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소설문학] 송대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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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대적 배경
2. 문학흥성원인
Ⅱ. 송대의 소설의 특징 및 작품
1. 송대의 소설
2. 화본소설의 흥성원인
3. 화본소설(話本小說)
본문내용
Ⅰ. 시대적 배경
당말 五代의 혼란한 틈을 타 960년 후주의 금군 조광윤이 '진교병변'을 일으켜 후주 정권을 탈취, 송을 건립하였다. 건국 초기의 태조, 태종은 중앙 집권제를 실시하여 기본적으로 중원과 남방의 통일을 이룩하였지만, 서북 지역에는 거란족이 요를 당항족이 서하를 건립하였다. 그런데 1127년 동북 지구의 여진족은 송 왕조 내부의 위기를 틈타 개봉을 침략하여, 휘종, 흠종을 포로로 사로잡고, 금을 건국하였다. 이에 흠종의 아우인 강왕 조구가 남쪽으로 장강을 넘어 임안에서 황제로 등극하고 국호를 남송이라 하였다. 이로부터 중국은 송.금의 남북으로 대립을 하였다. 뒤이어 몽골의 징기스칸은 서요, 고창, 서하, 금, 대리, 토번 등의 소수 민족 정권을 정복하고 남송을 정벌, 마침내 중원을통일하였다.
송나라 때에는 성리학이 크게 발전하였는데, 유가 경전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바탕으로 다시 체계화하였다.
송대 성리학이 일어나게 된 원인을 몇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자면, 첫째, 오랜 동안에 걸친 유.불.도의 융합이다. 처음 유.불은 배척적인 관계에 있었으나, 선종이 주류를 이루게 되면서부터 유가에서는 선종의 성심론에 관심을 가졌다. 둘째, 당시의 정치, 경제, 사회, 과학, 기술의 발전이다. 특히, 인쇄술의 발달로 책을 쉽게 만들어 낼 수 있었기 때문에 자연히 독서 인구가 증가하였고, 서원이 날로 증가하였다. 이와 같은 환경 아래 지식 교육은 더욱 확산, 성리학의 내용도 확대되어 온 우주, 인생문제 등 포괄하지 않는 것이 없었다. 이렇게 사상, 과학, 상업의 신속한 발전으로, 사회 구조가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하였고 문화적인 양상도 달라졌다. 가장 뚜렷한 것은 시민 문화가 사회의 새로운 힘으로 등장했다는 것인데 이는 송대 학술의 주요한 정신적 기반이 되었다.
송대 사회 문화의 중심 세력이 새로운 지식 계층 및 시민 계층으로 옮겨가면서, 모든 사회 구조가 크게 변화하였다. 따라서, 인생의 의의와 우주 사회의 질서에 대하여 깊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당시의 학자들은 우주, 인생, 사회, 입세, 출세 등 자신과 마주하고 있는 모든 것들에 대한 원칙을 추구하였다. 그 원칙을 '이理' 또는 '도'라고 하였으며, 이와 같은 사상은 당시 문학에 매우 깊은 영향을 끼쳤다.
송대의 문학 사상적인 배경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성리학의 학술 체계가 유가 정통 사상에 근본을 두고 있는 만큼 문학도 유가의문학관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문이재도, 정치교화 등의 실용적인 문학론을 내세웠으며 진리의 추구 방법, 문장의 작법 등은 모두 이 실용론을 따르고 있다. 배움으로써 문학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연마가 다름 아닌 문학의 정신을 뜻하며, 문학은 자연적으로 표현된다고 하는 것이다. 때문에 문학의 형식은 가볍게 여기고 내용을 중하게 여길 수밖에 없었다.
둘째는, 선학 사상의 영향이다. 당나라 때 무종의 멸불 이후로부터는 모든 종파가 쇠퇴하고 오직 선종만이 활기를 띠었고 그 세력이 두드러졌다. 당시의 사대부들이 직접적으로 받아들이게 된 불교는 선종으로서 학술 사상뿐만 아니라 문학에까지도 큰 영향을 주었다.
송나라의 문화는 흔히 서양의 르네상스 문화와 비교되기도 하는데, 복고적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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