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 플라톤의 철학, 플라톤의 업적, 플라톤의 이데아와 사물, 플라톤의 진리, 플라톤의 국가론, 플라톤의 교육사상, 플라톤의 정의와 자유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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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플라톤과 플라톤철학

Ⅲ. 플라톤의 업적

Ⅳ. 플라톤의 이데아

Ⅴ. 플라톤의 이데아와 사물과의 관계

Ⅵ. 플라톤의 진리

Ⅶ. 플라톤의 국가론
1. 플라톤의 국가론 그 핵심사상
1) 플라톤식 계급론
2) 이상국가론 : 철인왕
2. 플라톤식 계급론에 대한 평가
1) 계급론에 대한 질의(비판적인 시각에서)
2) 계급론에 대한 의미 고찰(우호적인 시각에서)
3. 이상국가론 : 철인왕에 대한 평가

Ⅷ. 플라톤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및 단계
3. 교육방법
1) 발견학습방법
2) 놀이중심 학습방법
3) 모범을 통한 학습방법
4) 변증법적 학습방법

Ⅸ. 플라톤의 정의와 자유

참고문헌
본문내용
플라톤은 이상주의, 철인정치, 이상국가 등을 주장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특히 국가론은 철학적 입장의 이상주의에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가장 훌륭한 것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 또 플라톤의 국가 이상은 터무니없는 몽상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그리스 공공체의 혼란을 구제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었다는 점에서 더 의미가 깊다. 플라톤은 철학자가 정치적, 사회적으로 국가를 이끌어나가야 한다는 사명감을 느낀 것이다. 그리고 여기서 말하는 국가의 목표는 철학에 의해서만 학문적으로 인정되고 실천될 수 있는 최고의 덕에 의거한 모든 사람의 최고 행복이란 점에서 순수하다. 이때문에 현실적인 국가의 성질에 대해 깊은 통찰을 하고 있는 이상주의에서 출발한 것이다. 제6권에서 철인정치에 대해 나타나 있다. 철학자란, 언제나 불변의 것을 파악할 줄 아는 자라는 것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 나라를 수호해 나갈 능력의 유무(有無)를 가려 수호자의 임무를 맡기기로 하였다. 따라서 참된 실재(實在)를 분명히 인식할 수 있고 경험이나 덕성에 있어서도 부족함이 없는 사람을 수호자로 선정해야 한다고 말하였다. 또, 거기서 그치지 않고 국가의 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조건들에 대해서도 다음과 같이 다루었다. 우선 천성적으로 철학자의 소질이 있어야 한다고 얘기한다. 즉, 학문(철학)에 열의가 있어야 하고, 모든 실재를 사랑하여야 하며 진실성을 갖추고 있어야 하고 구두쇠 근성이 없어야 한다고 말한 것이다. 그리고 그처럼 크고 넓은 도량을 가지고 영혼과 만물에 대해 생각하는 사람은 인간의 생활이나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하였다. 또 철학자는 기억력이 좋아야 하며 참된 실재를 지향하는 균형이 잡힌 올바른 정신을 지닌 사람이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 시점에서 아데이만토스는 철학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세월만 허비하면 정상적인 인간과 거리가 먼 국가와 사회에 쓸모가 없는 인간이 되어 버린다는 이야기를 하였다. 그러나 소크라테스는 전혀 배에 대해 모르는 수부들이 권력을 잡고 있
참고문헌
- 고트프리트 마르턴, 김영근 역, 플라톤, 서울: 행림, 1981
- 금삼성야, 김하림 역, 철학자의 사생활, 서울: 열린책들, 1986
- 라정원, 플라톤의 정치이론사상, 한국정치학회회보, 1988
- 박준영&김경남, 플라톤철학의 정의개념과 교육, 1993
- 손충기, 교육학 연구, 1993
- 최민홍, 플라톤전집, 상서각
- 한기언, 서양교육사, 박영사, 19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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