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컬러마케팅의 등장배경과 성공, 실패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3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컬러마케팅의 개념
2. 컬러마케팅의 등장배경
3. 컬러마케팅의 성공사례
4. 컬러마케팅의 실패사례
5. 컬러마케팅의 한계 및 성공원칙
6.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사람의 심리를 움직이는 컬러, 컬러이미지를 상품에 반영시켜 마케팅에 적용, 응용하는 것이 요즘의 추세이다. 상품이 아닌 이미지를 파는 시대, 컬러는 이미지를 대변하는 수단으로 그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소비자는 오감 중에서 주로 시각으로 인해 구매 한다. 즉, 오감 중에서 보고 산다(시각)78%, 듣고 산다(청각)7% 만져보고 산다(촉각)3%, 냄새 맡고 산다(후각)2%, 맛보고 산다(미각)1%로 나타났다. 이것은 소비자 대부분이 시각전달 매체인 컬러에 가장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는 것이며 따라서 상품 컬러, 광고매체의 컬러 등이 구매에 중요한 결정 요인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 명칭에서 암시하듯이 색상이 중심이 된 마케팅으로 상품 이미지. 정택, 상품 차별화, 상품의 기호도, 광고 선전의 효과를 올리기 위하여 색의 기능을 구사하는 것 또는 그것을 위한 일관된 색채계획을 말한다. 컬러마케팅은 기업 경영에 있어서 마케팅 사실과 기법을 컬러와 관련시켜 그 과학적 인식을 높여 우수한 경험적 차원의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는 소비자가 동경하는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소비자가 무의식적으로 해당 상품이나 광고에 관심이 끌리도록 하는 효과를 가진 것으로 기업의 색채정책이라 할 수 있다. 즉 컬러 마케팅이란 기업경영에 있어서 마케팅 사실과 기법을 색채와 관련시켜 그 화학적 인식을 높이고 색채가 마케팅의 주도적인 역할을 하도록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하며, 구매행위를 결정짓고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요소로 색채의 비중이 커지면서 색채를 마케팅의 중심에 두고 이로 인한 기업의 이윤증대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마케팅에 컬러가 주된 과제를 등장한 것은 경제 발전에 따른 사회 구조와 소비자의 가치관의 변화로 소비환경이 변화함으로써 생겨났다. 한동안 우리는 방송매체나 인쇄매체를 통하여 신세대란 말을 많이 들어왔다. 이러한 신세대의 등장으로 소비시장은 변화하였고 그에 따른 기업의 마케팅전략도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욕구에 맞는 방향으로 변화해야만 했다.
참고문헌
www.mk.co.kr
www.dailycosmetic.com
www.fashionn.com
컬러 마케팅의 성공사례와 시사점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컬러 마케팅의 이해와 전략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이제는 컬러시대 色으로 승부하라 - LG 경제연구원, 2006
판매촉진 수단으로서 컬러가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 안태섭, 서울시립대 경영대학원, 2005
감성만족! 컬러 마케팅 - I.R.I색채연구소, 영진.com, 2004
유행색과 컬러 마케팅 - I.R.I 색채연구소, 영진.com, 2003
성공하는 기업의 컬러마케팅 - 권영길, 김영인, 도서출판국제, 2003
색채심리에 중점을 둔 국내 정유회사의 칼라마케팅 현황에 관한 연구 - 이재진, 석사학위논문, 2003
청량음료 포장디자인에서 관찰되는 컬러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신우진, 석사학위논문, 2003
컬러비즈니스 - 안진환, 오늘의 책, 2002
컬러마케팅 전략 - 김훈철, 장영렬, 다정원,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례를 통해 본 컬러마케팅
  • 목 차Ⅰ.서론 Ⅱ. 컬러마케팅의 이론적 고찰1. 컬러마케팅의 등장배경 2. 컬러마케팅의 개념과 필요성Ⅲ. 컬러마케팅의 전략적 접근방법1. 컬러마케팅의 전략적 관점 2. 컬러이미지 기획 3. 이미지 정보로서의 컬러와 컬러예측 4. 이미지 심리의 균형감각 5. 새로운 시대 이미지 컨셉트 6. 상품성공을 위한 컬러 이미지 전략 Ⅳ. 컬러마케팅 전략의 사례연구1. 산업별 컬러마케팅 적용사례 2. 브랜드 컬러마케팅 사례 Ⅴ.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

  • 컬러마케팅에서의 브라운
  • 목차컬러마케팅이란?컬러와 마케팅의 관계컬러마케팅의 정의컬러마케팅의 등장배경브라운선정 배경브라운의 특징과 효과컬러마케팅에서의 브라운브라운이 적용된 산업군브라운이 적용 가능한 산업군브라운 마케팅 실패사례앞으로의 전망감성적 이미지 마케팅으로서의 발전컬러마케팅의 방향과 가능성컬러마케팅이란?컬러와 마케팅의 관계우리는 컬러의 세상 속에서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생활 곳곳에 각양각색의 컬

  • [컬러마케팅] 컬러마케팅
  • 차례1.컬러 마케팅이 나타나게 된 배경2.개념1)넓은 의미의 컬러 마케팅2)좁은 의미의 컬러 마케팅3.왜 컬러 마케팅인가?4.특징 및 장점1) 컬러의 영향력2) 컬러 이미지와 상징3) 학문과의 연계성4) 새로운 이미지를 만드는 컬러5.성공 사례1) 단일한 색을 이용한 마케팅2) 다양한 컬러를 이용한 마케팅 사례3) 파격적인 컬러를 이용한 마케팅 사례6.실패 사례1) 노란색 콜라2) 새로 지은 성수대교7.결론8.글을 마치며1. 컬러 마케팅이 나타나게 된

  • 컬러마케팅 개념분석및 컬러마케팅 성공,실패 사례분석과 컬러마케팅 활용전략 제안
  • 컬러마케팅 주제선정배경 및 방향2. 컬러마케팅 이야기ll. 본론1. 컬러마케팅 정의2. 컬러마케팅의 역사3. 컬러마케팅의 인식과정4. 컬러마케팅 사례분석4-1 다양한 컬러로 성공 - 컬러의 선택권을 주다.1) 현대카드2) m&m초콜릿4-2하나의 컬러로 기업 이미지 구축1) 파란색 기업 성공사례 -우리은행2) 빨간색 기업 성공사례 - SK엔크린3) 구찌4-3 컬러를 통한 마케팅 활용1) OB 골든라거 - 골드 (Gold)2) SK제약 - 트라스트4-4 컬러마케팅의 실패 - 소비자를

  • [마케팅] 컬러 마케팅을 통한 효과와 사례연구
  • 컬러 마케팅 등장 배경과 발달 82. 컬러 마케팅의 역사 12가. 해외 컬러 마케팅 역사 12나. 국내 컬러 마케팅 역사 133. 컬러가 가진 메시지에 대한 이해 14가. Yellow 14나. Orange 15다. Red 16라. Blue 16마. Black 174. 컬러 마케팅의 전략적 관점과 필요성 18가. 컬러 마케팅 전략적 관점 18나. 컬러 마케팅의 필요성 195. 컬러 마케팅의 전략과 효과 20가. 컬러 마케팅 전략 20나. 컬러 마케팅 효과 23Ⅲ. 컬러 마케팅 성공사례 251. 국내 브랜드 사례 25가. SK-엔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