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채만식의 태평천하 연구 - 풍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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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현대문학 시간에 논문식으로 작성해서 냈던 레포트 입니다~
채만식의 태평천하를 풍자를 중심으로 조사한 내용입니다~
이 레포트를 제출해서 당연히 A+를 받았구요^^
필요하신 분들께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Ⅰ. 연구사 검토 및 문제제기
Ⅱ.『태평천하』의 작품연구
1. 풍자의 수용양상
2. 인물에 대한 풍자
3. 서술방식에 드러난 풍자
Ⅲ. 맺음말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연구사 검토 및 문제제기

백릉 채만식(1902~1950)은 단편 「세길로」를 통해 문단에 데뷔한 이후, 그의 작가적 역량을 내보인 「레디 메이드 인생」(1934), 「탁류」(1937), 30년대를 대표하는 장편소설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태평천하」(1938)에 이르기까지 80여 편의 소설 및 희곡 작품들을 발표한, 식민지시대를 대표하는 작가로 알려져 있다. 작가 채만식에 관한 그 동안의 평가는 단순하지가 않다. 동반자작가, 세태소설가, 풍자작가, 풍속소설가로서의 채만식에 대한 다양한 평가는 그 나름대로 근거를 확보하면서 그의 문학세계의 폭과 깊이를 가늠하게 하지만 또한 그의 문학 세계를 총체적으로 조감하는 작업이 더욱더 필요하다는 사실을 절감하게 한다. 채만식은 1930년대에 「레디 메이드 인생」, 「탁류」, 「태평천하」 등의 작품을 통해 식민지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첨예하게 드러냄으로서, 동시대의 여러 작가들에게서 흔히 보이는 도피성 문학과는 대조적인 자리에 서있다. 이런 의미에서 그의 소설은 1930년대 우리 소설문학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채만식의 소설에 대한 관심과 평가는 196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매우 소홀한 편이었고, 그에 대한 논의도 단순히 동반 작가, 세태 소설가, 풍자 작가로 규정되는 정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가, 1970년대에 접어들어서야 비로소 그의 작품 세계에 대해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그 결과 그의 대표작이라 할「태평천하」는 염상섭의 「삼대」와 함께 식민지 시대 가장 우수한 문학 작품의 하나로 한국문학사상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는 평가를 받게 되었다.
참고문헌
채만식, 「태평천하」, 창작과 비평사, 2006.
김윤식, 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1973.
김홍기,「채만식 연구」, 국학연구원. 2001.
배경열, 『「태평천하」에 나타난 풍자연구』, 서울대학교, 2001.
이경아,「태평천하」에 나타난 판소리기법의 양상,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이래수, 「채만식 소설연구」(서울 동국대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85)
이정모, 「채만식 소설 연구」,1995.
이주형, 채만식의 생애와 작품 세계 (서울 「채만식 전집」 10권, 창작과 비평사, 1989)
이훈, 「태평천하의 풍자방법에 대한 연구」, 한국언어문학회, 2003
정한숙,「붕괴와 생성의 미학」, 『현대한국작가론』고려대출판부, 1976.
조창환, 「해방전후 채만식 소설 연구」, 태학사.
천주리, 「채만식 소설연구 : 탁류와 태평천하를 중심으로」, 성균관대, 2002
홍기삼, 「풍자와 간접화법」, 문학사상, 1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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