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송대 소설의 개념 전개양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송대 소설의 개념

  - 송대 시대적 배경
- 송대 소설의 발전 전개 양상
- 전기소설
   
    - 문언소설

- 화본소설
본문내용
송대 소설의 개념


송대 이전의 ‘소설은 짧고 하찮은 이야기’ 개념에서
의도를 지닌 예술 창작이라는 인식에 체계가 잡히기 시작

나엽(羅燁)의 {취옹담록(醉翁談錄)} <설경서인(舌耕敍引)> 중 <소설인자(小說引子)>와 <소설개벽(小說開闢)>
'〔설화〕소설'의 사회적 의의를 강조

<소설인자> 소설이 "지난 세대의 현인을 말하여 스승으로 삼게 하고, 오늘날의 어리석은 자를 꾸짖어 경계토록 해준다. 그 말이 근거 없다 하더라도 들으면 유익하다.“

<소설개벽> "겨우 세 치 혀로써 시비를 포폄(褒貶)하고, 만 마디 말을 간추려 고금을 강론한다."

시대적 배경



정치적으로는 혼란하고 대외적으로는 무력

상공업의 발달과 경제상의 번영으로 귀족계급의 사치와
연락(宴樂)추구에 힘입어 중국의 전통문화가 모든 면에
서 극도의 발전과 난숙(爛熟)을 이루었던 시대

도시와 시민계층의 발달과 함께 서민문학이 본격화되어 중국문학에 새로운 동력이 부여된 시기
참고문헌
魯迅, 중국소설사략, 범학사
김학주, 중국문학사, 新雅社     
차상한, 중국문학사, 한국인쇄주식회사
이춘식, 중국사서설, 주식회사교보문고
정범신, 김학주 공저,  중국문학사, 범학사
중국소설연구회  최  용  철중국소설사의 이해
신진호, 지영사, 중국문학사의 이해
허용구, 학문사, 중국역사와 문학
김장현,  학고방, 중국문학입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소설][중국소설사][소만수][풍몽룡][왕몽][황화]중국소설의 기원, 중국소설의 개념, 중국소설의 혁명, 중국소설과 중국소설사, 중국소설과 소만수, 중국소설과 풍몽룡, 중국소설과 왕몽, 중국소설과 황화 분석
  • 중국소설의 기원, 중국소설의 개념, 중국소설의 혁명, 중국소설과 중국소설사, 중국소설과 소만수, 중국소설과 풍몽룡, 중국소설과 왕몽, 중국소설과 황화 분석Ⅰ. 중국소설의 기원1. 신화․전설․우언․사전의 고사설2. 한위육조의 기괴소설3. 당 전기설4. 송대의 화본설5. 명대의 장편 백화소설 금병매설Ⅱ. 중국소설의 개념Ⅲ. 중국소설의 혁명Ⅳ. 중국소설과 중국소설사Ⅴ. 중국소설과 소만수Ⅵ. 중국소설과 풍몽룡Ⅶ. 중국소설과 왕몽Ⅷ.

  • 중국의 소설 발전 과정
  • 소설의 대부분이 시, 사로써 끝을 맺는 것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전체 내용을 평론한다. 5. 명․청대 문학 명 청대 시기의 장회소설은 이야기의 구연자가 말미에 “다음 이야기가 어떻게 될지 기대해 주십시오” 라는 연속 강담 식으로 이루어진 중국 통속 소설의 통칭이다. 본래 장기간 민간에 전해져 왔던 것이며 설화인 등을 거치면서 내용이 보완되었고 마지막으로 작가들의 손에 의해 오늘날의 소설로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형식상의 특징은

  • [고전소설] 가정소설의 드라마적 요소 및 현대적 변용
  • 전개된다는 생각이 들고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다. 반면 진실은 규명되나 죽음으로 이야기를 끝맺음하는 것은 선인에 대한 연민과 슬픔을 통해 강한 인상을 심어주게 된다. 가정 소설이 지니고 있는 갈등과 이와 관련된 일련의 이야기 그리고 결론은 현대인들이 보기에도 충분히 빠져들 수 있는 요소라고 생각된다. 3.2 월영낭자전줄거리 중국 송대(宋代)를 배경으로 하여 전반(前半)에서는 남주인공 최휘성(崔輝星)과 여주인공 호월영(胡月英)과의

  • [고려조 문학] 고려조 시화의 양상과 의미
  • 전개된 일이요, 후대시화의 본보기로서 시를 위한 등불의 역할을 해왔다는 점에서 그 첫 번째 의미를 찾아볼 수 있다. 한편, 이 시기의 시화 찬집자들은 시화를 통해 갖가지 이야기를 모아 기록하여 여가의 한담거리로 삼기도 하고 작품에 대한 품평을 하기도 하였으며 때로는 자신의 문학관을 개진하기도 했다. 시화연구의 또다른 의미는 여기에서 찾을 수 있다. 국문학으로써 한문학의 문학사적 정리를 위해 작품의 문학성 판단은 중요한 문제이다. 그

  • [중국문학사, 중국의 문학사] 중국문학사 핵심정리 슈퍼서브
  • 소설 연극의 장르, 속(俗)의 세계가 존재했는데, 아의 세계와 속의 세계는 단절된 것이 아니라, 언제나 깊은 교섭을 가지면서 발전하였다. 아의 세계의 문학은 문언을 주로 했으나, 속의 세계의 문학은 백화(구어)를 중심으로 했으며 근세서민의 발흥을 배경으로 송대에서부터 눈부신 발전을 이룩하였다. 후자의 강인한 생명력과 전자의 꾸준한 문학기법은 끊임없는 교섭을 가지면서 중국문학을 떠받쳐온 거대한 두 기둥이었다. 문학의 저류를 이루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