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 자연을 통한 유아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7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자연에 대한 관점
2.유아교육에 나타난 자연교육
3.생태학적 유아 자연교육의 구성 방향
4.자연을 통한 유아교육 방안

본문내용
1.자연에 대한 관점
구 분
기술주의적 관점
생태학적 관점
인간관
ㆍ이성을 지닌 인간의 우위성
ㆍ자연을 지배ㆍ통제하는 존재
ㆍ인간은 자연의 일부
ㆍ생태계와 환경을 책임져야 하는 유일한 존재
자연관
ㆍ수동적인 자연관
ㆍ인간의 목적에 의해 가치 결정(도구적 가치)
ㆍ인간을 위한 탐구 대상으로서 지식 및 자원의 원천
ㆍ인간과 자연은 대립 구조
ㆍ능동적인 자연관
ㆍ생태계 각 존재에 가치와 존엄성 부여:생명존중 사상
ㆍ인간과 자연은 상호의존적인 조화로운 관계
ㆍ미래세대에게 물려주어야 하는 문화
교육관
ㆍ자연 활용 및 개발 기술 강조(개발 중심의 신념)
ㆍ인지적 측면 강조
ㆍ환경 파괴적인 삶의 방식
ㆍ생명경시와 생명파괴의 비인간화 현상에 대한 불감증
ㆍ자연 환경의 활용에 대한 규준 강조
ㆍ인지적, 정서적, 기능적 측면 강조
ㆍ생명존중, 자연존중, 자연환경 보전 개념 강조
ㆍ자연에 대한 인간의 책무성 강조
ㆍ자연친화적인 태도 및 가치관 형성
유아 교육관
ㆍ자연에 대한 간접경험
ㆍ탐구대상으로서 자연
ㆍ자연에 대한 직접경험
ㆍ자연과의 일상적인 만남


2.유아교육에 나타난 자연교육
①유아교육의 학문적 기틀을 마련한 관념론은 인간의 본성을 자연이라고 규정
②진보주의 교육을 주장한 Dewey 역시 인간은 ‘통합적인 사회적. 생물 물리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존재’로 보고, 경험이란 자연 내부에 있을 뿐만 아니라 자연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인간의 경험보다는 자연에 더 많은 것이 존재하고 있음을 주지
③유아교육에서는 전통적으로 자연친화적 환경을 중요하게 언급
④유아교육에서는 자연물을 교수자료로 활용

3.생태학적 유아 자연교육의 구성 방향
①자연과 인간의 상호의존적 관계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킬 수 있어야 한다.
②환경 ‘보존’이 아닌 ‘보전’의 의미에서 자연 활용의 개념을 구축하여 생태학적 생활 방식을 갖게 하도록 도와야 한다.
③일회적이고 행사 위주가 아닌 일상적인 삶으로써 이루어져야 한다.
④자연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 즉 체험을 강조한다.
⑤·자연친화의 장으로써 유아교육기관의 환경을 조성한다.

4.자연을 통한 유아교육 방안
가.유아를 위한 자연교육의 목적 및 목표
①자연 생태계를 바르게 이해하고, 상호의존적 관계 인식하기
②주변 자연환경과의 상생적 경험하기
③자연친화적 태도 형성하기
나.유아를 위한 자연교육의 내용
(1)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 나타난 자연교육의 내용
①건강생활영역-인간에게 영향을 주는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환경 보전의 중요성, 환경 보호 태도 형성, 각종 재해로 인해 환경 훼손을 막는 방법 등을 주 내용으로 구성
②사회생활영역-인간 생활과 환경오염간의 상호관련성에 대해 사회적 기원을 깨닫게 하는 내용으로 구성
③표현생활영역-자연을 표현과 창의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여기고 탐색과 감상의 대상으로 자연을 조망하는 자연에 대한 예술적 접근의 내용들로 구성
④탐구생활영역-유아들이 주변 자연 현상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데 필요한 기초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명체에 대해 존중감, 아름다움, 질서감 등을 인식하고 보다 과학적이며 합리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지적인 토대를 구축하는 내용들로 구성
(2)생태학적 관점에서 본 자연교육의 내용
①자연에 대해 관심 가지기-꽃과 나무, 곤충, 물고기, 짐승, 산과 들, 바다, 우주, 물, 공기, 날씨의 변화, 계절의 변화, 낮과 밤, 오염된 자연현상과 인간 생활 간의 상호 관련성 알기
②자연에 대해 체험하기-동물기르기, 식물기르기, 텃밭 일구기, 야외견학, 청결, 절제된 생활, 자동차 매연, 지구 온난화, 대기오염
③자연친화적 태도 가지기-물, 공기, 흙, 미생물, 생물 등의 중요한 역할 이해하기, 환경보살피기, 자연을 수집하기, 자연물 감상하기, 자연물 특성 비교하기
다.유아를 위한 자연교육의 교수ㆍ학습방법
①자연과의 만남을 정례화하고 이를 일과에 통합할 수 있다.
②유아들의 자연에 대한 활동은 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해와 현장적용
  • 유아교육 협회(NAEYC)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DAP : Bredekamp, 1987)의 개정, 유아가 몰입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적 접근을 강조하는 프로젝트 접근법 (Katz & Chard, 1989)뿐 아니라 유아에게 의미 있는 사회 문화적 맥락 속에서 실행을 통해 발현되어지는 문해력을 인식하고 실천하는 총체적 언어교육(Maxim, 1989; Salinger,1993; Teale & Sulzby,1986 )을 비롯하여 다원적 지능이론의 토대 하에 다양한 상징매체를 활용하는 창의적 활동 프로그램(Edward, 1997 ; Jalongo &

  •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프로그램들은 다양한 관점에 기초하고 있으나 대체로 인간을 발달적 존재로 보며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고 변화한다.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은 보육시설에서 영유아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및 사회적 발달은 도모하는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며, 그 구체적인 보육내용은 보건사회부령으로 정한다고 규정되어 있다.(미국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유아교육프로그램으로 초기엔 저소득층 유아를 대상으로 개발활용, 창의성과 자신감을 가진

  • 유아교육과정3공통)유아교육프로그램중 2개선택헤드스타트프로그램과 디스타교육프로그램0
  • 영유아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및 사회적 발달은 도모하는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며, 그 구체적인 보육내용은 보건사회부령으로 정한다고 규정되어 있다.(영유아 보육법 제 18조) 보육 프로그램의 기본 원칙은 건강, 영양, 교육, 안전, 부모에 대한 서비스, 지역사회와의 교류로 나뉘어 있으며 각 영역을 통하여 아동의 지적 발달과 능력, 기술의 습득 등을 의도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발달 욕구, 사회적 필요성 등 각각의 요구에 맞게 개발되어 시행되고

  • [유아교육]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란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이태리 북부 밀리아 로마냐지방의 레지오 에밀리아시에서 현재 22개의 유아학교와 13개의 영유아센터로 구성된 시립유아교육체제가 운영하는 교육과 사회적 서비스의 개념을 연합한 높은 질의 통합적 프로그램이다. 이 체제는 보무 공동 조합형태로 출발하여 지난 30여년간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 발현적 교육과정의 운영, 다상징적 교수법, 협동적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기록화의 교육적 활

  • 레지오에 대해서
  • 유아학교(Preschool)와 13개의 영유아센터로 구성된 시립유아교육체제가 운영하는 교육과 사회적 서비스의 개념을 연합한 높은 질의 통합프로그램이다.이 체제는 부모공동조합 형태로 출발하여 지난 30여 년간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 발현적 교육과정의 운영, 다상징적 교수법, 협동적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기록화(Documation)의 교육적 활용, 프로젝트에 부모의 공동 참여, 지역사회 중심의 운영, 학습을 자극하는 물리적 환경, 전문적 교사 현직교육 등 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