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당, 무속, 무속의 윤리관] 무당, 무속의 기능, 무속의 지역적 특징, 무속의 윤리관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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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무당

Ⅲ. 무속의 정의

Ⅳ. 무속의 기능
1. 무속의 종교적 기능
2. 무의 사회적 기능

Ⅴ. 무속의 지역적 특징

Ⅵ. 무속의 윤리관
1. 인간중심주의
2. 현세적 행복주의
3. 가정윤리의 강화
4. 사회윤리적 기능
5. 무속의 윤리에 대한 역기능
1) 한국종교의 기복화(祈福化) 현상
2) 가족주의의 폐해
3) 신흥종교의 발생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사람 중 누구도 자기가 무당종교, 곧 무속적인 요소가 들어있는 신앙이나 사고방식이나 가치관을 지니고 있다고는 인정하려 들지 않는다. 어쩌면 도대체 무속적 가치관이나 사고구조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체계있게 설명할 수 있는 정도로 무속을 알고 있거나 이해라고 있는 사람을 찾기조차도 거의 불가능하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한국사회와 문화 속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외래문화나 외래종교들의 특징을 살펴볼 때에 놀라지 않을 수 없는 것은 외형적으로는 대부분의 외래문화나 종교들이 그 분래의 고유한 성격적 특징과 새성을 지니고 있는 것처럼 보이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실제 내용에 있어서는 그 고유성과는 거의 상관이 없는 때로는 거의 상반되기까지조차 한 무속적가치관, 성격, 요소 등을 그 속에 지니고 있다는 사실이다. 외래의 문화나 종교들로 하여금 그 본래의 성질과 모습이 달라지지 않을 수 없게끔 만든 원인은 과연 무엇인가 하는 질문에 대한 대답은 한마디로 그것은 한국의 전통문화다고 대답할 수 있다. 문헌상으로 남아있는 한국의 모든 시조신화들의 내용과 고대 한국 사회에서의 종교적행사와 의례절차에 관한 기록들에서 발견되는 기본적인 사고구조와 가치관은 성역사상과 신성족의식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즉, 자기네들이 삶을 누리고 있는 터전을 성역시하면서 그것을 지키는 것을 절대가치로 삼는가 하면 그 성역에서 살아가고 있는 자기네들을 다른 족속들과는 구별되는 신성한 조상의 자손들이라고 믿고 긍지와 자부심을 갖는 것이다. 고대의 성역사상과 신성족의식을 오늘날의 기준으로 표현한다면 삷을 구성하는 시간과 공간, 곧 ꡐ지금ꡑ, ꡐ이곳ꡑ을 중요시하는 현실중심주의와 삷의 주체가 되는 사람, 곧 죽은 조상이나 보이지 않는 신들보다도 살아 있는 사람들을 더 중요시하는 인간중심주의라고 말할 수 있겠다. 재미있는 것은 원래 우리말에서는 ꡐ인간ꡑ이라는 단어가 사람을 자칭하는 말이 아니라 사람이 사는 세상을 지칭하는 말이
참고문헌
김인회, 한국무속사상연구, 서울: 집문당, 1987
이상일 외, 한국사상의 원천, 서울: 박영사, 1976
정태환, 한국 무속에 나타난 윤리의식, 석사논문, 1991
장혜영, 한국을 해부한다, 국학자료원, 2001.
조흥윤, 무와 민족문화, 서울: 민족문화사, 1990
조흥윤, 무(샤머니즘) 연구에 대하여 동방학지43, 1984
최길성, 새로 쓴 한국무속, 서울: 아세아문화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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