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론
본론
1.ADHD정의

1) ADHD에 관한 사실 몇 가지
2)ADHD의 진단

2.ADHD의 발생원인
1)유전
2)뇌손상
3)뇌의 화학물질의 이상
4)기타요인

3. ADHD의 특징
1) ADHD의 전개과정
2)ADHD의 행동적 특징
3)ADHD아동의 행동 교정을 위한 요령

4. ADHD의 국내․외 실태
5. ADHD의 치료방법
6. 사례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날마다 새로운 정보와 해결해야 할 문제를 끊임없이 쏟아 놓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생존한다는 것은 우리 모두에게 그리 쉬운 과제만은 아니다. 더욱이 과거보다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도록 되어 있는 현대사회의 구조와 점점 더 느슨하게 짜여져 가기만 하는 가족관계는 정신건강의 문제를 부추기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사회적 심리적 환경 속에서 어른들은 물론, 아동들도 상당한 심리적 압박을 받게 되는 데 특히 아동의 경우 발달 특성상 성격 형성의 가장 중요한 시기에 놓여 있을 뿐만 아니라 이들은 외부의 압력과 스트레스에 대처할 준비가 아직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무방비인 채로 노출된다는 문제점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아동들의 약점은 그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 문제로 연결된다.
학령기전 아동문제의 주요 관심은 훈육과 감정 조절 능력, 공격성 및 과잉 행동들이다. 학령기 아동문제의 공통적인 관심은 주의 집중 시간, 규칙과 지시 따르기, 낮은 학업성취 등이다. 모든 아동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현재 이러한 증상들이 보이는 많은 아동들은 결국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로 진단된다.
ADHD는 학령기 아동의 3~5%에 해당하는 아동기 신경 발달 장애의 흔한 유형이다. 따라서 임상전문가들을 위에 기술된 최초의 주요한 문제를 어떻게 검진 할 것인가, ADHD와 관련 장애의 진단을 어떻게 실시하고 배제시킬 것인가, 어떻게 약물학전 치료와 비 약물학적 치료 전략을 병행 할 것인가, 그리고 어떻게 ADHD와 관련된 아동과 부모들의 특수한 문제에 접근 할 것인가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문희 아동정신건강 정민사
․안미경 AHHーSC4를 통한 주의력 과잉행동아동 출현율 조사 연구 대구대출판사
․장연집, 박경, 최순영 현대인의 정신건강 학지사
․Marianne Mercugliano ADHD의 진단과 치료 특수교육
․크리스토퍼 그린․킷취 ADHD의 이해 민지사
․Everett, Craig A (ADHD)가족치료: 아동, 청소년, 성인을 위한 가족치료 학지사
․http://adhd.or.kr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08/02/19/2008021901290.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부적응 행동 및 아동기의 문제와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연계성)
  • 아동기 부적응 행동 및 아동기의 문제와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연계성)목차아동기 부적응 행동 및 아동기의 문제와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I. 아동기의 부적응 행동1. 학습장애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3. 등교거부4. 아동비만II. 아동기의 문제와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참고문헌아동기 발달특성아동기는 가정생활에서 학교생활로 생활의 중심이 옮겨가고 학교 교육을 통해 사회가 요구하는 기본적 기술을 습득하는 만 7세에서 만

  • [아동복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원인, 증상, 치료)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 주변에 이러한 아동이 있다면 사회복지적인 개입을
  • 아동복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원인, 증상, 치료)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 주변에 이러한 아동이 있다면 사회복지적인 개입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 기술 하세요목 차Ⅰ. 서론Ⅱ. 본론1. ADHD의 이해2. ADHD의 원인1) 유전2) 뇌손상3) 뇌의 화학물질의 이상4) 가족환경에서의 위험요인5) 아동의 기질과 부모의 양육방식6) 환경요인3. ADHD의 증상1) 주의력결핍의 전형적인 증상2) 과잉행동/충동성의 전형적인 증상4. ADHD의 치료1) 약물치료2)

  • [아동기 발달특징] 아동기의 발달특성(신체 및 운동발달, 인지발달, 도덕발달, 사회성 발달, 아동기 발달장애, 아동기 문제와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
  • 아동기의 발달특성(신체 및 운동발달, 인지발달, 도덕발달, 사회성 발달, 아동기 발달장애, 아동기 문제와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목차아동기 발달특성I. 발달적 특성1. 신체와 지능의 발달1) 신체의 발달2) 운동기능의 발달3) 지능의 발달2. 인지와 도덕성의 발달1) 인지발달2) 도덕발달3. 정서발달4. 사회적 발달1) 학교생활2) 또래와의 관계3) 단체놀이4) 대중매체의 영향II. 아동기의 부적응 행동1. 학습장애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3.

  • ADHD 장애를 지닌 저학년 아동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놀이치료프로그램
  • 아동기 장애로 아이의 산만함이 단순히 성격의 문제가 아니라 질환일 수 있다는 인식이 일반인에게 확산되고, 급격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학령기 아동의 3∼15%가 ADHD를 앓는 것으로 추정되며, 20@@년 서울지역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등 모두 118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한 결과에서도 15%가 이 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출처: 강남성모병원 정신과와 마음누리신경정신과 20@@년 조사)ADHD란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

  • [사회복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아동(ADHD)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아동(ADHD)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의 실천1.ADHD의 정의와 원인 및 증상정의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이하 ADHD)는 아동기에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ADHD는 1902년 DR. Still이 『Royal College of Physicians』의 강의에서 자신이 관찰한 20명의 아동을 묘사하는 과정에서 최초로 제기되었다. 원인 ADHD의 원인에 대해서는 다양한 가설이 제기되어 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