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권리] 시청자권리의 역사, 배경, 근거와 시청자권리의 현황 및 시청자권리의 한계 그리고 시청자권리의 확대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시청자권리의 방송법적 역사
Ⅲ. 시청자권리의 배경
Ⅳ. 시청자권리의 근거
Ⅴ. 시청자권리의 현황
Ⅵ. 시청자권리의 한계
1. 시청자의 권리와 방송편성의 자유
2. 시청자의 권리와 방송경영권
3. 방송통제권의 한계와 의의
Ⅶ. 시청자권리의 확대 방안
1. 개정 내용
2. 시청자 주권 확대를 위한 법개정 운동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 헌법은 그 최고의 지도원리로서 국민주권주의를 선언하고 있다.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국민주권주의에서는 주권자인 국민은 적극적으로 국정에 참여할 권리와 책임을 지게 된다. 그러한 권리행사와 책임의 완수를 위해서는 국정에 관한 의견의 형성, 즉 여론의 형성이 가장 중요하며 이는 민주정치가 곧 여론정치라는 말에서도 잘 나타난다. 그리고 방송은 신속성, 동시공개성 등 그 특유의 장점으로 인하여 여론형성 과정에서 가장 큰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그런데 이와 같은 역할을 하는 방송의 내용이 불공정하고 편파적이거나 비객관적이라면 그것에 의하여 형성되는 여론이란 것도 결국 국민의 진정한 의사와는 동떨어진 것으로 나타나기 마련이고, 대중매체, 특히 방송이 하나의 권력으로 전화한 현대 고도정보화사회에서 이러한 가능성이 구체적 현실이 되기에 이르렀음은 이미 지적한 바와 같다. 국민주권주의에서는 권력화된 방송도 하나의 권력으로서 그 근원은 국민일 수밖에 없으며 이는 방송이 단순한 기업으로서가 아니라 이미 하나의 제도로서 운영되고 있다는 점에서도 잘 나타난다.
그런데 방송이라는 권력도 항상 일반 국가권력과 마찬가지로 집중과 남용의 위험을 그 자체 내포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통제가 필요하다. 특히 국민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사를 표현해야 하는 방송은 다양성원리에 의거하지 않을 수 없는데 이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통제가 필요하다. 특히 방송의 권력화경향을 고려할 때 방송계의 권력분립과 상호견제의 체제가 유지되어야 한다. 헌법상 권력분립의 원리는 국가권력을 그 전제로 하고 있는 것이나 사회적 권력인 방송의 통제 필요성을 감안할 때 권력분립의 원리를 원용할 수는 있을 것이다. 방송통제의 필요성을 감안할 때 일차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국가권력에 의한 통제, 즉 국가권력과 방송권력의 상호견제이다. 그러나 방송권력의 통제가 국가권력에 전적으로 맡겨질 수는 없다. 왜냐 하면 방송이라는 하나의 사적 권력도 국가권력과의 관계에서 볼 때에는 국민의 일부분으로 볼 수밖에 없는 의사표현의 주체이며, 입법권과 사법권과 행정권에 맞설 만큼의 권력을 방송이 갖고 있다고는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즉 국가권력이 방송을 통제하도록 한다는 것은 국민의 표현활동을 국가권력에 의하여 억제되도록 맡겨 둔다는 중대한 문제를 발생시키게 되므로, 방송에서 권력분립은 국가권력과 분립이라는 차원에
- 참고문헌
-
1) 김대호, 시청자 주권론, 시민사회 발전을 위한 시청자운동과 뉴미디어 : 제2회 서울YMCA 시청자시민운동을 위한 전국지도자 워크숍, pp, 57-64, 서울YMCA, 1995
2) 박주인, 시청자위원회의 역할과 운용과제, 방송연구, 1991
3) 영목미토리, 다매체 시대, 수용자 주권운동의 현실과 방향: 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방송개발, 제2권 1호, 1994
4) 이효성, 시청자요구를 방송에 수렴하는 방법에 관한 제도적 연구, 방송연구, 1987
5) 허미선, 시청자주권을 향한 출발점, 방송과 시청자,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의 주요개념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세요.
- 심리학개론_인간을 대상으로 심리학 실험을 한다고 하였을 때 배운 내용 중 실험주제를 선정하고 어떻게 진행할지 가상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 인공지능의 개념과 기술 그리고 활용사례에 대해 조사하시오
- 중간단계의 개입기술의 유형과 내용을 설명하고 개입기술을 활용했을 때 기대효과를 서술하시오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 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해 설명
- 사이버공동체를 지역사회복지의 범주로 생각하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은 무엇이며, 두 이론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한 후에
- [실험심리] 대학생 커피 소비에 관한 연구
- [인간게놈프로젝트] 인간게놈프로젝트의 정의와 인간게놈프로젝트의 역사 및 인간게놈프로젝트의 국내외 현황 그리고 인간게놈프로젝트의 시사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