지역축제 홍보용으로 홈페이지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어떤 관광지를 알게 된다고 해서 그 지역에 친숙해지는 것은 아니며, 일단 한번이라도 방문해보고 친숙해지면 다시 방문하고 싶어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관광지의 인지도를 높이는 광고보다는 관광객에서 방문을 하도록 유인하는 홍보활동이 중요하다.
다양한 정보와 사진, 동영상으로 구축된 홈페이지를 통해서 마치 축제를 방문한 것과 같은 경험을 하게 되면 실제로 방문할 가능성이 커질 것이라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운영되고 있는 홈페이지들의 실상을 보면 대다수가 홈페이지의 존재 자체에만 의의를 두고 있어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채 방치해두고 있는 경우가 많다.
우리는 이러한 문제점을 가지고 ‘하이 서울 페스티벌’을 통해 향후 홈페이지 운영방향과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 대학원 논문
-지역 축제 인터넷 홍보 전략에 관한 연구
남이섬 (http://www.namisum.com/)
로그인 투어 (http://www.logintour.co.kr)
문화관광부 (http://www.mcst.go.kr/)
오마이 뉴스 (http://www.ohmynews.com/)
축제장터 (http://www.efestival.co.kr/)
춘천마임축제 (http://www.mimefestival.com/)
통계청 (http://www.nso.go.kr/)
하이서울페스티벌 (http://www3.hiseoulfest.org/)
한국관광공사 (http://www.visitkorea.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