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교육과정, 교육철학] 집단따돌림 현상에 관한 분석(교육사회,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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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집단따돌림 현상에 대하여
1)‘집단따돌림 현상’의 실태
2)‘집단따돌림 현상’의 발생원인


3. 집단따돌림 현상에 대한 교사들의 지도 방안 및 주의점


4.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집단 따돌림은 흔히 ‘왕따’라 부르며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왕따’란 학교폭력과 관련된 은어로, ‘왕 따돌림’의 준말로, 폭력학생들이 집중적으로 괴롭히며 따돌리는 학생을 일컫는다. 하지만 요즘의 왕따는 처음의 왕따 개념이었던 ‘폭력학생’과 관련 있는 것뿐만 아니라 그 외의 학생들도 집단으로 상대 학생을 무시하고 소외하는 것도 포함한다. 즉, 집단따돌림이라 하는 것은 두 사람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을 소외시켜 반복적으로 인격적인 무시 또는 음해하는 언어적 ․ 신체적 일체의 행위인 것이다. 이 경우 개인이 개인을 가해하는 행위와 집단이 개인을 가해하는 행위를 모두 포함한다.
집단 따돌림의 특성은 가해자와 피해자가 비슷한 또래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또한 가해자보다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피해자에게 그 원인을 둔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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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략..
2) ‘집단따돌림 현상’의 발생원인

(1) 개인적 요인
개인적인 요인은 두 가지 측면에서 보아야 한다. 따돌림을 하는 가해자의 입장과 따돌림을 당하는 피해자의 입장에서 생각해볼 수 있다.
우선 따돌림을 하는 가해자의 개인적 요인을 추론했을 때 공격성이 강하다. 학교의 울타리 안에서는 친구들에게 욕을 하거나 장난을 빙자하여 때리고, 겁을 주어 금품을 갈취하는 등의 공격적인 행위를 종종 발견할 수 있다. 학급과 학교에서 벌어지는 공격성 행위에는, 욕하거나 면박을 주며 경멸하기, 놀리거나 괴롭히는 행위, 엉뚱한 소문을 내며 모함하기, 폭력이나 가혹 행위 하기등과 같은 공격 성향과 매사에 부정적인 시각으로 타인의 행동을 해서하는 성향을 포함한다. 이 같은 공격성 성향이 짙은 학생은 다른 사람들의 행위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도 부정적이고 적대적으로 판단함으로써 도덕 감의 발달이 늦고 상대방 감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이들은 자신이 규범을 위반함으로써 또래들이 겪게 될 불편함 등에 대하여 정서적 결과에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에 더 쉽게 사회적 규범을 어기게 된다. 이러한 학생들은 또래로부터 함께 어울리기를 거부당한다. 사사건건 방해하고 피해를 주는 데 좋아할 리가 없다. 이는 자신이 남들에게 피해를 줌으로써 또래들로부터 기피 당하는 자업 자득형 따돌림인 셈이다. 따라서 개인의 즉성이 공격성은 남을 괴롭히고 따돌리면서 자신도 다수에게 따돌림 당하는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집단 따돌림의 행위는 가정 내 폭력, 자살, 정신장애, 비행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더 큰 위험을 안고 있다. 과거에 집단 따돌림의 문제가 대중화되지 않았을 때 그 심각성은 낮았기 때문에 큰 문제로 여기지 않았다. 그러나 이제는 학부모 대다수가 자신 자녀의 문제로 관심을 주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그 문제가 단순히 ‘따돌림’이 아닌 ‘죽음’으로 까지 몰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본고에서는 먼저 현재 집단 따돌림의 실태와 그 다양한 원인, 그리고 집단 따돌림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2. 집단따돌림 현상에 대하여

1) ‘집단따돌림 현상’의 실태

최근에 들어오면서 ‘왕따’, ‘집단따돌림’이라는 말이 많은 사람들로부터 주목 받기 시작했다. 따돌림 당하던 학생이 고층아파트에서 자살을 하고, 경호원과 함께 학교를 등교하는 초등학생이 생겨나는 등, 극단적인 폐단이 빚어지자 사회 일각에서는 이를 이 시대의 새로운 인간관계 양상으로 인식하게 되었고, 학생들의 인권 측면에서 새롭게 주목하기 시작하였다. 아울러 교실과 학교 차원의 문제가 아닌 청소년 문제로, 나아가 사회 문제로 확대 인식하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교사들의 경우, 소외되고 있는 학생에 대하여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거나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아동들의 성장과정에서 간혹 벌어질 수 있는 일이며, 오히려 현실의 삶을 보다 단단하게 다져 나가는 훈련이 될 수 있다는 안일한 생각 때문인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이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같은 반 학생이나 같은 학교 학생에 의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 따돌림 당하고 있는 학생이 받게 되는 정신적 충격은 위험한 상태로 발전할 수 있고, 교사들이 지도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게 된다.
참고문헌
1) 기본자료
김언주 외, 『신교육심리학』, 문음사, 1998.

2) 저서 및 논문
(1) 저 서
김충기 외, 『생애교육과 생활지도』, 한국학술정보, 2003.
윤태림, 『한국인』, 현암사, 1987.
이성진, 『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2003.

(2) 논 문
구본용, 「청소년의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지도방안」, 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7.
김찬영, 「중등학교 교사들의 생활지도에 대한 인식 조사 연구」, 중앙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3.
박경숙 외, 「청소년의 집단 따돌림에 관한 연구」, 한국 형사정책 연구원, 1998.
박인학, 「초등학생의 집단 따돌림에 관한 연구」, 《논문집》제28집, 광주보건대학, 2003.
유선희, 「집단따돌림 가해&피해 아동의 사회적 지위와 성격특성에 대한 연구」,
아주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7.
유은주, 「중등학교 교사들의 생활지도 실태 및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태도분석
: 학교사회사업의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해」, 성균관대 대학원 석사논문, 2001.
이시형, 「외톨이 청소년 문제 해결을 위한 가족 중심적 개입방향 : 왕따, 집단따돌림」,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논문, 2000.
채관석, 「중학생들의 집단따돌림 실태와 지도방법 개선에 관한 연구」,
울산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3.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청소년 집단따돌림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소,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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