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A학점 우수작)동학사상 요약 및 서평(동학의 정치사상-천도교천우당을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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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사정상 3개월 정도 삭제했다가 다시 올립니다.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정상 재등록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귀사의 건승을 바랍니다.
목차
요 약
제1장. 서론

1
제2장. 민족주의 이론과 한국 민족주의
1
제3장. 동학의 정치사상

2
제4장. 천도교청우당의 등장과 일제하 민족운동

5
제5장. 청우당의 해방 후 민족통일운동

7
제6장. 청우당의 정치사상

7
제7장. 결론

8




서 평
I. 서론

10
II. 본론

11

1. 한국적 문화민족주의의 근간을 이루는 동학사상

11

2. 청우당에 계승된 동학의 문화민족주의

15

3. 이상주의적 해석에 의한 역사적 당위성 실현

18
III. 결론

20
본문내용
이 책은 한국민족주의 사상에 관한 고찰을 함에 있어서 본류철학(本流哲學)적 관점에서의 사상탐구, 역사적 관점에서의 접근으로써 특정 사상이 형성되고 등장하게 된 시대적 배경과 맥락에 대한 탐구, 사회학적 고찰로써 특정 사상이 현실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현되었는가에 주목하는 방법론. 비교론적 접근법으로서, 특정 사상을 타 사상과 비교하여 상관성 혹은 차별성을 밝히는 방법론을 통해서 정치사상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러한 접근법들을 논의과정 속에서 적절히 차용해 적용시키는 방법론을 채택하였다. 기본적으로는 분류 철학적 해석법에 기초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역사적 관점의 고찰을 통해 수운해월의암(水雲海月義庵)을 거치면서 형성되는 동학사상의 변용에 주목하였다. 또한 청우당의 민족운동을 살펴봄에 있어서는 사회학적 고찰에 의존해야 하였다. 왜냐하면, 청우당이 천도교청년회(天道敎靑年會)와 천도교 청년당(天道敎靑年黨), 천도교청년동맹(天道敎靑年同盟) 등을 거치면서 주도했던 문화운동과 파급효과 등에는 동학사상이 사회사상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다시 천도교 특유의 교정일치 교정쌍전론의 철학적 배경으로 귀일하고 있다.
제 2장 민족주의 이론과 한국 민족주의
동학을 연구함에 있어서 민족주의 이념을 빼 놓을 수는 없는데, 민족주의 이념이 하나의 독자적 사상체계를 갖추고 역사의 전면에 등장한 것은 근대 자본주의적 생산구조의 심화과정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자본주의는 이전의 생산양식과는 달리 자본의 자기운동법칙에 따라 자기 지역에 한정되지 않고 타민족과의 접촉을 갖게 하며 여기에서 민족간의 모순이 필연적으로 발전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과거의 민족적 동질성, 의식, 전통 등은 이제 타민족과의 관계여부에 따라 더욱 강고한 이론적 체계를 필요하게 되었으며 그것이 민족주의라는 이데올로기로 나타났다. 그것은 특히 서구에서 근대국가라는 단위 속의 국민이라는 성원과 관련되는 용어로서 보다 명확하고 한정적 의미로서의 민족주의였다. 제2장에서는 이러한 서구의 민족과 민족주의론을 최근의 입장을 중심으로 정리하면서 이에 대비되는 한국을 포함한 제3세계 민족주의론의 특성을 추출하였다. 나아가 한국 민족주의가 가지는 문화민족주의론을 전개함으로써 민족고유의 환경과 문화 속에서 탄생한 전통이념의 정치사상적 측면의 중요성을 지적하였다. 긍정적 의미와 역할에서의 민족주의는 자기의 고유성을 유지하면서도 휴머니티적 보편성을 실현하는 민족주의를 말한다. 즉, 앞으로의 민족주의는 이른바 생활공동체(生活共同體)로서의 문화에 기반한 문화민족주의(文化民族主義)로의 방향설정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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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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