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사] 일제시대의 잔재와 우리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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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순서
시작하며........
당시의 역사적 상황과 흐름
①서론
②본론
③결론
넓혀보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작하며........


학교. 누구나 조금씩은 다녔을 이 학교라는 체계는 언제부터 만들어진 것일까?...
학교의 기원은 옛날까지 거슬러 올라가지만, 지금과 같은 체계를 잡게 된 것은 근대에 들어서이다. 조선 말에 가면서 여러 사상적 조류와 더불어 일제의 영향 등으로 학교교육과 체제는 지금과 비슷한 양식으로서 들어서게 되었다.

그전에 비하여 한국의 교육체계는 특히 일제의 영향 아래 많은 변화를 겪게 된다. 거기에 따른 장점도 있겠지만, 일제 하의 변혁이다 보니 부작용도 숱하게 많았고, 지금까지 남아있는 잔재들 또한 많다고 할수 있다. 무심코 지나가지만, 우리 교육의 생활 곳곳에는 아직도 이런 면이 도사리고 있는 것이다. 이번 발표에서는 이러한 예들과 영향등을 알아본다.

●당시의 역사적 상황과 흐름

조선 후기에 들어서 여러 사상의 유입과 외국들의 입장으로 우리 사회는 많은 변혁을 겪게 된다. 이런 와중에도 교육에 있어서 큰 변화를 꾀하기는커녕 위정자들은 구 시대의 사상에 젖어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오히려 민중 내부에서 위정척사 운동, 동학운동, 개화 운동등이 일어난다. 이 운동들은 서양문물에 대한 대응과 민족적 의식 고취 및 혼란한 세상을 바로 잡기 위한 활동이라는 특징을 지닌다. 특히 개화운동의 영향은 우리 사회에 전반적인 발전에 대한 요구를 가져오게 되면서, 교육계에도 그 파장이 미치게 된다. 당시 정부는 통변학교나 육영공원을 세우고, 후에 갑오경장을 통해 공교육의 체계를 잡아보고자 하였다. 다만, 이 시기의 공교육은 사실상 일본의 것을 그대로 따른 점이 많았다. 교과목이나 제도 등이 그러했다. 갑작스럽고도 아직 터가 잡히지 않은 공교육의 변환은 그다지 큰 효과를 가지기 어려운 점도 있었다.
참고문헌
<자율평론> 7호
교육철학 및 교육사-신차균 외.
한겨례신문 - 2004.5.30일자.
사립학교법 - 그 제정, 개정의 과정 및 현황과 과제 -이종만-교육과학사.
사학법 개정 오해와 진실 - 열린우리당 정책위원회.
사립학교의 건학정신과 교육관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최영숙
www.moe.go.kr - 교육인적자원부.
한국교육신문 - 2007.2.28일자.
일제잔재 19가지-김삼웅.
그 외 각종 인터넷 뉴스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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