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임용제도, 교장상] 우리나라, 외국의 교장임용제도(교장승진제도) 비교와 교장임용제도(교장승진제도)의 문제점 및 교장임용제도(교장승진제도)의 개선방안 그리고 바람직한 교장상 정립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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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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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교장의 자질
Ⅲ. 교장의 중요성
Ⅳ. 교장관련 법률
1. 초·중등교육법 제21조(교장의 자격)
1) 현
2) 개
2. 교육공무원법 제29조의2(교장의 임용)
1) 현
2) 개
3. 교육기본법 제5조(교육의 자주성등)
1) 현
2) 개
4. 초·중등교육법 제32조(학교운영위원회 기능)
1) 현
2) 개
Ⅴ. 우리나라와 외국의 교장임용제도(교장승진제도) 비교
1. 전국적인 교장 공모
2. 유능한 교장에 대한 정년보장
3. 교장선출참여자에 대한 엄격한 책무 부여
4. 다양한 임용방식의 활용
Ⅵ. 교장임용제도(교장승진제도)의 문제점
1. 교장의 자질 적합성을 검증하는 기능 취약
1. 교장의 자질 적합성을 검증하는 기능 취약
2. 경력 중심의 자격 요건
3. 자격 연수 시간의 부족 및 내용의 부적절
4. 승진 임용 : 경력 위주의 평정
5. 초빙 임용 : 인재 발굴의 한계
6. 임기 : 교장의 능력 활용 문제에 대한 관심 미흡
7. 교사들이 승진에 집착하는 경쟁 풍토
Ⅶ. 교장임용제도(교장승진제도)의 개선 방안
Ⅷ. 바람직한 교장의 역할 정립
Ⅸ. 제언 및 시사점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장은 학교교육을 최종적으로 책임지고 학생들의 바람직한 성장 발달을 돕기 위해 다양한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으로 학생을 지도해야 할 막중한 책무성을 지니고 교육의 질을 개선하는데 경영자로서 강력한 지도력을 발휘해야 하지만, 임기제로 인한 중임문제에 부딪혀 교육력을 제대로 펴지 못하고 위축되어 있다. 이제 교장임기제 실시 8년이 경과하여 처음으로 임기를 마친 교장이 탄생되었다. 아직도 교장임기제의 폐지를 요구하는 의견과 찬성하는 의견이 대립현상을 보이고 있으므로 중임에 대한 문제나 임기가 끝나는 교장에 대한 대우 문제가 미흡한 점 등 구체적인 시행 책의 제시가 시급하다. 이와 같이 여러 가지 문제점이 대두된 상황 속에서 실행된 교장임기제는 그 동안 이 제도가 교직풍토의 변화에 얼마나 영향을 주었는가에 대한 연구와 교장임기제실시 이후 교장의 직무수행태도 및 임기제 정책에 대한 연구가 부분적으로 이루어졌었다. 그러나 교육개혁의 차원에서 지난 해 초·중등교원의 정년이 3년 단축되어 62세로 교직을 떠나야하는 현실에 놓이게 되었다. 또한 정부는 금년 초에 교직발전 종합방안을 발표했는데 그 내용 중에 수석교사제 도입과 함께 교장임기제 폐지 및 연임제 실시안을 포함시켜 공청회를 거쳐 관계법령을 정비하여 내년부터 시행할 계획이라고 한다. 이러한 현실에서 교장임기제의 실시와 관련하여 중요한 문제 즉 임기제 실시 목적 달성 여부, 임기를 마친 교장의 중임문제, 원로교사로 임용하였을 때의 대우 문제, 임
- 참고문헌
-
△ 강인수, 교육법연구, 서울: 문음사, 1989
△ 권낙원, 교장 자격연수 프로그램 개선에 관한 연구, 교수논총6(1), 1991
△ 서정화 외, 교장론, 한국교육행정학회, 2003
△ 유현숙 외, 학교 경영환경 변화와 학교장의 리더쉽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0
△ 이성은 역, 학교행정과 장학론, 서울: 양서원, 1991
△ 전교조, 민주적 학교운영의 제도화를 위한 교장임용제도의 현실과 대안 - 왜 선출과 보직이 함께 가야 하는가?
△ 정대철, 교사들은 직선제를 원한다, 신동아 354, pp. 444˜451, 동아일보사,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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