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프리미엄 생활가전 통합브랜드 ‘하우젠’ 마케팅전략 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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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Y대 경영대학 [마케팅]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요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기업과 제품 소개
(1) 회사연혁 - 삼성전자
(2) 삼성 하우젠의 탄생배경
(3) 하우젠 소개

2. 시장상황 분석
(1) 환경분석
(2) SWOT 분석

3. 마케팅전략
(1) STP 전략
① Segmantation (시장세분화)
② Targeting (표적시장)
③ Positioning (포지셔닝)
(2) 4P's 전략
① Product
- Product
- Brand
② Price
③ Place
④ Promotion

4. 평가
본문내용
4P's 전략

1) Product
① Product
▷ 하우젠 제품의 특징
※ 하우젠 제품의 세 가지 수준
A. 핵심제품 (Core product))
핵심제품 차원의 하우젠은 본래 가전제품이 과학성을 바탕으로 갖는 전문적 기능을 중심으로 실용적인 편익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김치냉장고는 김치 보관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냉장고이며, 드럼세탁기는 기계의 힘을 이용하여 의류의 세탁을 하는 장치이고, 에어컨은 실내공기를 쾌적한 상태로 유지하게 하는 장치 등으로 말할 수 있다. 하우젠은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그에 따른 기술력으로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얻게 되는 근본적인 편익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B. 유형제품 (Actual product)
유형제품의 차원으로는 제품의 품질과 스타일, 그 외 제품의 기타 특징으로 대표될 수 있다. 스타일 측면에서 하우젠은 백색가전이라 일컬어지는 에어컨이나 세탁기에 금기시 되어왔던 블랙컬러를 전격 도입하였는데, 이는 검정색이 세련미와 고급스러움의 상징이기 때문이었다. 한편 고가 프리미엄 가구에만 주로 쓰이던 자개를 가전제품에 적용하여 에어컨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더하기도 하였다.
하우젠은 청소기와 김치냉장고에 첨단 기술을 도입하여 인공 지능을 지닌 제품으로 재탄생시키기도 하였다. 이 제품들은 세분시장에서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의 예비부부나 결혼한지 얼마 안된 신혼부부를 표적으로 하여 새로운 유형의 제품 전략을 사용한 예이다.
C. 확장제품 (Augmented product)
확장제품 차원은 경쟁자와의 차별성을 위해 품질 보증이나 애프터 서비스 등에 힘을 기울인다. 먼저 품질 보증에 있어서 하우젠은 드럼 세탁기와 관련하여 냄새 제거, 진드기 제거, 침구 살균 성능을 인정받아 한국화학시험연구원으로부터 살균, 탈취 인증 마크를 획득했으며, 알러기 원인 물질 제거 기능으로 영국알러지협회(BAF)로부터 BAF마크를 받았다.
애프터 서비스에 있어서 하우젠은 기본적인 애프터 서비스 외에도 인터넷 사이트를 통한 자가 진단, 홈닥터가 찾아가는 고품격 프리미엄 서비스, 정기적인 관리 및 점검의 홈케어서비스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와 같은 품질 보증과 애프터 서비스 등의 제품 마케팅 전략은 소비자들에게 제품에 대한 신뢰를 주며, 구매 후에도 강화 작용으로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제품을 사용하며, 브랜드 애호도와 재구매 욕구가 상승할 수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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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1.29 22:1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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