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유아의 공격성,성역할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공격성 :
1. 공격성 발달 이론
2. 공격성의 발달 양상
3. 공격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 공격성의 통제방법

★ 성역할 발달.
1. 성 전형화
2. 성유형화의 이론
3. 양성성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공격성 : 생명체에 대해 의도적으로 해를 가하려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의미한다.
◎도구적 공격성 :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무엇인가를 얻기 위해 타인에게
해를 가하는 것.
◎적의적 공격성 : 상대에게 고통이나 해를가하는 것 자체가 목적인 것.

1. 공격성 발달 이론

보상이론 : Patterson, 공격자에게 보상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발달된다.
→초등학교 학생은 소수 아동에 의해 공격성이 주도되며, 학급 아동의
약 10~15%가 공격적인 아동에 속한다. 공격적인 아동은 행동 결과에
긍정적인 기대를 갖고 있으며 공격적인 행동의 결과에 보다 높은 가치를
두고 있었다.

모방이론 : Bandura, 공격성이 모델의 공격적 행동을 모방하는 과정에서 형성된다.
→유치원생들을 인형에게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화면을 보여준 후 다른
방에서 인형놀이를 시킨 결과 공격적인 행동이 나타났고 다시 공격적
행동 후 처벌 받는 화면을 본 후 놀이를 시킨 결과 공격적 행동은 억제
하나 공격성이 필요할 때에는 공격적 행동이 재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인지이론 : Dadge, 잘못된 사회인지적 판단에 기인한다.
→공격적 아동은 길 가다가 우연히 다른 아동이 던진 공에 맞으면 던진
아동이 나에게 적의적 감정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2. 상황으로부터
또래의 적의적
의도 추론.

3. 공격적 관계



1. 공격적 아동의
또래의 적의에
대한 예견.

4. 공격적 아동을 배척하는 또래의
적의적 반응


참고문헌
아동발달의 이해 / 정옥분 / 학지사

인간발달 / 편집부 / 예하미디어

영유아발달 / 김태선 외 / 정림사

유아사회교육 / 구광현 외 / 동문사

아동심리학 / 성영혜 외 / 숙며여자대학교 출판부

발달심리학 / David R. Shaffer (송길연 외 옮김) / 시그마 플러스

아동의 성장과 발달이해 / 정정옥 외 / 교육아카데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발달] 유아기의 언어, 정서, 사회성발달
  • 유아기의 언어, 정서, 사회성 발달.*유아기란?*만 2세부터 6세까지의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를 유아기라 한다. 유아기의 아동은 제법 어린아이다운 모습을 보인다. 또한 사람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부모나 가족구성원에 한정되어 있던 접촉의 대상은 친구와 가족 외의 사람들로 확대되며, 그들을 사귀면서 그 사회의 가치관이나 규범을 습득한다. 유아기는 언어, 정서, 사회성 발달로 나뉜다.정서의 발달 정서의 발달에 대해서 당초에는 흥분과 침정(

  • 발달 유아기 레포트
  • 발달의 이해와 교육 제8장참고문헌 : 이옥형, , 집문당, 2002유아기(early childhood)는 약 2세에서 6세 정도까지로서 이 시기는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이전 시기이므로 학령전기(preschool period), 또는 취학전기라고도 한다.Ⅰ. 유아기의 신체 및 운동발달1. 신체발달1) 신체의 발달(1) 크기 및 외모- 영아기에 비해 키와 몸무게의 성장속도는 느린 편이지만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2세 이후 유아의 키는 매년 5~7cm의 성장을 보이며,

  • 아동기 사회심리적 특성의 발달(자아개념 발달, 성역할 발달, 공격성 발달)
  • 아동기 사회심리적 특성의 발달(자아개념 발달, 성역할 발달, 공격성 발달)목차아동기 사회심리적 특성의 발달I. 자아개념의 발달II. 성역할 발달III. 공격성 발달* 참고문헌아동기 사회심리적 특성의 발달아동이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그들의 사회적 환경은 급격히 변화하고 가정 밖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게 된다. 그들의 활동중심은 학교가 되며 친구는 아동의 성장발달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되는 반면, 가족의 기능 및 영향력은 아동

  • 유아기 발달의 이해
  • 유아들은 그들의 발달적 잠재성을 개발할 중요한 기회를 갖지 못하였으므로 지적, 정서적, 언어적, 사회적, 신체적인 발달 지체를 가져올 수 있다. 또한 유아기는 발달적 미분화 상태에 놓여 있다. 따라서 어느 한 발달 영역의 손상이나 결핍은 곧바로 다른 발달 영역에 치명적인 나쁜 영향을 주게 된다. 그러한 이유로 아이를 보호하는 양육자의 역할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며 유아들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특징을 알아야할 필요가 있다. 우리 4조는

  • 유아기 사회정서발달 및 또래관계
  • 성역할 발달은 남녀성차, 염색체와 호르몬 같은 생물학적 요인, 성정체성의 발달 및 성도식의 형성, 그리고 부모, 또래, 교사와 대중매체 등 유아의 사회적 관계가 영향을 미친다. 유아기 초기에는 놀이 친구에 대한 신체적 공격이 증가하나 점차 언어적 공격이 나타나고 7세 이후에는 공격성이 점차 감소한다. 강압적 가정환경 내 가족 구성원 상호작용이 공격성을 조장하는 기반이 된다. 독립성을 격려하고 온정적이고 합리적인 설명을 통해 아동을 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