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옥션(AUCTION)의 성공요인과 문제점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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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성공요인 분석
5. 문제점 분석
6. 향후 개선방안
본문내용
1. 오픈 마켓이란?
중개사업자(오픈마켓 운영자)가 다수의 공급자를 모집하여 소비자와의 거래를 촉진시켜주는 온라인 기반의 쇼핑몰

2. 주요품목
이월, 반품, 재고 상품 등 제조업체의 과잉생산분, 유통 상의 유통과잉재고 중심. 소규모 수공업자에 의한 틈새상품 등. 패션, 소품, 액세서리 중심.

초기광고, PR 등
다양한 방식과 방법의 광고와 이벤트를 통해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공격적 마케팅 실시
- 이후, 인터넷 사이트들과의 제휴
- 오프라인 채널로의 범위 확대
- 전사차원의 마케팅 → 각 상품군별 마케팅 확대
마케팅 전략 변화를 통해 새로운 길 모색

2008년 2월 5일경 발생

Auction측에서 공지사항을 통해 알려졌다.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여 약 2달 후에 전체의 피해 규모가 밝혀졌다.
회원 1000여 만 명의 정보가 유출되었으며, 이에 네티즌들은 집단
소송을 제기하였다.
참고문헌
www.auction.co.kr
www.ebay.com
www.nso.go.kr
www.rankey.com
www.donga.com
www.yonhapnews.co.kr
news.hankooki.com
www.fnnews.com
e마켓 플레이스 시장의 대 격돌(옥션과 G마켓의 빅뱅)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인터넷의 가장 큰 장터 `옥션` - 라이터스 편집부, 2005
인터넷 비즈니스 - 오재인, 최재화, 김홍기, 권순법, 박영사, 2002
전자상거래와 유통혁명 - 김재규, 이경전, 법영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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