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대중가요의 생산․유통․소비 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대중가요의 생산,유통,소비 구조- 아도르노의 이론을 바탕으로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한국의 대중가요는 하나의 거대한 음반시장으로 시작된다. 하나의 노래가 사회적으로 의미있는 실체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노래를 필요로 하는 수용자와의 만남이 전제가 된다. 그러나 노래, 그 중에서도 대중가요가 수용자층과 만나기까지는 그리 단순하지만은 않은 과정들을 거치게 된다. 우리가 여기서 살펴보고자 하는 것은 대중가요가 수용자층과 만나기까지의 과정은 어떠하며, 또 수용자층은 이러한 대중가요를 어떻게 소비하게 되는가? 하는 것이다.
우선 하나의 노래가 만들어지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노래를 구성하고 있는 가사와 음곡의 창작일 것이다. 따라서 가사나 음곡을 창작해내는 과정은 당연히 생산의 영역에 포함할 수 있다. 노래의 가사나 음곡을 만들어 내는 창작자들은 어느 정도의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들은 노래를 창작해냄으로써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경제적인 가치를 획득할 수 있는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그들은 노래를 창작함으로써 그들의 예술적 기대의 충족과 대중의 인기를 바탕으로 한 경제적 가치의 획득 등 두가지 만족을 동시에 얻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