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 6장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순 서
6장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1) 바깥놀이 프로그램
2) 산책 프로그램
3)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
4) 노인.아동 상호작용 프로그램
5) 세시풍속 프로그램
6) 명상 프로그램
7) 절제.절약 프로그램
8) 먹을거리 프로그램
9) 도시.농촌 교류 프로그램
10) 손끝놀이 프로그램
11) 몸짓놀이 프로그램
12) 생태미술 프로그램
본문내용
1) 바깥놀이 프로그램
바깥놀이: 아이들을 교실의 󰡐밖으로 밖으로󰡑데리고 나가려는 노력 , 즉 아이들을 교실에서 해방시키려는 노력이 바로 생태유아교육 실천의 출발점이다.
아이들에게 있어 바깥놀이란 자신이 가지고 있던 지식, 개념, 경험을 자유롭게 펼치는 시간이다.
바깥놀이를 통하여 지적인 호기심과 상상력을 키우고 계절의 변화와 친구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갖게 된다. 또한 바깥의 자연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을 깨달아 가게 된다.
바깥놀이는 특별한 날만 하는 활동이 아닌 일상생활이다. (맑은날, 흐린날, 비오는날, 추운날 오전, 오후도 다 가능)
짧게 틈새활동으로 계획할 수도 있지만, 길게는 다른 연령층과 함께 오전 혹은 오후 내내 놀 수 있는 시간으로
계획할 수도 있다. 기억해야 할 것은 아이들에게 감질 나는 바깥놀이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아이들에 가장 좋은 놀잇감은 자연이다. 플라스틱으로 만든 인공적인 놀잇감보다는 물, 모래, 흙, 햇빛, 바람, 돌, 풀, 꽃등의 자연물을 이용할 수 있는 놀이를 해 보자.

2) 산책 프로그램
산책은 아이들이 온갖 자연물을 직접 보고, 만지고, 듣고, 느끼고, 냄새 맡을 수 있는 체험적 교육활동이다.
산책은 특별한 날만 하는 활동이 아닌 일상생활이다. (맑은날, 흐린날, 비오는날, 추운날 오전, 오후도 다 가능)
산책 시간: 처음에는 5-10분간의 짧은 산책에서 점차 시간을 늘여 갈 수 있다.
산책 장소: 가까운 곳에서 차츰 먼 곳으로 바깥놀이터, 유치원 앞 공터, 동네 골목길, 시장어귀, 개울, 강가,
동사무소, 경찰서, 친구 집 등 사람과 자연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지 좋다.
인위적인 곳보다는 자연적인 곳을, 시끄러운 곳보다는 조용한 곳을, 볼거리가 없는 곳보다는 볼거리가 많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복지계획
  • 교육 및인권교육• 자원봉사,결연후원,모금사업, 시민모니터, 옴부즈맨 등• 복지위원제도 확립달서구 지역사회복지계획 비전 및 목표ⅲ. 영역별 사업계획1. 영역별 사업 영역별 사업 목록(계속)영 역사 업 목 록비 고저소득층복 지자활참여자 가족지원 강화사업창업프로그램 개발 지원사업저소득층 순회진료서비스 확대자활후견기관 추가 설치저소득층 삶의 질 향상 지원사업저소득층복지관계자 연계시스템 구축지역복지영역

  • 지역사회와 인간행동
  • 영유아 보육 서비스, 교육서비스 등이 가장 대표적임2. 지역사회의 직접적 서비스 1) 프로그램에 의한 직접적 서비스(1) 인구대상별 구분- 아동복지프로그램, 청소년복지프로그램, 노인복지프로그램, 장애인복지프로그램, 가족 복지프로그램- 상담 및 학업에 관련된 프로그램/ 사회교육 여가지도, 노인부업교실, 목욕서비스/재활 서비스, 장애인이송, 재가장애인서비스, 작업장 등(2) 기능별 직접적 서비스① 환경적 개입: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 환

  • [유아교육] 몬테소리 유아교육 프로그램 연구
  • 몬테소리 프로그램-목 차- 제1장 몬테소리의 일생과 업적제2장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사상적 배경 1. 아동중심교육2. 감각교육 및 관찰3. 환경4. 무의식의 세계제3장 몬테소리의 유아관 1. 민감기(sensitive period)2. 흡수정신(Absorbent mind)3. 정상화(Normalization)4. 유아의 일반적 특징제4장 몬테소리 유아 교육의 목적 제5장 몬테소리 유아교육내용 및 교수-학습방법 1. 몬테소리 유아교육내용2. 몬테소리 교수 - 학습 방법제6장 몬테소

  • 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 개발된 교육과정을 중립적인 것으로 본다든가, 목적의 유무, 적절한 교육목표 대 부적절한 교육목표, 조직의 유무와 같이 교육과정의 모든 조건을 이분법적으로 논하고 있다는데 기인한다. 이러한 과점에서 보면 발달적 적합성에 따라 ‘적합한 실제 대 부적합한 실제’로 유아교육과정이나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이분화하여 설명하고 있는 NAEYC의 DAP모형 또한 구조적이다.2. 해체론해체는 텍스트에 의문을 제기하고 반대의 비판적 관점에서 텍스트를

  • [졸업][아동학대]아동학대의 실태와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 개발(한국여성개발원, 1996)에서 여성에 대한 폭력과 범죄: 성폭력, 성희롱, 가정폭력 항목에 포함시켜 부차적인 관심 영역으로 간접적으로 앞으로 개발을 필요로 한 것으로 제시하고 있을 뿐이다.) 이양희,「우리사회 이렇게 바꾸자!」 제3판, 2000년 3월 10일 이 같은 무관심은 법률에서도 그대로 반영되고 있는데 기본적인 헌법, 민법, 형법 등외에도 아동복지법, 청소년기본법, 소년법, 영유아보육법, 도로교통법, 근로기준법, 모자보건법, 생활보호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