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Fun경영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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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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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년 졸업논문으로 제출한 논문입니다.
제 친구꺼 제가 대신 올립니다.
이것 또한 수준에 딱 맞는 논문으로 의심받지 않을 정도로 맞춰놓았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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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서 론
제1절‘Fun’경영의 연구 목적
제2절‘Fun'경영의 정의
제 2 장 ‘Fun'경영의 사회적 배경과 필요성
제1절‘Fun'경영의 사회적 배경
제 3 장 ‘Fun'경영의 장점 및 기대효과와 문제점 및 한계
제1절‘Fun'경영의 장점 및 기대효과
제2절‘Fun'경영의 문제점 및 한계
제 4 장 'Fun'경영 국내·외 기업 사례
1절 국내기업 사례
2절 국외기업 사례
3절‘Fun'경영의 확산
제 5 장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제 1 장 서론
제 1 절 ‘Fun'경영의 연구 목적
'Fun(재미)'경영은 우리말로 번역하면 재미, 유머, 웃음경영이라 할 수 있겠다. 즉 신바람 경영, 오락경영, 열정경영 등 여러 가지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종전 까지만 해도 기업인에게 'Fun(재미)'라는 단어는 개인생활에서나 요구되는 것이었고, 일(Business)의 영역에서는 적합하지 않은 용어라고도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요즘은 'Fun(재미)'이라는 용어가 제품, 서비스, 마케팅, 기업의 조직, 소비자들의 소비문화 등 우리들이 생활하는 모든 분야에서 항상 'Fun(재미)'을 생각해야 할 시대가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렇듯 기업에서는 'Fun'경영 유행시대를 살아가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기업 간 경쟁이 격화되고 아울러 개인의 끝없는 자기혁신 요구가 점점 증가되면서 경영에서 'Fun(재미)'은 새로운 트렌드이자 키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얼마 전까지 고객만족 나아가 고객감동·고객기절까지 열창해 가면서 외부고객만족(CS)을 강조해 오던 것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그 이유는 외부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내부고객을 만족시켜야 한다는 논리에서 출발한다. 회사 일에 재미를 느끼지 못하는 종업원이 고객을 만족시킬 수 없다는 이유 때문이다. 즉, 진정한 고객만족을 이루어 내기 위해서는 외부마케팅을 앞서 내부마케팅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내부고객 즉, 종업원 만족(ES)은 일하기에 ‘재미’있는 조직에서 가능하다. 과거 우리의 전통적인 관념과 사고방식에서 ‘재미’라는 단어는 개인에 있어서는 경박하고 조직에 있어서는 불성실한 상징으로 여겨져 왔으나, 이제는 많은 기업에서 일하기 즐거운 조직 만들기에 많은 관심을 쏟고 있다. 우리보다 훨씬 더 유연하고 개방적인 서구기업에서조차 FUN경영(Management by Fun) 즉, 재미있는 조직 만들기는 수많은 기업들이 내세우고 있는 경영모토가 되어있고, 아예 기업이 추구해야 할 가치 중의 하나로 기업사명 선언서에 명시하고 있을 정도이다. 최근 우리 기업들도 ‘신명나는 (Fun & Cool) 일터’, ‘No Tie, No Paper, but Have Fun'이니 하면서 'Fun' 경영을 강조하기 시작하였다. 그렇다면 우리가 속해 있는 많은 직장인들은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직장에서 보낸다고 할 때 우리는 얼마만큼의 재미있는 조직 속에서 자기가 하는 일을 재미있게 한다고 생각하는가? 우리나라 또한 IMF사태 이후 경제구조 자체가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기업경영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그 중 하나가 고용환경의 변화다. 지난 수년간 오륙도(56세까지 직장을 다니면 도둑놈), 사오정(45세가 정년), 삼팔선(38세가 되면 직장에서 퇴출당함)등 이러한 용어들은 많이들 들어 봤을 것이다. 한편으로 생각하면 기업이 생존하기위해 구조조정과정에서 서로의 아픔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거친 지금 현재도 살아남기 위한 개개인들의 노력은 암암리에 끊임없이 이뤄지고 있다 해도 과언은 아닐 것 이다. 직장에서의 과도한 업무량, 동료와이 지나친 경쟁, 마을 터놓고 애기할만한 사람 없는 회사분위기, 툭 하면 터져 나오는 구조조정 얘기, 불확실한 미래, 비전 등 직장인들이 ’일하는 재미‘를 잃어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각 자 기업 나름대로의 조직원들의 일 자체나 직장에서 느끼는 재미가 긍정적 사업 성과로 연결될 때 기업의 경쟁력 또한 강해질 것이다.
하지만 일터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우리 직장, 삶 자체가 활력 있고, 재미있는 곳으로 만들어야 하는 당위성을 공감하는 등 일부 우리나라에서 유수한 대기업들이 현재‘Fun'경영을 통한 ’신바람 나는 직장문화‘를 조성해 가고 있지만 이 또한 일부 대기업과 중견기업에만 한정된 이야기라 생각되며, 아직 중소기업에는 멀게만 느껴지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Fun'경영이 나오게 된 배경과 기업 차원의 ‘Fun'경영 형태 및 필요성에 대하여 논의를 해보고, 국내외 기업의 사례 등을 통해 ‘Fun'경영을 올바르게 정착시키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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參 考 文 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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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 10.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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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_______, 「HR Executive」, 2005. 10호
________, 「HR Executive」, 2005. 1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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