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컬러마케팅의 역할 및 성공요인과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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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컬러마케팅의 정의
2. 컬러마케팅의 배경
3. 컬러마케팅의 역할
4. 컬러마케팅의 성공요인
5. 컬러마케팅의 성공사례
6. 컬러마케팅의 전망
본문내용
“ 제품 선택의 구매력을 증가시키는 가장 중요한 변수를 색으로 정해서 구매를 결정짓게 하는 마케팅 기법 ”
사람의 심리를 움직이는 컬러와 컬러 이미지를 자사 상품에 반영시켜 마케팅에 적용, 응용하는 것이 요즘의 추세이다. 상품이 아닌 이미지를 파는 시대, 컬러는 이미지를 대변하는 수단으로 그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1920년 파커사가 여성을 타깃으로 한 만년필을 출시. 출시 되자마자 불티나게 팔려나가 매출 신장에 큰 역할을 했다.

미국 컬러 리서치연구소(CR)의 연구결과
소비자의 상품 선택은 초기 90초안에 잠재적으로 결정
상품이 좋고 싫다는 판단의 60∼90%가 컬러에 의해서 좌우

지금까지 소비자: `이 제품은 이 색깔이 제 격이라는 식의 고정 관념
가전은 백색
휴대폰·노트북 컴퓨터와 같은 IT제품은 은색, 회색
자동차 소형차는 흰색, 중형차는 은색, 대형차는 검정색
요즘 청색이나 빨강과 같은 톡 튀는 색깔의 제품이 등장
컬러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파격적인 색을 잘 활용하는 것
참고문헌
컬러 마케팅의 성공사례와 시사점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컬러 마케팅의 이해와 전략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감성만족! 컬러 마케팅 - I.R.I색채연구소, 영진.com, 2004
성공하는 기업의 컬러마케팅 - 권영길, 김영인, 도서출판국제, 2003
컬러비즈니스 - 안진환, 오늘의 책, 2002
컬러마케팅 전략 - 김훈철, 장영렬, 다정원,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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