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e-book, 전자출판] 전자책(e-book, 전자출판)의 발생, 장점, 단점과 전자책(e-book, 전자출판)의 현황, 동향 및 전자책(e-book, 전자출판)의 대중화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전자책(e-book, 전자출판)의 발생

Ⅲ. 전자책(e-book, 전자출판)의 장점과 단점

Ⅳ. 전자책(e-book, 전자출판)의 현황과 동향
1. 하드웨어
2. 소프트웨어
3. 서비스

Ⅴ. 전자책(e-book, 전자출판)과 전자교과서

Ⅵ. 전자책(e-book, 전자출판)의 대중화 전망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전자책(e-Book) 시장 규모는 수십억 미만에 머물고 있다. 이를 두고 언론은 "종이책의 건재, 전자책(e-Book)의 참패"라 부른다. 정보사회로의 새로운 디지털문화 코드와 패러다임 전환을 기삿거리로 찾던 언론은 전자책(e-Book) 관련기사로 "종이책의 종말과 전자책(e-Book) 대세론ꡑ을 설파하여 전자책(e-Book)에 대한 과도한 환상과 사회적 거품론을 조장하더니, 그 성과가 미흡하자 바로 논조를 바꾸어 ꡐ전자책(e-Book) 꽃도 못 피우고 고사(枯死) 걱정ꡑ이라고 단정 짓고 있다. 언론의 새것 컴플렉스와 무책임한 부박함이 드러나는 대목이다.
그러나 여느 문화적 관습과 마찬가지로, 지극히 보수성과 개인성이 강한 책이라는 문화매체가 일순간에 전자매체로 변모할 것이라는 예측은 애시당초 빈곤한 상상력을 가진 기술결정론자 및 수익성에만 매달리는 IT(정보기술)업계의 바람에 불과한 것이었다. 문제는 언론의 남비근성에 의해 새롭게 조성되고 있는 ꡐ신 전자책(e-Book) 거품론ꡑ이 전자책(e-Book)의 잠재력을 무시한 채 과도하게 현실을 축소시키고 있는 점에 있다. 물론 문서포맷의 표준화, 보안 및 저작권, 가독성 및 폰트, 단말기, 컨텐츠수, 대중화 등 적지않은 난항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자책(e-Book) 시장의 전망은 결코 어둡지 않다. 수년내 본격적인 대중화의 급물결을 탈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는 누계 500여 출판사가 전자책(e-Book) 업체와 계약을 맺었으며 12,810종의 전자책(e-Book)이 서비스되고 있다. 주요 업체들이 밝힌 컨텐츠 생산 계획에 따르면, 올해 안에 7만종 가까운 전자책(e-Book)이 서비스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올해 전자책(e-Book) 시장 규모도 100억원대에 이를 것으로 추산
참고문헌
김선남·오용섭·정현욱 / 유비쿼터스 시대의 e-Book에 관한 연구, 2003
박지희 / e-Book의 현황과 전망, 정보통신정책 제13권 1호
박은주외 / e-book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도서관 세미나 자료집
이기성 / 전자출판과e-book
이숙현 / 전자출판물과 법적납본
이대희 외 / 전자 교과서 개발에 따른 저작권법상의 문제점 해결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과서연구재단, 2002
이용준 / e-Book 콘텐츠 수익구조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출판학연구 통권 제48호, 한국출판학회, pp275~307,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마케팅] E-book 산업
  • 출판매체에도 영향이 미쳐 이북이 생겨나게 됩니다.이북은 컴퓨터 기술 발전 및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에 따른 디지털컨텐츠 시장의 급성장, 그리고 전자책이 갖는 장점이복합적으로 결합되어 전세계적으로 많은 괌심과 집중을 받게 되었습니다.* C hapterⅡ E-book 개념 2.1 E-book 다양한 개념2.2 E-book 종류2.3 E-book 3단계 발전2.4 E-book 특성 및 장단점E-book 다양한 개념전자기기(컴퓨터, 휴대폰 등)에서 볼 수 있는 DRM(저작권

  •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정의와 특성 및 출현 배경
  • 목차1.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정의와 특성 및 출현 배경(1) 개념적 정의 (2) 전자책의 특성(3) 전자책의 출현2. 조사목적3. 국내외 전자책 시장 현황4. 산업구조 분석(1) SWOT 분석(2) SCP 분석5. 주요이슈(1) 기술 표준안의 문제(2) 데이터 사용료(3) 보안성(4) 저작권6. 전망1.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정의와 특성 및 출현 배경(1) 개념적 정의 넓은 의미의 전자책은 모든 형태의 디지털 매체를 이용해 지식과 정보를 출판하 는 것으로, CD-ROM 형

  • [인터넷마케팅] 예스24 YES24의 인터넷마케팅 계획서
  • YES24의 인터넷마케팅 계획서◉목차◉1. 사업소개(1) 목표(2) 목적(3) 확장분야(4) 전략적 제휴(5) 합병 등 사업의 장래와 관련된 다양한 전망 2. 시장 상황(1) 인터넷 서점 시장에 대한 정의 (2) 인터넷 서점의 특성 (3) 인터넷 서점 시장의 동향과 전망(4) 경쟁 환경(5) 경쟁사에 대한 설명(6) 경쟁상품(서비스)(7) 경쟁사와의 장, 단점 비교3. 마케팅 전략 분석(1) SWOT 분석(2) 4Ps 전략(3) 6C4. 인터넷 마케팅전략 방안(1) 트래픽구축 전략

  • 종이책의 한계와 환경적 문제점을 해결하고 다양한 활용이 기대되는 전자책 산업의 모든 것(전자책의 장점, 특징, 효과, 전망 등)
  • * 전자책(e-Book)- 종이 책의 한계를 넘어 다양한 활용이기대되는 e-Book 산업의 모든 것팀 명 : **ListList목 차 전자책(e-Book)전자책의 특징 및 장단점전자책 산업 동향전자책 이용 활성화를 위한 과제끝으로참고자료 1. 전자책(e-Book)*세계는 지금 전자책 열풍그림 세계 전자 책 출하량 추이 및 전망(좌)과 전자책 열풍의 시작을 알린 아마존의 ‘킨들(Kindle)‘(우)출처 : www.betanews.net 1. 전자책(e-Book)*전자책 산업의 재도약

  • [언론학개론] 출판(책)과 출판산업에 관하여
  • 의 요인4. 출판유통 4-1. 출판물의 유통 경로와 구조4-2. 출판물 유통체계의 문제점4-3. 도매기구로의 과점적 경로 일원화 방안(해결책)4-4. 기대 효과5. 한국 출판산업 현황5-1. 출판 업계 불황5-2. 출판 현황6. 온라인(인터넷) 서점6-1. 국내 인터넷 서점의 현황6-2. 국내의 인터넷 서점의 종류6-3. 외국의 인터넷 서점6-4. 인터넷서점의 장․단점6-5. 오프라인 서점과 온라인서점의 쟁점6-6. 한국 인터넷 서점이 나아갈 길7. 전자출판7-1. 전자출판의 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