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에서의 가구에 대한 이해] 인테리어에서의 가구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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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가구의 개념과 기능
1) 개념
2) 기능

2. 가구의 스타일
1) 고대
2) 중세
3) 르네상스
4) 바로크
5) 로코코
6) 신고전주의
7) 현대

3. 가구의 분류
1) 재료별 분류
2) 기능별 분류(인체공학적 분류)
3) 시스템별 분류(이동을 통한 분류)
4) 구조별 분류
5) 능률성, 경제성, 이동의 편리성에 의한 분류

4. 가구배치
1) 가구배치
2) 코디네이터의 주의사항
3) 가구배치의 기본형

5. 인간공학
1) 인간공학의 개념 및 정의 그리고 인테리어
2) 연구방법
3) 디자이너를 위한 인간공학
4) 인간공학에 따른 적정 공간 치수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수납용 가구(건축계 가구)-정리가구
수납의 크기, 용량, 가짓수 등과 관련하여 실내 기둥 사이의 치수, 벽의 길이, 천장의 높이 등 공간 조건에 의지하는 가구이다. 건축의 한 측면으로 보기도 한다. 원점은 바닥 면에 있고 물건을 정리하고 넣어두는 농, 찬장, 신발장, 벽장, 서랍, 칸막이 등이다. 실내 공간을 채우는 면적이 커서 실내 디자인을 좌우한다고도 한다. 인체계를 중심으로 원심적으로 택하게 되는데, 인체→ 의복 → 인체적 가구(의자, 침대 등)→테이블→건축적 가구 → 창 →실내→ 건축 순으로 구분하면 각 요소의 특성을 확실하게 알 수 있다.
라) 노동가구
인간의 노동활동을 대신해주는 기기들로써 세탁기, 청소기, 전자레인지 등이 있다. 기능적인 측면이 고려되는 동시에 실내의 구성요소들이므로 아름다운 디자인 또한 고려되어야 한다.
마) 장식가구
거울, 선반, 장식장, 스텐드 등 방을 한층 아름답게 꾸며주고 포인트가 되는 가구류이다.
바) 정보(情報),정조(情操)의 가구
텔레비전, 라디오, 피아노 등 소리가 나는 가구류이며, 위치선정이 매우 중요하다.
사) 환경 정비 가구
온·냉방기, 전호, 주방기구 등으로 주로 건축설계를 할 때 미리 장소를 설정하도록 한다.
3) 시스템별 분류(이동을 통한 분류)
가) 가동 가구
이동식 가구라고도 하며, 현대 가구들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공간이나 인간이 생활하면서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이동하고 배치시킬 수 있는 가구이다. 개별 가구들로 이루어져 우리나라에서 특히 많이 사용되어왔으나 최근에는 붙박이 가구나 시스템가구의 사용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동을 통해 분위기를 전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부피가 크고 무거운 가구들은 옮기기 어렵고 공간을 낭비하는 단점이 있기 때문이다.
나) 시스템 가구 (모듈러 가구)
규격화 되어있는 표준 치수별로 모듈화된 단위 요소들이 조합하여 전체를 구성하는 형식이다. 다양한 크기와 형태를 간편하고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유형으로 경제적이다. 공간을 구획하고 재구성할 수 있는 수납벽과 사무 공간의 워크스테이션, 부엌의 수납장 등이 포함된다. 단위가구, 모듈러가구 등이 같은 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데 공간의 낭비가 없고 붙박이와 유닛의 기능을 합친 것과 같아 가동성· 적응성이 뛰어나다.
4) 구조별 분류
가) 분해식 가구
조립식 가구라고도 한다. 분해에 사용된 전용 철물을 이용하여 조립과 분해가 간단한 가구이다.
나) 접이식 가구
사용하지 않을 때 공간을 절약하고 보관성을 고려한 가구이다. 공간 활용 능력이 뛰어나며 수납이 편리하다.
다) 쌓기식 가구
쌓아올려서 보관할 수 있도록 고안된 가구이며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주로 의자에 많이 적용된다.
라) 확장식 가구
상판의 면적을 필요에 따라 수시로 확장하고 줄일 수 있도록 특수한 장치를 이용하여 설치한 가구이다.

마) 커버링식 가구
의자 마감직물을 파스너 등으로 고정 혹은 분리할 수 있도록 고안된 가구이다.
바) 리클라이닝식 가구
등받이 각도가 조절 가능한 장치를 갖춘 의자가 대표적인 케이스이다.
사) 기타
의자나 테이블 등 편의에 따라 높낮이 조절이 되는 것으로 연결식, 다목적용(소파베드)등이 있다.
5) 능률성, 경제성, 이동의 편리성에 의한 분류
가) 단위 가구 (unit furniture)
나) 조합 가구 (sectional furniture)
다) 분해식 가구( knock down system furniture)
라) 부분조립식 가구(prefarb system furniture)
이 밖에도 코디네이팅을 위해서는 보통 세 가지 정도로 크게 나누기도 하는데, 서랍과 같이 수납의 기능이 있는 상자모양의 가구, 상자모양 이외에도 수납을 목적으로 하는 선반계통의 가구, 의자를 중심으로 테이블 등과 같이 다리가 있는 계통이다. 크게 형태와 목적에 따라 이렇게 나누었지만 요즘과 같이 디자인이 복합적인 때에는 각 계통에 포함되지 않는 가구들과 여러 계통에 중복되는 가구들도 상당히 많은 수이다. 종합제조업체는 위의 형태 모두를 생산하고 있지만 대부분 전문적으로 한 가지 계통만을 다루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전체적인 코디네이트의 측면에서 고객들 전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조화롭게 계획을 세우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고객들의 취향과 진짜 원하는 바, 수많은 가구 제조업체의 특성을 미리 파악해 두도록 한다. 또한 해외로부터 수입 되고 있는 가구의 현황과 상품을 전체적인 측면에서 구성해야할 경우 수입 가구에 대한 상식을 넓혀두는 것이 중요하다. 코디네이팅을 위해 가구를 분류 할때는 흔히 기성품, 반기성품, 특별주문품, 조작가구 등으로 나누기도 한다.
기성품은 가구의 소매점, 가구 전문점, 백화점등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들 말한다. 반기성품은 고객의 요구와 조건이 반영될 수 있는 반가공형태의 제품으로, 기성품에 변화를 준 것이다. 치수나 색, 의자의 천, 무늬뿐만 아니라 내부도 변화를 줄 수 있다. 종류뿐만 아니라 범위역시 다양하다. 특히 시스템 가구는 자유롭게 조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자유롭고 독창성이 있는 제품이다. 소파도 소재와 천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이 확대되고 있다. 사람들이 개성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분위기에 따라 고객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할 수 있는 상품들이 많아졌는데, 코디네이터는 변화의 폭과 비용문제, 기한과 안정성 등에서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특별 주문품은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디자인부터 새롭게 하여 발주되는 제품이다. 디자인의 타당성, 기능, 품질, 납기일, 가격 측면 등에서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계획을 할 때에는 고객이 추구하는 형태의 기성품, 그렇지 않은 디자인, 품질, 기능 등을 파악한 후 가격이 가감되는 측면과, 특별 주문품으로서의 장단점, 위험부담을 소개해야하고, 프레젠테이션을 거친 후 고객과의 충분한 대화 후 제작해야한다. 마지막으로 조작가구는 붙박이 가구라고도 한다. 건물에 고정되어있는 가구로서 빌트인 퍼니쳐라고도 한다. 가구를 배치할 때 생기는 혼란을 없애고 건축물을 설계할 때부터 계획하여 건물과 함께 시공되므로 이동은 불가능하나 바닥부터 천장까지의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어 수납효과가 큰 방법이다. 주로 부피가 큰 옷장, 수납장 등이 붙박이 가구 형태로 제작되며, 의자, 침대류, 부엌가구에도 널리 활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건축물에 직접 시공을 해야 하므로 주택설비기기와 관련도 많고 경험적인 측면이 중시된다. 건축 도면을 이해하고, 가구 도면을 만들고, 현장 치수와 같은 부분을 정확히 이해해야한다. 디자인뿐만 아니라 건축과의 조화도 생각해서 가구 디자인만 신경 쓰지 않아야 한다. 고객의 예산안에서 가격견적을 내고 제작자들과 지속적인 상담을 해야 한다. 건축공정의 순서에 맞게 제작하므로 납기는 건축업자와 협의를 거치도록 한다.

4. 가구 배치
1) 가구 배치
가구의 배치는 방과 가구자체의 기능을 좌우한다. 집중적 배치와 분산적 배치로 나누기도 하는데, 집중적 배치는 행동이나 목적이 분명한 장소, 이를테면 식당, 침실과 같은 곳에 적당한 방법으로 정돈된 분위기를 주나 딱딱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분산적 배치는 거실과 같은 자유로운 곳에서 하는 것이 좋으며, 편안한 느낌을 주지만 자칫 산만한 느낌을 주기가 쉽다.
가구를 구입하기에 앞서 평면도에 문과 창문의 위치를 알아두고, 문이 열리는 방향또한 고려하여 가구의 크기와 배치에 대해 생각한다. 가구를 놓을 때에는 크기가 큰 것부터 우선적으로 놓는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주가 되는 가구를 실내의 가장 이상적인 장소에 놓고 그것을 중심으로 크고 작은 가구의 대비를 생각하여 놓도록 한다. 높낮이의 조화도 고려하며, 낮은 가구 위의 벽에 세로로 긴 그림을 걸거나 장식물을 놓는 등 균형을 맞추도록 한다. 즉 가구의 높이에 의한 현대적 요소인 수평적 효과와 고전적 요소인 수직적 효과를 꾀하여 리듬감을 살리도록 한다. 마주 보는 벽에는 비슷한 크기와 양의 가구를 놓는 것이 좋고, 붙박이 장이나 벽난로 등도 가구로 생각하고 배치할 때 참고해야한다. 균형미는 물리적인 면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면도 고려해야 한다. 실내를 너무 가구로만 채워 가치를 떨어뜨릴 것이 아니라 여유공간을 남겨두고 배치한다. 실내에서의 동선도 고려 요소이다. 가족의 생활태도 또한 고려해야할 요소이다. 생활 습관, 주 행위, 생활기능에 맞추도록 한다. 소파와 침대 주위에는 60cm, 식탁은 90cm정도의 여유공간을 확보해야 이용할 때 불편하지 않다. 실내에 적당한 크기와 전체의 통일감을 생각하며, 방의 구조에 따라 좋지 않은 전망을 가리거나 건축적인 결함을 가리도록 가구를 배치하도록 한다. 큰 방은 대형 가구를 이용하여 공간을 분리시킬 수 있다.
2) 코디네이터의 주의사항
가) 목적과 요구
각 공간은 목적성을 띈다. 고객은 목적에 맞는 요구사항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목적과 요구사항을 잘 파악하여야 한다.
나) 스타일
하나의 공간은 하나의 스타일을 추구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개인에 따라 정이 들거나 익숙하여 선호하는 가구스타일이 존재한다. 코디네이터들은 그러한 가구를 보기 좋게, 또 새 가구들과 잘 어울리게 공간에 배치할 수 있도록 계획 할 수 있어야 한다.
다) 예산과 요구
고객의 결정으로 예산을 세우더라도 그 이상의 품질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품질이 좋아지면 비용이 올라가는 것은 사실이다. 또한 고객의 가족 구성원이 변화할 여지를 감안하여 5년 후, 10년 후를 생각하여 제안을 내놓을 수 있어야 한다.
3) 가구 배치의 기본형
가) 대면형
맞은편과 165cm정도의 거리를 유지하도록 한다. 보통 테이블을 두고 마주 앉는 형이 일반적인데, 시선이 마주치기 때문에 어색하고 딱딱한 분위기가 되기 쉽지만 넓은 공간일 때는 의자를 거리감 있게 두면 조금 부드러워 진다. 가족들이 생활하는 거실보다도 응접실용으로 적당한 방법이다.
나) ㄱ자형
단란한 분위기를 형성하는데 적합하다. 벽 쪽에 배치하면 공간을 보다 넓게 사용할 수 있다. 일인용 의자를 배치함으로써 분위기에 변화를 줄 수 있다.
다) ㄷ자형
예전부터 사용되어온 형태로 단란한 분위기를 형성한다. 텔레비전, 정원, 벽난로
참고문헌
기업이미지 부각을 위한 조명기구 쇼룸 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ㆍ 안영선

마케팅 환경변화를 고려한 백화점 복합문화공간 실내 디자인 계획에 관한 연구
홍익대 건축도시대학원 ㆍ 김선희

고객 만족도 제고를 위한 증권사 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고객 서비스 공간을 중심으로
건국대 디자인대학원 ㆍ 이은경

가구디자인 교육사례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ㆍ 박희진

조선조 사랑방 가구를 응용한 현대가구 디자인 연구 :시작품을 중심으로
성신여대 조형대학원 ㆍ 강석영

한국 전통 조형 양식을 응용한 가구디자인 연구 :조선조 목가구에 나타난 풍혈의 형태를 중심으로시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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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탈사무환경 대응 선진 금속가구개발 (1)미국 사무 가구 시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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