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노키아 성공과 실패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노키아에 대해서
2) 노키아의 성공
3) 한국에서의 노키아의 실패
결 론

본문내용
1) 노키아에 대해서


90년대 이후부터 지속적으로 세계화가 추진되고 무역관세 철폐를 비롯하여 각 종 대외무역의 장벽이 허물어져 자유로운 해외시장진출이 이루어지고 있는 오늘날, 많은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이익창출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실행중에 있다. 공장의 현지화를 비롯하여 각 국가의 지역적 특수성을 감안한 상품을 출하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메이져급 스포츠대회에 스폰서가 되어 해외시장 고객들의 마음에 적절한 positioning을 찾아가고 있다.
해외시장진출에 있어서 기업들의 가장 큰 어려움은 해당 국가의 문화적인 측면이다. 인간은 한 문화의 틀 안에서 비슷한 행동을 보인다. 또한 대다수의 인간은 다른 문화에 대하여 배타적인 경향을 보인다고 한다. 이를 볼 때 기업이 다른 문화권으로 진출하고자 한다면 상품의 질(quality)과 가격보다는 그 문화에 맞는 적절한 마케팅 수단을 찾는 것이 선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제 아무리 상품을 잘 만든다 하더라도 고객의 고려상품군(consideration set)에 포함되지 않는다면 실패밖에 없는 것이다. 타 문화의 고객 고려상품군에 포함되어지기 위해서는 그 문화를 잘 이해하고 문화에 맞는 적절한 마케팅을 수행해야 한다.
전 세계 패스트푸드(fast food) 시장을 평정한 맥도널드 햄버거도 인도시장에서는 쇠고기 대신에 양고기를 사용한다는 실례로 보았을 때, 기업이 한 시장에 진출을 함에 있어 그 시장의 문화마다 차이가 있음을 인식하고 차별화된 전략을 수행해야함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이 글에서는 기업이 해외에서 활동을 함에 있어 현지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고, 한국시장에 진출한 외국 기업들 가운에 문화적인 차이를 인식하지 못함으로써 어려움을 겪었던, 노키아(Nokia)에 대한 소개와 또 그러한 문제를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기술해 놓았다.



가. 노키아의 역사
가) 1865년~1960년
1862년 ‘프레드릭 이데스탐’은 핀란드의 수도 헬싱키에서 북쪽으로 약 1백50km 떨어진 이름도 없는 작은 마을에 ‘노키아’라는 조그만 목재 펄프공장을 설립했다. 공장을 가동한 직후부터 핀란드와 유럽에서 일반종이와 포장용 판자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 공장은 증설에 증설을 거듭했고, 공장근로자와 가족들이 늘어났으며, 이름도 없던 마을은 번창해 갔다. 그러자 아예 그 마을 주민은 마을 이름을 회사명을 따 “노키아”로 결정했다. 이는 일본의 도요타 자동차가 번창하면서 도시 이름을 도요타시로 바꾼 것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최고의 핸드폰 제조 기업 노키아(NOKIA)의 경영전략(성공 & 실패 분석)
  • 경영전략 : 기업목적 : 주요사업 : 노키아의 로고 변천사세계 휴대폰 시장 점유율기업연혁무선 통신 분야의 집중화, 글로벌화 전략기술보다 디자인이 우선한다Speed 디자인 전략Technology 디자인 전략글로벌 디자인 조직구조철저한 고객맞춤 서비스CEO 욜릴라성공전략 – 핸드폰 사업부문에 집중뛰어난 R&D 기술력: 기술우위에 의한 경쟁 수평적이고 유연한 조직구조노키아만의 독창적인 기업문화 한국과 일본지역진출 실패 사례 및 요인업계

  • 노키아 경영철학
  • 노키아의 성공은 단연 눈에 띌 수밖에 없다. 핀란드라는 작은 나라에서 유럽으로, 미국으로 그리고 아시아까지 세계를 제패하는 노키아의 성공 전략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어떠한 전략들이 작은 목재 펄프공장으로 시작한 노키아를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으로 키워냈는지, 또, 다국적 기업으로서 어떤 글로벌 경영전략으로 세계시장에 진입하였는지 성공 사례를 분석하고 실패 사례를 되짚어 볼 것이다. 그럼으로써 노키아가 다른

  • 홍익대학교 경영학과 학업계획서
  • 전략가입니까’를 읽고 관심을 가지게 된 전략경영과 행동경제학을 적절히 조합하여 핀란드 핸드폰 업체 ‘노키아’를 분석하였고, ‘노키아의 실패과정과 빠르게 변화하는 핸드폰 시장에서의 대응방안 제시’라는 제목 아래 소비자 심리를 파악하지 못하고 전략적인 경영에 실패하여 몰락한 노키아의 문제점을 지적하였습니다. 이 논문을 통하여 전략경영에 대한 심도 있는 탐구를 해볼 수 있었고, 핸드폰 시장을 사례로 실제와 비슷한 분석을 함으

  • 지식경영 레포트
  • 성공할 수 있도록 해라. 지식경영의 성공은 작은 성공체험에서 출발할 것이다. 작은 성공이 큰 성공을 쉽게 만든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 IT 시스템부터 고민하지 마라시스템은 그야말로 지식경영을 도와주는 Tool에 불과하다. 물론 기업의 지식경영이 최근 IT 발전에 커다란 은혜를 입은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지식경영은 결코 IT 시스템이 주가 되어서는 안 된다. 노키아 사례에서도 보았듯이 지식경영은 성공한 기업들에게서 공통적으로 찾아

  • 기업의 국제화 성공사례 실패사례
  • 기업의 국제화 성공사례 실패사례1.사례에서 얻는 시사점첫째로, 자사의 역량을 감안한 최적의 글로벌 경영모델을 구축해야 한다. 글로벌 경영전략 수립의 첫 단계로, 자사가 속한 산업의 환경과 자체 역량을 면밀히 파악하여, 진출하고자 하는 해당 지역, 국가에 어떤 형태로 접근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다. 글로벌 경영모델의 종류로는 수출, 라이센싱, 프렌차이즈 시스템, OEM, Joint Venture, 완전소유 자회사, 다국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