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 여행사의 전자상거래] 여행사의 개념, 분류, 특성과 여행사의 현황 및 해외 여행사의 전자상거래 현황 그리고 향후 여행사의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 분석(사례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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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여행사의 개념과 분류
1. 여행사의 개념
2. 여행사의 분류

Ⅲ. 여행사의 특성

Ⅳ. 여행사의 현황

Ⅴ. 해외 여행사의 전자상거래 현황
1. www.previewtravel.com
1) 대표적인 온라인 여행사
2) 프리뷰 트래블의 성공 요인
2. 프라이스 라인 Priceline(http://www.priceline.com)
1) Priceline의 전략
2) Priceline의 판매현황

Ⅵ. 향후 여행사의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
1. 관광상품 구매의 편의
2. 전자지불시스템
3. 가격인하 혜택
4. 관광정보욕구의 충족
5. 맞춤 서비스의 실현
6. 온라인 마케팅 전략
7. 4대 매체의 전략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산업화 시대 이후 경제의 발전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한 개인의 가처분소득의 증가와 여가시간의 증대, 교통수단의 발달, 교육수준의 향상 등 사회경제적 변화와 더불어 오늘날의 여행은 생활의 일부분으로 대중화되고 있다. 이러한 여행 수요의 증가에 따라 여행자의 욕구에 부응하여 여행대상을 결합시키는 여행업이 필요하게 되었다. 여행업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정찬종 교수는 ꡒ여행업이란 여행자와 여행관련기관 사이에서 여행자에 대해 예약, 수배, 대리, 이용, 알선 등의 여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대가를 받는 사업ꡓ이라고 정의하였다. 김진섭 교수는 ꡒ여행업이란 여행자와 운송․숙박업자 등 여행자를 대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시설업자의 중간에서 여행에 관한 이용시설의 예약, 수배, 알선 등의 여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일정한 대가를 받아 이를 영업으로 하는 사업체라고 하고 여행업자는 여행자를 위하여 여정을 작성하고 교통․숙박시설․레스토랑을 비롯하여 각종 입장권․관람권 등을 수배하며, 여행자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여행을 스스로 기획․발표하고 단체관광을 모집 실시하여 여행을 주최한다.ꡓ고 하였다. 조송빈 교수는 ꡒ여행사에서 취급하는 업무를 총칭하여 여행업이라 하고 여행업을 취급하는 기업이 여행사이다ꡓ라고 하여 여행사와 여행업을 동의어로 쓰고 있다. 그러나 현행 관련 법규상으로는 여행업의 종류를 세 가지로 분류하여 일반여행업, 국외여행업, 국내여행업으로 구분하고 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일반 여행업은 국내 또는 국외를 여행하는 내국인 및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여권 및 사증을 받는 절차를 대행하는 행위를 포함한다)이라고 하고 국외여행업은 국외를 여행하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여권 및 사증을 받는 절차를 대행하는 행위를 포함한다)이라 하며 국내여행업은 국내를 여행하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으로 규정하고 있다.
오늘날 여행사는 여행자나 principal(여행에 관련된 업자를 말함:호텔, 식당, 자동차 등)에게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위치로 발전했다. principal로부터 commission을 받던 관계에서 대량소비, 대량판매를 위해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받고, 일정기간이 지나면 그 판매액 또는 이용
참고문헌
1. 김홍범(2001), 관광산업에 있어서의 사이버 공동예약망 구축을 통한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 관광학연구, 제25권 제2호, 한국관광학회, pp.115-134
2. 류광훈(2001), 관광정보의 효율적 관리방안. 21세기 한국관광정보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심포지엄(7월 13일), 한국관광공사
3. 박현지(2001), 관광관련 e-비즈니스 모델 분류 및 성공요인 분, 문화관광연구, 제3권 제1호, 한국문화관광학회, pp.221-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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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이교종(2003), 여행업실무 , 백산출판사
6. 정찬종(2001), 여행사경영실무, 백산출판사
7. 차석빈․김종문․우경식(2000), 직장 네티즌들의 인터넷 여행사 이용실태에 관한 연구, 문화관광연구 제2권 제1호, 한국문화관광학회, pp.113-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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