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M&A의 발전과정 및 현황과 사례분석(구글, GM, 이베이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30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M&A의 의의
2. M&A의 동기
3. M&A의 장단점
4. M&A의 방법
5. M&A의 발전과정과 현황
6. M&A의 성공사례
7. M&A의 실패사례
8.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M&A는 합병(Merger)과 인수(Acquisition)가 합성된 용어로서 기업의 경영지배권 변경으로만 이해하기보다는 경영지배권에 영향을 가져오는 일체의 경영행위로 정의할 수 있으며, 이는 학문적으로 정의된 용어가 아니라 실무적인 전문가들 사이에서 형성된 용어이다.
M&A의 의미는 협의와 광의로 구분할 수 있는데, 협의의 의미는 M&A는 단지 기업 간에 인수합병(기업인수 포함)을 뜻하며, 광의의 의미의 M&A는 협의의 의미에다 회사분할과 기술제휴, 공동 마케팅 등 전략적 제휴까지 확대한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와 같은 M&A는 추진방법에 따라 합병과 기업인수(자산인수방식, 주식인수방식)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합병에는 합병법인이 피합병인을 흡수하는 흡수합병(merger)과 합병법인과 피합병인이 새로운 회사를 설립하여 합병하는 신설합병(consolidation)으로 나눌 수 있다. 실무적으로는 신설합병이 흡수합병보다 절차나 업무에서 상대적으로 복잡하고 세금 등 각종 부대비용도 많이 발생하여 흡수합병을 선호하고 있다. 또, 흡수합병의 경우 피합병인이 종래에 허가 받은 인허가 사항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으나, 신설합병의 경우 새로이 인ㆍ허가를 받아야 한다.
기업인수(Acquisition)란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을 매수하는데 피인수기업의 매수 대상 목적물에 따라 자산인수와 주식인수로 구분할 수 있다. 자산인수(Asset Acquisition)란 피인수기업의 자산뿐만 아니라 영업권 등 포괄적인 권리를 포함하여 매수하는 것을 말하며, 주식인수(Stock Acquisition)란 주식매수를 통해서 회사의 경영권을 인수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기업의 성장전략은 내적 성장(internal growth), 외적 성장(external growth)으로 나눌 수 있는데 현재 기업이 향유하고 있는 영업력과 매출을 기본으로 하여 보다 향상된 매출과 이익유보를 지향하는 것이 내적 성장인 것이다. 이에 반해 독자적으로 새로운 사업영업진출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될 때 다른 기업의 주식이나 자산을 인수 합병함으로써 성장을 추구하는 것이 외적 성장인 것이다.
참고문헌
www.kcc.go.kr
www.globalstock.co.kr
www.seri.org
www.yonhapnews.co.kr
news.hankooki.com
www.fnnews.com
세계 경제권별 M&A시장 현황과 시사점 - 박승록, 한국경제연구원, 2008
기업 금융과 M&A - 최상우, 전우수, 삼일인포마인, 2007
M&A 전략과 실전사례 - 윤종훈 외, 매일경제신문사, 2005
글로벌 시대의 M&A 사례 - 제갈정웅, 창해, 2005
국제기업경영론 - 김시경, 삼영사, 2005
M&A의 경영전략 - 장세진, 박영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공하는 리더란 무엇인가!!!
  • 사례를 들어 그 이해를 돕고자 한다.▪ 기회 요인(O) : 과학기술 급속한 발전.☞ 과학동아 구독으로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 수준을 높여야겠다.▪ 위협 요인(T) : 글로벌 경영, 복잡성 경영 대두.☞ 국제 정세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강점(S) : 실무 경험, 경영학적 지식.☞ 아르바이트, 인턴 등으로 경험을 쌓는다.▪ 약점(W) : 글로벌 능력, 정보 등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부족 등으로 요약.☞ 국제경영학 공부, 공인회계사 시험 준비를 통해 경영에 대한

  • [생산관리] TOYOTA(도요타) 생산 시스템TPS)Toyota Production System)
  • 발전과 특징ⅲ. TPS의 7대낭비ⅳ. JIT(Just-In-Time)시스템 ⅴ. 자동화Ⅲ) 도요타 자동차 리콜 사태 및 해결방안ⅰ. 도요타 자동차 리콜 사태의 요약ⅱ. 해결방안Ⅲ.결론ⅰ. 대량 생산 혁신과 효율성 지상주의ⅱ. 효율성 지상주의의 한계와 21세기 창조 경제ⅲ. 의도적 비효율성의 경영학적 미학Ⅰ.서론ⅰ.기업개요도요타는 1937년 아이치현 도요타에서 설립되었다. 현재 일본 내에서는 자동차부문 최대회사이며 GM과 더불어 세계

  • 삼성전자 해외마케팅 전략분석과 삼성전자 사업전략분석및 삼성전자 새로운 경영전략 제안
  • 및 컴퓨터에 생산할 때 필요한 소재인 것은 바로 수직 다각화의 한 사례이다. (4) 글로벌기업통신기술, 세계무역기구(WTO)의 출범 등의 원인으로 옛날과 달리 나라마다 속성이 다른 시장은 점점 세계 단일 시장, 즉 소비자의 욕구가 점차 일치해지는 시상으로 변하고 있다. 그러니까 외국 시장을 진출하는 기업들은 글로벌기업으로 전환되기 시작했다. 삼성전자도 마찬가지로 글로벌기업으로 진화해 왔다.글로벌 시장에 있는 소비자들의 욕구가 점점 비

  • [국제마케팅] 글로벌브랜드성공요인 및 사례
  • 및 전략적 필요성, 지역적 한계성 극복 등의 목적으로 동일한 브랜드로 합일(合一)하여 브랜드를 개발하는 것을 말한다. 주체들 간의 이해관계가 일치한 결과로서, 공동으로 브랜드를 개발하여 브랜딩화 시키는 브랜드 전략인 것이다.(2) 필요성하나의 주체가 하나의 브랜드를 개발, 발전, 성장 등의 브랜드 육성 과정은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을 절약

  • [E-biz 사례연구] yahoo 야후 경영전략
  • 등과 협력해 무선인터넷 서비스사업을 강화하고 있다.⑤ AOL & Coca-colaAOL은 off-line 회사인 Coca-Cola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마케팅 능력을 보다 강화할 계획이다.⑥ AOL & GMGM과 AOL은 전략적 제휴를 통해 AOL의 오토채널을 통해 GM의 자가용과 트럭을 판매, AOL의 마이오토 서비스 (차량의 정기점검 일정을 자동차 주인에게 통보하고 딜러와의 약속스케쥴링 해주는 서비스) 를 할수 있는 서비스와 GM의 자동차 안전서비스 시스템인 온스타 부문으로도 제휴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