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에니메이션의 이해](게임에니메이션) 게임에 관한 인문학적 접근 - 반지의 제왕,던전 앤 드레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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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rt I : 게임에 관한 인문학적인 접근 - 환상문학(판타지 소설)으로 대표되는 톨킨의 "반지의 제왕"에 대해

1.톨킨의 생애 및 문학세계 – 톨킨 소설의 창작동기 및 작품세계
2.톨킨이 창조한 영국의 신화 -반지의 제왕

Part II : 톨킨의 문학과 게임 –"반지의 제왕"과 "던전 앤드
드래곤즈(Dungeon & Dragons)의 탄생

1.TTRPG(Table Talk Role Playing Game)란?
2. TTRPG게임의 효시 – 던전 앤드 드래곤즈
3.던전 앤드 드래곤즈(D&D)의 분석

Part III : 환상문학(판타지소설등)이 현대 게임산업에 미치는 영향 – MMORPG로 대표되는 오늘날 온라인 게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


Part IV : Group Work(발표)에서 자신의 역할 및 토론 내용
요약 정리
본문내용
톨킨은 『반지의 제왕』에 앞서 『호빗』이란 작품을 창작했다. ‘호빗’은 톨킨이 창작한
종족으로서 키가 인간의 절반쯤 되고 드워프(dwarf)와 달리 턱수염이 없는 존재이다.
『호빗』은 빌보 배긴스라는 호빗이 난쟁이 열세 명의 방문을 받고 얼떨결에 그들과 함께
모험에 나섰다가 갖은 시련을 겪은 후에 지혜와 용기를 갖춘 인물로 성장하여 귀환한다는
이야기이다.
이 『호빗』의 속편인 『반지의 제왕』은 『실마릴리온』에 구체적으로 다루어져 있는
연대기상으로 제 3시대 말에 중간계에서 일어난 일을 다루고 있다.
톨킨은『호빗(1937)』을 출간한 직후부터 이 작품을 창작하기 시작하여 1954년에서
1955년에 걸쳐 3부작(『반지 원정대 The Fellowship of the Ring』,『두 개의 탑 The
Two Tower』, 『왕의 귀환 The Return of the King』)을 내놓았다. 이 이야기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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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RPG(Table Role playing Game) 원래는 TTRPG(테이블 토크 롤플레잉 게임)이라고 불린다. 1977년에 미국에서 만들어진 연기놀이게임이라고 하면 이해하기 편할것이다.

TRPG는 RPG를 접해본 사람조차도 생소할 정도로 그다지 많이 알려지지 않은 장르이다. TRPG를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각가지 준비물과 무엇보다도 절실히 필요한 적당한 사람들인데 이런 것들 중 어느 것 하나 구하기 쉬운 것이 없다. 가령 예를 들어 준비물만 따져보아도 가장 중요한 룰북(규칙책)은 구하려면 서점을 들려야 하지만 그건 대도시에나 해당되는 말이고 지방도시에서는 이런 것들은 왠만해서는 구경도 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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