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 고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이상세계에 대한 고찰-허생전의 이상세계에 대한 구조적 의미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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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방법

Ⅱ 고교 교과서의 문학에 나타난 이상세계

1. 고교문학 작품의 구조와 존재양상
1.1 구조의 개념
1.2 문학적 구조 이해의 의의
1.3 문학 작품의 존재 양상
2. 문학작품의 해석방법
2.1 생산론적 관점(生産論的觀點)
2.2 반영론적 관점
2.3 수용론적 관점
2.4 절대주의적 관점
2.5 종합주의적 관점
3. 문학연구의 방법...
3.1 역사주의적 방법.
3.2 심리주의적 방법
3.3 신화주의적 방법
3.4 형식주의적 방법
3.5 사회학적 방법
4. 고교문학 작품속 이상세계(현실세계)
4.1 김만중의 구운몽 분석
4.2 박경리의 토지 분석

Ⅲ 허생전의 작품연구

1. 작가소개 및 작품창작의 시대적 배경
2. 작품의 간략 줄거리
3. 허생전의 의의와 한계
4. 허생전의 현실적 문맥
5. 허생전의 이상세계에 대한 풍자
5.1 문학에 있어서의 풍자성
5.2 허생전에 나타나는 풍자성
5.3 허생전의 풍자적 특성
6. 허생전의 구조분석

Ⅳ 허생전의 이상세계에 대한 구조적 의미

1. 현실문제의 진단과 해결방안 제시
1.1 허생의 상행위와 조선의 경제 현실
1.2 도적 교화와 새사회 건설의 의미
2. 현실문제에 대한 집권층의 대처
3. 화이론적 명분주의와 주체적 실리주의
3.1 삼책 제시와 북벌론의 허위성
3.2 삼책 제시의 당대적 의미
4. <허생전>의 총체적 구조와 의미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학은 현실에 대한 작가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문학 작품 속에는 현실이 반영되기 마련이다. 문학이 현실을 소재로 하고 있다지만, 문학 속의 세계는 현실 상황과는 다르다. 그것은 현실 속의 가능성의 선택이며, 작가에 의해 창조된 허구이다.
작가는 구체적 현실 속의 생활인으로서 현실에 대한 안목을 작품에 투영한다. 작품은 작가와 독자의 현실적 안목에 대한 매개체가 된다. 독자는 현실적 존재로서, 작품을 통해 현실에 대한 안목을 수정하거나 보강하기도 한다. 구체적 현실은 작가의 인생관이나 세계관 등에 의해서 작가적 현실로 정립되며, 작가적 현실은 예술적 장치에 의해서 하나의 작품으로 형상화된다.
문학이 반영하는 현실은 그 당대만의 특수한 문제이기도 하지만,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인간의 삶에서 늘 부딪히게 되는 항구적이고 보편적인 조건이기도 하다.
이에 본고에서는 현재 고등학교 교과서의 문학작품에서 엿볼 수 있는 현실세계의 갈망적 이상향을 작품의 구조적 의미를 통하여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본고의 연구에서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도 바뀔 수 없는 대중의 이상향적 세계관을 허생전의 작품적 경향을 통하여 연구의 실마리를 풀어 왔으며, 본 연구를 통하여 고교 문학작품 속에서 살피고자 하는 교육학적 의미를 강조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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