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보육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1. 프랑스 보육의 역사와 제도
1) 보육의 역사적 출발
2) 보육의 개념
3) 오늘날의 집단 보육시설(créches collectives)의 기원
2. 프랑스 보육제도의 발달
1) 17세기 이전
2) 18세기
3) 19세기
4) 20세기
5) 21세기
(1) 보육과 관련된 세 가지 개혁 정책.
(2) 2003년 4월 29일 새로운 가족법 발표.
3. 프랑스의 보육체계 및 프로그램
1) 프랑스의 보육 행정체제와 조직
2) 프랑스의 보육현황
※ Kamerman의 보육모형
① 일원통합체제(one integrated system model)
② 연령구분체제(two age-related system model)
③ 이원병행체제(two or more parallel system model 혹은 영미식 모형 ; anglo-American model)
3) 프랑스의 보육 유형
(1) 집단 보육(crèche collective)
(2) 가정 보육(crèche familiale)
(3) 소규모 보육(mini crèche)
(4) 부모 협동 보육(crèches parentales)
(5) 임시 또는 시간제 보육(halte garderies)
(6) 유치원(ecoles maternaelles)
(7) 유아원(Crèche)
(8) 방과후 보육시설(grade pèriscolaire)
4) 보육 프로그램
(1) 입소 자격 및 절차
(2) 집단 크기 및 구성
4. 보육교사
1) 보육교사의 자격 및 양성과정
(1) 보육시설의 원장
(2) 보육교사 (육아전문 양성기관)
(3) 보육준전문가 (준육아 전문가)
(4) 유치원 교사
(5) 가정 탁아모
(6) 이 외
2) 보육교사의 처우
5. 프랑스의 출산 관련 제도
- 본문내용
-
보육선진국 프랑스
1. 프랑스 보육의 역사와 제도
프랑스의 보육제도는 상당히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세 살이 되면 모든 유아들이 무료로 공립 유아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제도를 갖추고 있다. 프랑스의 유아교육은 국가적 수준의 커리큘럼이 있고 모든 교사들 이 석사학위를 가지고 있을 정도로 탄탄한 교육제도를 구축하고 있다. 유아교육에 드는 비용은 전적으로 세금에 의존하므로 무료 교육이 가능한 것 이다. 특히 프랑스 혁명을 전후하여 사회 발전을 위해서는 성숙된 시민 정신의 함양이 강조되었고, 그 결과 1791년 9월 모든 시민의 교육과 법에 대한 규제적 평등이 보장되었다. 이로 인해 초등교육의 무상화는 물론 그 이전이나 이후의 교육에 대해서도 국가가 교육비를 부담하게 됨으로써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교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이 분명해졌다. 프랑스는 세계 최초로 정부차원의 보육을 실시했고 현재도 보육선진국으로 다른 나라의 본보기가 되고 있다.
1) 보육의 역사적 출발
프랑스의 오벨린(J. Oberlin)이 1767년 가난한 농촌 지역의 생활개선을 위한 구제 사업의 일환으로, 일하는 어머니의 자녀들을 대상으로 ‘종일 보육원(day nursery)'을 개선하면서 시작.
2) 보육의 개념
프랑스 보육제도의 발달은 과거부터 이미 존재하고 있었던 유모 제도로부터 비롯됨.
중세에는 시골의 유모가 도시의 아이들을 돌보아주는 일이 흔한 일이었고, 12세기부터 이런 일들의 공정성과 체계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자선 사업 단체들이 중심이 되어 유모에 의한 아동 양육 제도가 조직화되기 시작 (Leprince, 1991).
(1) 유모와 유모 알선자에 대한 공정한 급료가 칙령에 의해 정해짐.
(2) 유모의 자격 및 제반 활동에 대해 다양하고 철저한 규정이 제정.
① 당시의 높은 영아 사망률을 줄이기 위한 방안
② 모성애의 중요성을 강조
이와 같이 유모의 자격과 활동이 그 합법적 기준에 따라 점차 체계화됨으로써 자연스럽게 오늘날의 가정보육 제도 등으로 발전하게 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 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습 프로그램계획서
- 아들러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을 고찰하시오
- 가족상담] 한국 가족문화의 특성과 현대 한국 가족문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나를찾아가는명시여행_1. 김소월의 시 세계에 대해 사랑, 죽음, 그리움을 중심으로 서술하
- 대인관계의 일반적인 특징, 관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친밀한 관계의 증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공격성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하시오
- (A+ 레포트) 다면적 인성검사(MMPI) 결과 해석 방법
- 가트만의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에 대해 간략히 쓰고 일상생활에서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예를 20개 이상(각 역기능적 의사소통 유형 당 5개 이상) 그리고 이를 역기능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바꾸어 표현한 것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