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 자연을 통한 유아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7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자연에 대한 관점
2.유아교육에 나타난 자연교육
3.생태학적 유아 자연교육의 구성 방향
4.자연을 통한 유아교육 방안
- 본문내용
-
1.자연에 대한 관점
구 분
기술주의적 관점
생태학적 관점
인간관
ㆍ이성을 지닌 인간의 우위성
ㆍ자연을 지배ㆍ통제하는 존재
ㆍ인간은 자연의 일부
ㆍ생태계와 환경을 책임져야 하는 유일한 존재
자연관
ㆍ수동적인 자연관
ㆍ인간의 목적에 의해 가치 결정(도구적 가치)
ㆍ인간을 위한 탐구 대상으로서 지식 및 자원의 원천
ㆍ인간과 자연은 대립 구조
ㆍ능동적인 자연관
ㆍ생태계 각 존재에 가치와 존엄성 부여:생명존중 사상
ㆍ인간과 자연은 상호의존적인 조화로운 관계
ㆍ미래세대에게 물려주어야 하는 문화
교육관
ㆍ자연 활용 및 개발 기술 강조(개발 중심의 신념)
ㆍ인지적 측면 강조
ㆍ환경 파괴적인 삶의 방식
ㆍ생명경시와 생명파괴의 비인간화 현상에 대한 불감증
ㆍ자연 환경의 활용에 대한 규준 강조
ㆍ인지적, 정서적, 기능적 측면 강조
ㆍ생명존중, 자연존중, 자연환경 보전 개념 강조
ㆍ자연에 대한 인간의 책무성 강조
ㆍ자연친화적인 태도 및 가치관 형성
유아 교육관
ㆍ자연에 대한 간접경험
ㆍ탐구대상으로서 자연
ㆍ자연에 대한 직접경험
ㆍ자연과의 일상적인 만남
2.유아교육에 나타난 자연교육
①유아교육의 학문적 기틀을 마련한 관념론은 인간의 본성을 자연이라고 규정
②진보주의 교육을 주장한 Dewey 역시 인간은 ‘통합적인 사회적. 생물 물리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존재’로 보고, 경험이란 자연 내부에 있을 뿐만 아니라 자연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인간의 경험보다는 자연에 더 많은 것이 존재하고 있음을 주지
③유아교육에서는 전통적으로 자연친화적 환경을 중요하게 언급
④유아교육에서는 자연물을 교수자료로 활용
3.생태학적 유아 자연교육의 구성 방향
①자연과 인간의 상호의존적 관계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킬 수 있어야 한다.
②환경 ‘보존’이 아닌 ‘보전’의 의미에서 자연 활용의 개념을 구축하여 생태학적 생활 방식을 갖게 하도록 도와야 한다.
③일회적이고 행사 위주가 아닌 일상적인 삶으로써 이루어져야 한다.
④자연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 즉 체험을 강조한다.
⑤·자연친화의 장으로써 유아교육기관의 환경을 조성한다.
4.자연을 통한 유아교육 방안
가.유아를 위한 자연교육의 목적 및 목표
①자연 생태계를 바르게 이해하고, 상호의존적 관계 인식하기
②주변 자연환경과의 상생적 경험하기
③자연친화적 태도 형성하기
나.유아를 위한 자연교육의 내용
(1)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 나타난 자연교육의 내용
①건강생활영역-인간에게 영향을 주는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환경 보전의 중요성, 환경 보호 태도 형성, 각종 재해로 인해 환경 훼손을 막는 방법 등을 주 내용으로 구성
②사회생활영역-인간 생활과 환경오염간의 상호관련성에 대해 사회적 기원을 깨닫게 하는 내용으로 구성
③표현생활영역-자연을 표현과 창의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여기고 탐색과 감상의 대상으로 자연을 조망하는 자연에 대한 예술적 접근의 내용들로 구성
④탐구생활영역-유아들이 주변 자연 현상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데 필요한 기초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명체에 대해 존중감, 아름다움, 질서감 등을 인식하고 보다 과학적이며 합리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지적인 토대를 구축하는 내용들로 구성
(2)생태학적 관점에서 본 자연교육의 내용
①자연에 대해 관심 가지기-꽃과 나무, 곤충, 물고기, 짐승, 산과 들, 바다, 우주, 물, 공기, 날씨의 변화, 계절의 변화, 낮과 밤, 오염된 자연현상과 인간 생활 간의 상호 관련성 알기
②자연에 대해 체험하기-동물기르기, 식물기르기, 텃밭 일구기, 야외견학, 청결, 절제된 생활, 자동차 매연, 지구 온난화, 대기오염
③자연친화적 태도 가지기-물, 공기, 흙, 미생물, 생물 등의 중요한 역할 이해하기, 환경보살피기, 자연을 수집하기, 자연물 감상하기, 자연물 특성 비교하기
다.유아를 위한 자연교육의 교수ㆍ학습방법
①자연과의 만남을 정례화하고 이를 일과에 통합할 수 있다.
②유아들의 자연에 대한 활동은 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