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노키아의 연구개발/마케팅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노키아의 연구개발/마케팅 전략 분석

I. 들어가는 말

II. 노키아의 기업 현황

III. 노키아의 발전 과정

IV. 세계 휴대폰 시장
1. 휴대폰 시장의 성장과 노키아의 시장 지배력
2. 노키아의 저가폰 전략과 영업이익률

V. 노키아의 성공요인
1. 전문화 전략 및 시장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
2. 업계 최고 수준의 원가경쟁력
3. 기술력의 확보-R&D
4. 마케팅 분석

IV. 세계 휴대폰시장의 환경변화와 노키아의 미래전략
1.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변화
2. 휴대폰업계 비즈니스 모델 변화
3. 온라인 서비스업체로 변신

[참고 자료]
본문내용
세계 최고의 IT 기업, 유럽 증시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기업, 1992년부터 7년 사이 주가가 무려 291배가 뛴 기업, 그 기업은 바로 핀란드의 노키아이다.
핀란드는 전 국토의 70%가 삼림이기 때문에 농업이 주산업이었으나 독립 후 공업화를 촉진하여 각종 공산품 제조업으로 진출, 제재, 제지, 펄프산업 등이 발달했고 목재가공, 제재기계, 섬유 등의 산업도 발달했다. 핀란드의 임산업은 1960년대에 최고조에 달해 전체 산업의 주종을 이루었으나 점차 하락하여 1995년에는 약 34%까지 하락한 반면, 노키아가 주도하는 정보통신 산업이 50%를 넘어서 핀란드는 임산 가공 및 제지산업 중심에서 정보통신산업의 메카로 변신하였다.
노키아는 ‘커넥팅 피플(Connecting People)’을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있는데, 이는 모든 사람이 원하는 정보를 즉시 얻을 수 있는 사회를 구현하겠다는 의미이다. 노키아는 기술적 노하우 및 무선 시장에서의 글로벌 경쟁력을 토대로 품질을 높이고, 고객 욕구를 신속하게 충족시킴으로써 향후 세계시장에서의 리더십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또한 노키아의 커넥팅 피플에는 자신이 가장 잘 하는 핵심 부문을 빼고는 모두 다른 기업에 맡긴다는 뜻이 내포되어 있다. 노키아는 연구활동도 다른 곳이 더 잘 할 것 같으면 그 곳에 맡기고, 심지어 경쟁업체와도 같이 연구활동을 하면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노키아 본사 건물은 2만 6000여장의 유리로 둘러 쌓여 있다. 노키아와 고객을 가로막는 장벽이 없다는 것을 보여주려는 의미이다. 즉, 노키아 브랜드 전략의 핵심은 인간이다. 노키아의 휴대폰 기술 개발은 철저하게 고객의 사용 편이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결과적으로, 고객들이 사용하기 편리한 인터페이스와 심플한 디자인이 노키아 휴대폰의 핵심 경쟁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노키아 성공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첫째, 경쟁력이 없는 사업은 과감히 정리하라. 둘째, 핵심역량 구축에 힘을 기울여라. 노키아는 사업 확장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핵심사업에 주력했다.
이 글에서는 휴대폰 분야에서 노키아의 연구개발 및 마케팅 성공요인과 전략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1] Dan Steinbock, The Nokia Revolution, AMACOM, 2001
[2] 이재규, 노키아 스토리, 21세기북스, 2000
[1] 머니투데이(http://www.moneytoday.co.kr)
[2] 전자신문(http://www.etnews.co.kr)
[3] 디지털타임즈(http://www.dt.co.kr)
[4] 이데일리(http://www.edaily.co.kr)
[5] 아이뉴스(http://www.inews24.com)
[9] 동아일보 DBR
[9] 조선일보
[7] 삼성경제 연구소(http://www.seri.org)
[8] LG경제 연구소(http://www.lgeri.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삼성 애니콜의 마케팅전략
  • 대해 다시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당장 많이 팔기 위한 것 아니라 오랫동안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 내어야 할 것이다. 또 제조사 중심이 아닌 사용자 중심의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충분한 기획력과 기간이 필요하다. 최대한 빨리 만들겠다고 무리한 개발 일정으로 만들지 않고 충분한 사전 조사와 사전 기획을 통해 일정을 제대로 잡아서 제품의 완성도를 99%까지 끌어올릴 수 있는 일정을 확보하는 것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 [경영]노키아 기업의 분석과 마케팅
  • 노키아는 정말 보잘것없는 회사였기 때문이다. 노키아의 Screat Code는 무엇인가. 노키아는 어떻게 세계최고가 되었는가. 이 두 가지 물음을 가지고 우리는 먼저, 본론에서 노키아 기업의 정보와 현황을 살펴볼 것이며, 이어 성공 사례의 분석으로 들어가 크게 외부적 환경과 내부적 환경의 요인을 뜯어볼 것이다. 환경 분석의 결과로 드러난 마케팅의 분석을 마지막으로 살펴보는 것으로 본론은 끝이 난다. 그리고 핀란드와 같이 소강대국을 꿈꾸

  • [경영전략]노키아 성공전략 완벽 분석
  • 머리말노키아의 기업현황외부환경적 요소내부환경적 요소경영전략적 요인CEO 및 TOP Management의 요인인사조직 측면의 성공적 요인문화 측면기술개발(R&D)마케팅 측면글로벌 경영의 모든 것이동통신 시스템의 표준화한국에 주는 시사점실례와 관련해서.참고문헌 및 사이트머 리 말 한국 기업들은 현재 크나큰 변혁의 소용돌이 속에 처해 있다. 한국 기업들은 이제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을 해야 하고, 중국과 같은 저임금국가 기업들의 도전과

  • 애플 앱스토어의 성공요인 분석 및 마케팅전략 방안
  • 애플 앱스토어의 성공요인 분석 및 마케팅전략 방안Ⅰ. 서론Ⅱ. 애플 앱스토어에 관한 이론적 고찰1. 애플 소개2. 애플 앱스토어의 개념3. 운영자4. 개발자5. 소비자6. 경영방식Ⅲ. 삼성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의 마케팅전략 사례연구1. 삼성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의 주요 내용2. 삼성 앱스토어의 SWOT분석3. 삼성 애플리케이션의 마케팅믹스 전략Ⅳ. 애플 앱스토어의 현황 분석1. 애플 앱스토어의 현황2. 애플 앱스토어의 문제점Ⅴ. 애플 앱스

  • [기업 경영][기업 경영지배][기업 경영성과][경영리스크][경영환경][경영평가제도][경영사례]기업 경영지배, 기업 경영성과, 기업 경영리스크(경영위험), 기업 경영환경, 기업 경영평가제도, 기업 경영사례 분석
  • 경영성과1. 선진 일류기업의 가장 뚜렷한 특징은 최소한 한 가지 이상의 독특한 강점을 지니고 있다는 것- 대표적인 예로 사업성과 제고를 위한 BEST라는 독특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 필립스, 인터넷 직판모델이라는 독특한 마케팅 전략으로 우위를 점하고 있는 델 컴퓨터가 있음・전 직원의 32%가 연구개발에 종사하는 노키아, 전세계에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아웃소싱을 적극 활용하는 에릭슨,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세계화와 현지화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