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 학교장, 교장상, 학교장상] 교장(학교장)의 의무, 권한, 역할과 일본 교장(학교장)의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새로운 교장상(학교장상) 정립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교장, 학교장] 교장(학교장)의 역할, 권한, 중요성과 교장(학교장)의 효과적인 수업참관 및 교장(학교장)의 학교교육 내실화 방안, 향후 바람직한 교장상(학교장상) 분석
- [교장제도, 학교장상] 교장의 역할, 교장의 과업, 교장의 자율성, 교장제도의 개혁, 우리나라의 교장임기제, 외국의 교장임용제도, 향후 교장임용제도의 과제, 향후 바람직한 교장상 정립 방안 분석
- [교장][학교장]교장의 의미, 임무, 교장의 횡포, 교장의 역할, 참모습, 교장의 선출방식, 교장의 임용제도, 교장의 전문성신장 방안
- [학교자치]학교자치의 가치, 필요성, 주체, 학교자치와 교장, 교선보(교장선출보직제), 학교자치의 실패 사례, 강화 방안 분석
- [교장선출보직제, 교선보] 교장선출보직제(교선보)의 현황, 문제점과 교장선출보직제(교선보)의 과제, 방향 및 향후 교장선출보직제(교선보)의 도입방안과 향후 교장선출보직제(교선보)의 기대효과 심층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교장(학교장)의 의무
Ⅲ. 교장(학교장)의 권한
1. 학교교육계획 수립권
2. 학교교육과정 편성권
3. 교내 장학권
4. 학생 평가권
Ⅳ. 교장(학교장)의 역할
Ⅴ. 일본 교장(학교장)의 사례
Ⅵ. 향후 새로운 교장상(학교장상) 정립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재 학교는 교장 개인의 판단에 의해 교사들의 무한한 잠재력을 억누르고, 학생들의 주체적 활동력이 제약되고 있어, 교장의 권한이 절대적 이라고 할 수 있다. 신문지상에 오르내리면서 교장 관련 수식어가 늘어나고 있다. 절대권력자, 비리의 온상, 독선과 아집, 군주, 먹이사슬의 최상위, 한번 교장은 영원한 교장등 신문지상에 꼬리표처럼 달고 다니는 말들이다. 교장은 개인이 아니다. 관련행정이 작동하는 시스템이다. 교장은 개인의 인성을 넘어 이미 제도화된 시스템으로 학교 안에서 군림하고 있다. 이렇게 보는 이유는 교장이 되는 과정이 관료화된 시스템으로 편입되는 것이며 배타적 도제집단으로서의 사회화과정이기 때문이다. 착한 교장은 있어도 통제하지 않는 교장은 없다. 통제하는 시스템은 비판과 충고 보다는 복종과 침묵을 원한다.
현행 교장의 지위는 독점적 권력을 토대로 관료행정을 하고 있다. 교장은 수직적인 구조 속에서 하달식 집행에 길들여진 행정전문가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 이다. 교장은 학교구성원의 요구를 존중하면서, 교육적인 방향성을 가지고 각 집단의 자발성을 자극하고, 서로의 다른 요구를 타협하고 조정해 내는 조정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교장은 절대적인 권한을 교사회, 학생회, 학부모회를 법제화하고 이들에게 권한을 나누어 줌으로써 교장의 수평적 리더십을 확보해야 할 것 이다. 교장의 권한과 관련된 문제점은 교장에게 부여된 역할에 따른 권한의 문제라기보다는 교장의 역할수행방식의 문제로 규정할 수 있다. 권한은 역할에 종속되는 개념이므로 권한이 과도하다고 하기 위해서는 교장이 하는 역할이 과다하여야 한다. 현제 교장관련 문제들은 역할의 수행방식 즉 권한의 행사와 관련된 문제이다. 따라서 교장의 권한에 대한 통제의 관점에 이 문제를 검토한다. 교장이 절대적인 권한의 가졌는지의 여부는 교육통제의 관점에서 현행 학교경영체제에 통제기제를 살펴봄으로써 평가한다. 또한 교장의 역할과 권한을 교사회나 학교운영위원회 등의 학교자치기구에 재분배하는 문제는 학교경영의 책무성 확보 차원에서 검토한다.
- 참고문헌
-
1. 김봉환, 학교장의 지도성유형과 교사의 사기와의 관계연구, 건국대, 1990
2. 남정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1999
3. 신종태, 국민학교 교장의 역할에 대한 교장&교사&학부모의 지각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92
4. 이현행, 학교경영, 교장자격연수교재, 한국교원대학교, 1990
5. 주삼환, 새로운 세기의 교장과 장학, 서울: 성원사, 1992
6. 정재철, 1983, 교사론, 교육과학사
7. 한만길, 교장 임용제도의 다양화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장임용제도, 교장] 교장의 역할, 자질과 교장임용제도(교장승진제도)의 현황, 관련 법규 및 교장임용제도(교장승진제도)의 문제점, 쟁점 그리고 향후 교장임용제도(교장승진제도)의 개선 방향 분석(사례 중심)
- [학교자치]학교자치의 의의, 주체, 가치, 교장, 교선보(교장선출보직제), 학교자치의 사례, 과제 분석
- [교장승진제도, 교장임용제도] 외국의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사례를 통해 본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개선의 필요성과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방향 분석
- 교장의 과업, 직무, 지위와 교장임용제도(교장승진제도)의 현황, 교장임용제도(교장승진제도)의 문제점 및 전교조의 교장임용제도(교장승진제도) 개선안 그리고 향후 바람직한 학교장상 정립 분석
- [교장승진제도] 교장의 의무, 권한과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실태, 문제점과 일본의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개선과제, 교장의 새로운 역할 제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