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론] 교사의 권리와 의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사의 신분

2. 교권의 구조

3. 교권의 개념
1) 광의의 교권 (1) 수익권으로서의 교권
(2) 친권적 교육권
(3) 위탁적으로서의 교육권
(4) 제 4권으로서의 교육권
2) 협의의 교육권 (1) 윌슨
(2) UNESCO 와 ILO의 교사의 3대 권리
(3)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4.교사의 권리
1) 적극적 권리 (1) 자율성(교육자유권)
1) 적극적 권리 (2) 생활보장 ☞ 【자료1】교원의 퇴직률
1) 적극적 권리 (3) 근무조건개선 ☞ 【자료2】학급당 학생수
☞ 【자료3】교원 1인당 학생수
☞ 【자료4】학생 대 교원비율
(4) 복지․후생
2) 소극적 권리 (1) 신분보장
(2) 쟁송제기권
(3) 불체포특권

5. 교사의 의무
1) 적극적 의무 (1) 교육 및 연구활동
1) 적극적 의무 (2) 선서․성실․복종
1) 적극적 의무 (3) 교원으로서의 품위유지
1) 적극적 의무 (4) 비밀엄수
2) 소극적 의무 (1) 정치활동 금지
2) 소극적 의무 (2) 집단행위의 제한
2) 소극적 의무 (3) 영리 업무 및 겸직 금지
본문내용

3. 교권의 개념

일반적으로 교권은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의 두 측면으로 볼 수 있다. 즉 넓은 의미로는 교육권을 말하며 좁은 의미로는 교사의 권리를 의미한다.

1) 광의의 교권 (교육권)

(1) 수익권으로서의 교육권
- 모든 국민이 능력에 따라 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받을 수 있는 권리
(2) 친권적 교육권
- 어버이가 자녀에 대하여 교육을 할 수 있는 권리로서 자연법적 권리
(3) 위탁적으로서의 교육권
- 공공기관 및 어버이로부터 진리의 대변자인 교사가 교육을 자유롭게 할 권리를 위탁 받고 있다는 생각에서 교사가 자유롭게 교육을 할 권리
(4) 제 4권으로서의 교육권
- 교권 독립설을 기저로 하는 교육권으로서 국가나 지방공공 단체가 행하는 교육행정의 기능의 정치적 중립의 보장, 간섭의 배제 등의 권리

2) 협의의 교권 (교사의 권리)

(1) 윌슨
① 일반행정 당국으로부터 교육당국의 독립
② 자유로운 교육의 권리
③ 교육과정의 제정 및 운영에의 참여
④ 부당한 지배로부터의 자유
⑤ 교육학의 학문적 자유
⑥ 자주적인 단체 결성

(2) UNESCO 와 ILO의 교사의 3대 권리

1996년 10월 5일 제네바에서 열린 국제교육회의(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는 1966년 교사들의 지위에 관한 UNESCO(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와 ILO(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의 권고문이 채택된 지 30년, 1975년 교사를 주제로 다루었던 35차 국제교육회의에서 69개의 권고문이 채택된 지 21년이 지난 지금 학교와 사회에서 교사의 교육자의 역할, 기능, 지위를 검토할 때가 되었음을 선언하였다. 교사의 권리를 주제로 한 가장 큰 국제회의는 UNESCO와 ILO주최로 1966년 10월 5일 파리에서 열린 ‘교원의 지위에 관한 정부간 특별회의’였다. 이 회의에서 채택된 권고문은 교사의 지위향상으로 되어있지만, 권고문의 내용은 권리보장의 사항으로 짜여져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UNESCO 회원국이기 때문에 이 권고문의 정신을 행정적으로 반영해야할 의무가 있다. 전8장 146조로 짜여진 권고문에서 가장 주목해야할 조항은 교원 지위 결정 요인을 분석한 제1조 제2항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평가제 핸드아웃
  • 교육사회학 - 교사론과 교원평가제 / 오장성, 박혜린, 백지연, 안지영1 교사론1. 교직의 특수성 ① 인간을 대상으로 하고, 그 중 미성숙자를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② 사람의 정신생활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③ 피교육자의 성장을 조장하는 직업이다. ④ 봉사직으로 공공 사업직이다. 2. 교직관의 유형 ① 성직관 : 전통적 교직관, 봉사자로써의 소명의식이 강조되는 교직관 ② 노동직관 : 교사는 노동자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이행함으로서

  • 교사론, 교사과 교직관의 변화
  • 12. 교 사 론 교욱행정 및 교육경영목차01교사와 교직관의 변화02교원의 전문성03교원의 권리와 의무04교사의 책임감 05교사의 갈등 06교사의 윤리 1.교사와 교직관의 변화우리나라의 전통적 사도론 – 가치판단의 기준으로서의 교사군자로서의 교사교사와 학생의 인격적 관계변화 원인) 사회문화 및 기술의 발전삶의 수준의 향상개성과 다양성의 문화 개인주의의 팽배교사와 교직관의 변화학교교육과 환경의 변화 교직과 교사에 대한

  • 독후감 - 파울로 프레이리의 교육 사상과 현대 교육에의 적용
  • : 파울로 프레이리(Paulo Freire)도날도 마세도(Donaldo Macedo)역자 : 허준출판사 : 학이시습 분야 : 교육학 이론/교육철학 출간일 : 2014년 6월 20일3. 교육 문화 연구회 옮김. 아침 이슬 2001년 3쇄.Freire, P. 4. Freire, P.(MB Ramos, Trans)New York: ContinuumRoberts, P. 2000. Education, literacy, and humanization: exploring the work of Paulo Freire. Bergin & Garvey: London.Weiler, K. 1991. Freire and a feminist pedagogy of difference. Harvard Educational Review. 61(4). 449-474.

  • 프레이리의 교사론 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 리포트
  • 권리를 알게 하고 민주주의 사회에서 투쟁의 실질적인 의미와 교훈들을 증명해 보이는 것이다. 이로써 교사는 민주주의 가치관을 확립하는 역할모델이 되는 것이다. 지배이데올로기는 길들임의 논리에 따라 교육을 양육과 동일시하여 교육을 단순히 온정주의적인 보살핌으로 폄하시키고 안정감이라는 허위의식을 낳게 한다. 그러나 교사는 민주주의 가치관을 확립하는 역할모델이 되어야 할 의무가 있는 전문가이다. 이에, 이러한 실천과 방법, 상황

  • 교육행정 총정리
  • 권리를 가진다.・ 교육기본법 제3조 : 모든 국민은 평생에 걸쳐 학습하고, 능력과 적성에 따라 교육받을 권리를 가진다.・ 교육기본법 제4조 : 모든 국민은 성별, 종교, 신념, 사회적 신분, 경제적 지위 또는 신체적 조건 등을 이유로 교육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③ 기회균등의 보장을 위한 여러 가지 조치들구분내용교육의 허용적 평등・ 신분, 성별, 인종에 따른 입학제한 철폐교육의 보장적 평등・ 무상의무교육실시・ 장학금 및 학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