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정보론] 홈페이지를 통한 축제 활성화 방안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선정이유


Ⅱ. 현황분석


Ⅲ. 문 제 점


Ⅳ. 개선방안


Ⅴ.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2006년까지 우리나라 축제는 총 1176개. 약 1200여개이다. 1949년 우리나라 최초 축제인 개천예술제 이후 1990년 이전까지 우리나라 축제 숫자는 241개에 불과했다.
새로운 도시성장전략으로서의 지역축제란 지역 방문객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에게까지 도시를 매력적인 곳이 되도록 하기 위해 주로 문화적인 전략을 통해서 지역의 이미지를 제고시키고 지역의 경제적 활성화를 꾀하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 서구에서 발전한 축제가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활성화 되고 있다. 그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서울시에서 개최하는 ‘하이 서울 페스티벌’이다. ‘하이 서울 페스티벌’은 지난 2003년부터 서울시가 ‘역사의 재현으로 자긍심을 일으키는 전통문화축제’, ‘체험이 곧 축제로 이어지는 시민참여축제’, ‘1000만 시민과 1200만 관광객이 하나 되는 화합의 축제’라는 비전으로 개최하고 있는 축제이다. 이러한 축제의 홍보는 지하철 역사와 신문, 잡지 등의 미디어를 통하여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세부적인 프로그램 안내와 장소안내 등의 중요한 정보제공은 주로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인터넷은 최근 정보화 시대에 들어서서 불특정 다수에게 가장 효율적으로 정보를 전할 수 있는 수단이 되었다. 전통적인 매체에 비하여 고객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수단, 방대한 정보제공의 기능, 가상 홍보전시관의 기능, 광고를 구매로까지 연결, 정보의 갱신이 신속하고 용이, 제작비용이 저렴, 홈페이지를 통해 이미지 향상에 기여, 인터넷은 국경이 없는 세계적 규모의 매체이므로 전 세계를 대상으로 홍보활동을 할 수 있어 많은 지역에서 지역축제 홍보용으로 홈페이지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어떤 관광지를 알게 된다고 해서 그 지역에 친숙해지는 것은 아니며, 일단 한번이라도 방문해보고 친숙해지면 다시 방문하고 싶어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관광지의 인지도를 높이는 광고보다는 관광객에서 방문을 하도록 유인하는 홍보활동이 중요하다.
다양한 정보와 사진, 동영상으로 구축된 홈페이지를 통해서 마치 축제를 방문한 것과 같은 경험을 하게 되면 실제로 방문할 가능성이 커질 것이라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운영되고 있는 홈페이지들의 실상을 보면 대다수가 홈페이지의 존재 자체에만 의의를 두고 있어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채 방치해두고 있는 경우가 많다.
우리는 이러한 문제점을 가지고 ‘하이 서울 페스티벌’을 통해 향후 홈페이지 운영방향과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 대학원 논문
-지역 축제 인터넷 홍보 전략에 관한 연구
남이섬 (http://www.namisum.com/)
로그인 투어 (http://www.logintour.co.kr)
문화관광부 (http://www.mcst.go.kr/)
오마이 뉴스 (http://www.ohmynews.com/)
축제장터 (http://www.efestival.co.kr/)
춘천마임축제 (http://www.mimefestival.com/)
통계청 (http://www.nso.go.kr/)
하이서울페스티벌 (http://www3.hiseoulfest.org/)
한국관광공사 (http://www.visitkorea.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관광산업의 발전방안과 국제경쟁력강화를 위한 전략00
  • 한국관광산업의 발전방안과 국제경쟁력강화를 위한 전략00Ⅰ. 서 론 관광은 사람에게 편안함과 여유로움을 제공하며, 새로운 일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는 계기를 제공한다. 관광은 굴뚝없는 산업, 고부가 청정산업, 21세기 고성장산업으로, 관광산업은 각국의 관광산업도 확대일로에 있다. 그러나 세계관광시장의 활황에도 불구하고 한국관광은 총체적인 위기를 맞고 있다. 관광산업은 숙박 교통 음식 오락시설 토산품 판매장 등 많은 산업을 내

  • 대학태권도학과 및 태권도 단체의 역할과 기능0k
  • 론이요, 고된 수련과정을 통한 반응력과 판단력, 담력, 자신감, 자주성, 의연성과 대중을 리드해 나가는 통솔력, 용기, 배짱, 협동심과 아울러 겸손과 겸양, 나아가서는 호국정신을 배양하여 바람직한 인간상을 확립시켜 준다. 이와 같이 체육활동에 있어서 태권도 수련은 교육의 이상적인 인간 완성의 심신 변화를 유도하는 동시에 체육학적 측면에서 고찰해 보면 균형 있는 신체에서 나오는 신체의 안전성, 탄력성, 민감성, 유연성 등이 배양되고 사회

  • [관광정보론] 특1급 호텔의 인터넷홈페이지현황 분석
  • 정보를 이용하였으며 둘째, Shilla Hotel․Sheraton Walker Hill Hotel․Sheraton Chicago Hotel의 웹페이지 비교․분석을 위해 웹상의 정보, 호텔 관계자와의 메일 수신 등을 통해 이루어졌다. 그리고 그 내용은 호텔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현황에 중심을 두었다. 결론은 비교․분석을 통한 조원들 간의 토의를 통해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Ⅱ. 이론적 배경ⅰ. 호텔 - 호텔의 정의호텔의 어원은 라틴어의 Hospitale에서 출발하였으며, 이 Hospitale에

  • [관광사업론] 동대문시장 관광쇼핑 실태와 활성화 방안
  • 관광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2. 연구범위 및 방법1) 국내 관광쇼핑업 관련 문헌 및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동대문시장의 관광쇼핑 실태와 타 국내시장과 외국 쇼핑업 시장 실태를 조사한다. 2)「밀리오레」와 「두산타워」등 대표적 쇼핑몰 방문을 통하여 동대문 시장 상권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개선방향에 대한 인터뷰를 실시하고 외국인 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한다.3) 수집자료를 통한 개별 분석과 토론으로 정리된 자료를 바탕으

  • 문화유산 보존의 의의와 중요성 및 현재 문화재 정책의 평가 및 문제점
  • 주면서 가꾸어야 할 것이다. 끝으로 활용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기보다는 기존 활용방안에 대한 비판적 검토로 일관 한 데 대하여 질책을 감수할 수밖에 없음을 밝힌다. * 참고사이트문화재청 www.ocp.go.kr문화관광정책연구원 www.kicpi.or.kr문화개혁을 위한 시민연대 www.cncr.or.kr* 참고문헌 21세기 문화재 정책의 전망과 과제 주최: 한국행정연구원문화재청 문화재 보존관리 및 활용에 관한 기본계획2002문화재청 문화재 보존관리 중장기 계획 20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