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전] 한유의 사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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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소개
2. 시대배경
3.작품해석
본문내용
1. 작가소개
1.1. 한유의 일생중국 당(唐)나라의 문학자 ·사상가이다. 사후 시호가 문 이었으므로 한문공(文公)이라고도 칭했다.. 회주(懷州) 수무현(修武縣:河南省) 출생.(대종 대력 3년에 태어나 목종 장경 4년에 사망). 자는 퇴지(退之)이며, 등주 남양(지금의 하남성)사람이다. 매우 가난한 유년 생활을 보냈는데, 3살 때 부모가 모두 돌아가시고 형 한의 손에서 자람. 좌천된 형이 악천후인 남방에서 병사하고는 형수와 의지하며 살았다. 어려서부터 인생의 쓴맛을 보았지만 학문에 대한 열정은 누구보다 높아 경사백가(經史百家)를 통독하고 일직이 과거에 급제 하였다.792년 25세때 진사에 등과, 지방 절도사의 속관을 거쳐 803년 감찰어사(監察御使)가 되었을 때, 수도(首都)의 장관을 탄핵하였다가 도리어 양산현(陽山縣:廣東省) 현령으로 좌천되었다. 이듬해 소환된 후로는 주로 국자감(國子監)에서 근무하였으며, 817년 오원제(吳元濟)의 반란 평정에 공을 세워 형부시랑(刑部侍郞)이 되었으나, 819년 헌종황제(憲宗皇帝)가 불골(佛骨)을 모신 것을 간하다가 조주(潮州:廣東省) 자사(刺史)로 좌천되었다. 이듬해 헌종 사후에 소환되어 이부시랑(吏部侍郞)까지 올랐다.한유는 고고한 성품 때문에 세상과 영합하지 못하고 출세보단 세 차례의 혹독한 귀양 덕종 정원때 궁시라는 폐단을 보고 상소를 올려 양산령으로 좌천[간영불골표-사리를 영접하는 일을 간함]불교신봉자 헌종의 심기를 건드려(사리 봉헌 반대) 주주자사로 좌천
1.1. 을 겪어야 헀다. 그러나 이러한 시련도 그의 오만하고 강직한 성격을 변화시키지는 못했다.
1.2. 문학사적 업적 - 고문의 비조 한유 송나라때 소식은 한유의 업적을 인정하여 “문장에서 팔대 이래의 쇠락을 일으켰다(文起八代之衰)" 라고 헀다 
1.2. 문학상 공적은 첫째, 산문의 문체개혁(文體改革)을 들 수 있다. 종래의 대구(對句)를 중심으로 짓는 병문(騈文)에 반대하고 자유로운 형의 고문(古文)을 친구 유종원(柳宗元) 등과 함께 창도하였다. 고문은 송대 이후 중국 산문문체의 표준이 되었으며, 그의 문장은 그 모범으로 알려졌다. 둘째, 시에 있어 지적인 흥미를 정련(精練)된 표현으로 나타낼 것을 시도, 그 결과 때로는 난해하고 산문적이라는 비난도 받지만 제재(題材)의 확장과 더불어 송대의 시에 끼친 영향은 매우 크다. 사상분야에서는 유가의 사상을 존중하고 도교 ·불교를 배격하였으며, 송대 이후의 도학(道學)의 선구자가 되었다. 작품은 《창려선생집(昌黎先生集)》(40권) 《외집(外集)》(10권) 《유문(遺文)》(1권) 등의 문집에 수록되었다
2. 시대배경 당대에 고문운동이 일어난 것은 문학발전상 필연적인 추세였으며, 한편 당시의 사회상황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건안부터 초당까지 몇 백 년 동안 중국문학은 유미주의로 흘렀는데, 이러한 경향은 순수문학이 독립적인 생명과 지위를 얻게 하는 데에는 공헌이 있었지만, 단점으로는 문학이 인
참고문헌
이야기 중국문학사 /일빛/지세화 편저
한유 산문의 창작이론 소고 /박경실 / 1994
한유에서 주희까지 : 중국 근세유가 철학 /지음 ; 김용섭 ; 장윤수 [공]옮김 /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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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유의 문하에 들어오고 싶어 하는 사람도 한유는 모두 받아 주었다. 하지만 이렇게 학생을 모아 가르치는 것은 당시 사회에서는 이상하게 받아 들여졌다. 이때 한유는 사설(師說)을 써서 이러한 사회풍조를 비판하였다.한유가 감찰어사가 되었을 때, 유종원과 유우석도 감찰어사가 되었다. 유종원은 자가 자후(子厚)로 하동(河東)사람이고 유우석은 자가 몽득(夢得)으로 낙양사람이다. 유종원과 유우석 두 사람은 한유보다 일 년 늦게 진사에 합격한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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