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이타성과 도덕성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순 서
1. 이타성의 발달
2. 도덕성의 발달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이타성의 개념
· 이타성(altruism)이란 타인의 행복에 관심을 갖고 배려하는 내재적인 심리적 특성이다. 이타심은 한 개인이 자신이 속해있는 또래집단, 집단구성원으로부터 인정받고 존경받으며 수용되는가를 결정하는 요인이며 장차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그가 속해있고 집단의 안정과 행복의 정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이타성이 집단구성원으로서 그 사회의 일원으로서 행동으로 나타날 때 친사회적 행동이 된다.
· 친사회적 행동(prosocial behavior)이란 타인과의 관계를 맺을 때 서로 나누기, 돕기, 위로하기, 협조하기 등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의미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이타성의 개념 정의는 의도적 측면과 행동적 측면에서 이루어 질 수 있다.
의도적 측면의 이타성의 개념은 친절한 행위가 이타적으로 명명되기 위해서는 행위자의 주된 의도가 타인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제공해야한다.
행동적 측면의 개념 정의에 의하면, 이타적 행위란 행위자의 동기에 관계없이 타인에게 이로움을 주는 행위를 위미한다.

2) 이타성의 발달
참고문헌
<참고자료>
1. 이타성발달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 최경숙
《영유아 발달의 이해》 학지사 | 정옥분
《아동발달》 창지사 | 권민균,권희경외 8名 공저
《아동의 성장과 발달이해》교육아카데미 | 정정옥, 이경희, 임은숙 공저
《아동발달과 학습》서울교육출판사 | 정일호, 이근재, 정종진, 김동일, 김신호 공저
2. 도덕성 발달
《유아사회교육》동문사 | 구광현, 이희경 공저
《교사를 위한 아동발달》태영출판사 | 강봉규, 신현숙, 장선철 공저
《아동발달》박영사 | 장휘숙
《아동발달심리》동문사 | 김정희, 김현주, 손은경, 송연숙, 정인숙 공저
《아동발달과 부모교육》교문사 | 이경희
《영유아 발달의 이해》 학지사 | 정옥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발달심리] 정신분석 이론
  • 도덕성의 개념 a. 도덕성정신분석이론에서는 도덕성을 내면화 과정을 통해 문화적 규범에 순응하는 성향으로 본다. 다른 이론들과는 달리 정의적 측면을 중심으로 도덕성 발달을 설명하였는데, 도덕적 규범을 어겼을 때 아동이 느끼는 죄책감의 정도에 의거해서 아동의 도덕적 성숙을 판단할 수 있다고 보았다. b. 초자아초자아(superego)는 아동이 자신들과 가까운 성인들의 규준들을 내면화함으로써 형성되기 시작한다. 이것은 도덕적 명령을 분출하

  • 초등도덕교육론 - 배려윤리 - 적용 - 2 안전한 길
  • 발달 심리학상의 남성 중심성에 대한 비판에 근거해 정의의 도덕성과 대비되는 새로운 도덕성으로 규정하고, 그것의 형성 및 발달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반면 나딩스는 기존의 윤리학이 지닌 남성 중심성에 대한 비판에 근거하여, 그것의 대안으로 여성의 도덕적 문제와 소외를 해결할 수 있는 윤리로 정의하고 있다.(2) 길리간(C. Gilligan)의 배려윤리① 정의 도덕성론에 대한 비판콜버그는 아동의 도덕 판단 능력이 일정한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

  • 어린이의 공동체 신앙교육프로그램
  • 이타성과 배려심본론: 이론 소개아동기 발달 특징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4단계 : 근면성 VS 열등감학령기 아동 → 초등학생 시기의 아동자.아.성.장.작은 사회로부터 가치관이나 규범을 획득근면성 VS 열등감“넌 쓸모있는 사람이야!”“넌 훌륭하게 해낼 수 있어”칭찬받고 인정받을 수 있는 환.경.조.성.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구체적 조작기탈.자.아.중.심.성.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인습적 수준 단계 ① 착한 소년 / 소녀 지향“자

  • 공격성 이타 성도덕 발달
  • 아동♣피아제의 도덕 발달이론전도덕기-타율적 도덕성-자율성 도덕성-타율적 도덕성으로부터 자율성 도덕성으로 전환인지발달 이론가들은 도덕추론의 발달을 연구함으로써 도덕성의 인지적 요소를 강조했다.Jean Piaget는 아동의 규칙 개념과 사회적 정의감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기초하여 두 가지 단계 도덕발달 모델을 공식화하였다. 아동의 규칙을 존중하지 않는 전 도덕기로 부터 규칙을 절대적 도덕으로 보고 내재적 정의를 맡는 이타적 도덕성으

  • [상담심리]간단명료한 심리학
  • 발달 이론】성차도식 이론Martin, Wood와 Little(1990)은 성차도식의 발달을 다음 세 단계로 설명한다.1. 아동은 각 성과 연합된 특수한 것들을 학습한다(예, 남아는 총을 가지고 놀고 여아는 인형을 가지고 논다).2. 더 복잡한 성차도식을 형성하기 위하여, 4세 또는 5세경의 아동들은 자신의 성에 관해 소유하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정보들을 통합하기 시작한다(예, 인형을 가지고 노는 아동 들은 드레스를 입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것은 단지 자신의 성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