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집단상담프로그램] 청소년의 의사소통증진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8 / 2019.12.24
- 10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문제와 목적
3. 연구가설
4.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청소년의 이해
1) 청소년의 특성
2)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
3) 청소년의 학급체제에서의 사회화
2. 의사소통의 정의와 유형
1) 의사소통의 역동성
2) 상호작용 동안의 행동의 적절성
3)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언어적 행동
4)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비언어적 행동
5) 효과적인 화자에게 필요한 언어적 행동
3.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
1) 선행연구와 프로그램 고찰
2)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3)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
Ⅲ. 연구 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과정 및 절차
3. 연구 설계
4.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의 흐름
5. 측정도구
6. 자료처리
Ⅳ. 연구결과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동질성 확인
2. 의사소통의 역동성에 미치는 효과
3. 행동의 적절성에 미치는 효과
4. 언어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5. 비언어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6. 화자의 행동의 적절성
Ⅴ. 논의 및 결론
1. 논의
2. 결론
3. 목회 현장에서의 적용과 활용을 위한 제언
참 고 문 헌
부록
1.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 내용의 흐름
2. 사회적 상호작용 수행 척도
영문초록
국문초록
- 본문내용
-
본 연구의 문제는 지역사회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이 또래의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는 것 이다.
의사소통은 사회적 상호작용에 있어 핵심 요소이다.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은 다음의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언어와 비언어적 행동은 의사소통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의사소통의 역동을 올바로 이해하고 적절한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이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의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관계 개선 능력을 지녀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사회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이 또래 청소년의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여 청소년들의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 프로그램 개발과 활용에 의미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논문 연구계획서 작성방법 예시 사례(논문 프로포절 작성법의 예)상담심리 논문 연구 계획서 프로포잘(proposal)통과 작성요령 사례 자료 양식
- [환경규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환경 규제개혁 추진방안에 관한 연구
- [학사] [사회복지] 노인종합복지관 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졸업][국제정치외교] 일본의 외교정책 중심으로 살펴본 미일동맹 강화
- [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광고 배경 음악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적 고찰
- 우리나라 재가노인복지서비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현대사회와리더쉽/히딩크/교양] 훌륭한리더쉽/히딩크
- The Study of Administration -Woodrow Wilson- 행정학의 연구(문단별해석)
- [심리학과 졸업논문] 의사소통 형태와 자기 통제력이 인터넷 중독의 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 [생태도시] 생태도시를 위한 지속가능한 도시에너지 정책 방향 -서울특별시를 중시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