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대중가요의 생산․유통․소비 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대중가요의 생산,유통,소비 구조- 아도르노의 이론을 바탕으로 결론 및 제언
- 본문내용
-
한국의 대중가요는 하나의 거대한 음반시장으로 시작된다. 하나의 노래가 사회적으로 의미있는 실체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노래를 필요로 하는 수용자와의 만남이 전제가 된다. 그러나 노래, 그 중에서도 대중가요가 수용자층과 만나기까지는 그리 단순하지만은 않은 과정들을 거치게 된다. 우리가 여기서 살펴보고자 하는 것은 대중가요가 수용자층과 만나기까지의 과정은 어떠하며, 또 수용자층은 이러한 대중가요를 어떻게 소비하게 되는가? 하는 것이다.
우선 하나의 노래가 만들어지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노래를 구성하고 있는 가사와 음곡의 창작일 것이다. 따라서 가사나 음곡을 창작해내는 과정은 당연히 생산의 영역에 포함할 수 있다. 노래의 가사나 음곡을 만들어 내는 창작자들은 어느 정도의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들은 노래를 창작해냄으로써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경제적인 가치를 획득할 수 있는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그들은 노래를 창작함으로써 그들의 예술적 기대의 충족과 대중의 인기를 바탕으로 한 경제적 가치의 획득 등 두가지 만족을 동시에 얻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와 문화이론] 문화주의의 특징과 대표자
- [음반산업][음악산업]음반산업(음악산업)의 성격,성장과정,규모,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유통구조,생산구조,문제점,발전전략 분석
- [MP3시장]MP3시장의 규모,구조변화, MP3시장의 SWOT분석,무료다운로드, MP3시장의 복제방지시스템,분쟁사례,저작권문제 해결방안
- [한류열풍] 한류와 한류열풍의 위험요소, 전망과 시사점 및 의의 분석
- [일본문화] 일본대중문화(일본문화)의 현황, 일상생활 속의 일본대중문화(일본문화), 일본대중문화개방(일본문화개방)의 현주소, 일본대중문화개방(일본문화개방)의 산업경제적 파급 효과, 일본대중문화개방(일본문화개방)의 평가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24 0세 신입적응일지 2주 3명
- [영미문학] 스티븐스의 생애와 시학
- [미국시]Wallace Stevens생애와 작품
- 1~2주를 통해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교수학습방법론] 상보적 교수법
- 미국과 한국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하고 느낀 점을 쓰시오
- [만점] 배론 한국어 실습 상호평가보고서
- 사회복지 현장실습 - 실습종결평가서(노인 및 장애인 복지관)
- 은하철도 999 작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