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e비즈니스]국내 인터넷쇼핑몰 시장분석과 주요트렌트 및 향후전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Y대 경영대학 [e비즈니스]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2008년 2학기에 작성한 최신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1. 인터넷쇼핑몰의 개념

Ⅱ. 2009 유통시장전망

Ⅲ. Five-Forces Analysis
1. 진입장벽 - 높다
2. 산업간 경쟁 - 심하다
3. 소비자 - 강하다
4. 공급자 - 약하다
5. 대체재 - 높다

Ⅳ. 주요 경쟁사 소개 및 비교
1. 인터파크
1) 강점 및 성장전략
2) 약점과 보완
3) 향후 전략방향
2. 디앤샵
1) 강점 및 성장전략
2) 약점과 보완
3) 향후 전략방향
3. CJ 몰
1) 강점 및 성장전략
2) 약점과 보완
3) 향후 전략방향

Ⅴ. 트렌드와 이슈 제시
1. 오픈마켓의 활성화
2. 디지털 콘텐츠의 활성화

Ⅵ. 전망과 결론

Ⅶ. 부록
본문내용
주요 경쟁사 소개 및 비교

종합쇼핑몰로는 인터파크가 M/S 7%로 취급액 기준 업계 1위이며, d&shop과 GSeshop이 각각 M/S 약 6% 정도를 차지하며 2위와 3위이다. 그리고 홈쇼핑에 기반을 둔 CJmall이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며 4를 차지하고 있다. 2008년 2월 GSeshop이 d&shop을 인수하여 두 업체 중 d&shop을 중심으로, 또 각 업체들의 현재 위치, 내세우는 경쟁전략, 향후 미래의 전망 등을 분석하고자 한다.


1. 인터파크

인터파크는 1996년 6월 1일 문을 연 국내 최초의 인터넷 쇼핑몰이다. 10년만에 회원수는 1000만명이 넘었고, 취급하는 품목 수는 150만개에 달한다. 인터파크는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인터넷쇼핑몰부문" 3년 연속 1위: 한국능률협회컨설팅 (2006~2008.03)를 하기도 했다. 명실상부 업계 M/S, 매출액 등 1위를 고수하고 있다.


1) 강점 및 성장전략

① 최저가 전략
인터파크는 일찌감치 전자상거래 경쟁력의 기본을 “가격”으로 정의하고 저가격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2003년 “싸니까 믿으니까 인터파크”의 광고에서 최저가를 보장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광고를 3개월간 지속한 결과 8%였던 기업 인지도가 16%로 올라가고 트래픽이 증가하며 매출액이 증가하였다. 또한 구매관리를 강화하여 2000여개의 공급 업체를 철저히 관리하고 협조를 구하였다. 인터파크는 각종 할인 쿠폰을 많이 만들어 고객에게 ‘싸다’는 인식을 주려 노력하고 있다.

② “파크”개념
 인터파크는 다른 종합몰들과는 다르게 “파크”개념으로 티켓, 도서, 화장품 등 각각의 카테고리가 다른 전문몰과 경쟁하며 생존력을 키우고 있다. 식품류에서 가정용품, 패션잡화, 유아 아동용품, 도서, 명품, 컴퓨터, 디지털가전에서 티켓예매까지, 다양한 제품구색을 자랑한다. 그러면서도 인터파크라는 종합브랜드의 바게닝파워(Bargaining Power)를 통해 통합된 자원을 역으로 각각의 카테고리에 효과적으로 재분배하는 경쟁력을 갖추었다.

③ 문화 콘텐츠 발전
인터파크는 여행, 티켓 예매 등의 문화 부분의 서비스가 다른 쇼핑몰보다 활성화되어 있다는 점이다. 인터파크가 단순 쇼핑몰이 아니라 여행, 항공권, 도서 등의 문화적인 부분에 중점을 두어 인터파크 전체 이미지 환기에 도움을 주고 있다.

④ 도서: 무료배송 서비스
다른 쇼핑몰이 쇼핑부분에서 매출을 올리는데 반해, 인터파크는 도서, 여행, 티켓 예매 서비스를 갖추고 있다. 도서부분에서는 전국 무료배송을 실시해 인터넷 서점 분야에서 선점을 차지하고 있다. 도서 매출액이 인터파크 전체 매출액의 20%이상을 상회할 정도도 그 비중이 높다.
인터파크의 도서판매에서 전국 무료 배송이 가지는 힘은 크다. 비교적 단가가 작은 도서의 무료배송을 통해 고객이 흡인되고 이들 고객이 다시 인터파크의 가전 PC 등 비교적 단가가 높은 제품군으로 이동하기 시작하기 때문이다. 한 품목구매에서 만족한 고객들은 동일 쇼핑몰에서 타 품목구매에 이어지는 것은 자연스런 일이다.

<중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A+받을만하군요
  • rlagus***
    (2008.12.08 11:31:2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감동^^
  • whdudt***
    (2008.11.29 22:15:46)
회원 추천자료
  • [경영분석]SKT(sk텔레콤) 21C 경영전략 비전
  • 및 ENTERTAINMENT사업의 융/복합화를 주도하여 이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선도적 기업이 된다.Customer Oriented ServiceSk 텔레콤은 고객이 원하고 함께 참여하기 원하는 서비스를 창의적으로 개발하고 발전시키는 고객 중심의 기업이 된다.Global LeadershipSk텔레콤은 국내의 선도적인 위치를 기반으로 세계통신시장의 standard setter 로서의 위상 구축하는 경쟁력있는 글로벌 기업이 된다.- 2 – 외부 환경 분석< 기업 환경 >SK 텔레콤의 기업환경분석은 뒤에

  • [전략경영] SK텔레콤 21C 경영전략
  • 및 ENTERTAINMENT사업의 융/복합화를 주도하여 이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선도적 기업이 된다.Customer Oriented ServiceSk 텔레콤은 고객이 원하고 함께 참여하기 원하는 서비스를 창의적으로 개발하고 발전시키는 고객 중심의 기업이 된다.Global LeadershipSk텔레콤은 국내의 선도적인 위치를 기반으로 세계통신시장의 standard setter 로서의 위상 구축하는 경쟁력있는 글로벌 기업이 된다.- 2 – 외부 환경 분석< 기업 환경 >SK 텔레콤의 기업환경분석은 뒤에

  • [매스컴] UCC의 유형과 현황, 그리고 UCC 관련 문제점과 제언
  • 전망이다. 특히 불황이 장기화되고 소비가 위축되는 시장상황에서 DIY상품의 판매량은 해마다 눈에 띄게 증가해 대형 인터넷 쇼핑몰에서 DIY주방가전, DIY상품이 연말 히트상품 목록에 올랐다.(3) 정보기술 및 가전산업에 대한 파급효과미국 및 전 세계 IT산업이 기존 개인용 컴퓨터(PC)에서 인터넷 기반의 서비스 구조로 진화하면서 인터넷 서비스에서 앞서고 있는 구글(Google)과 전통적인 PC 기반의 소프트웨어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MS)간의 서비스 경쟁

  • [사이버커뮤니케이션] UCC(User Created Contents)를 활용한 수익모델 유형 분석 -동영상 UCC 산업의 국내사례를 중심으로
  • 및 수익성을 고려한 경제성 측면에서 3위, 세계시장의 수요 증가를 고려한 성장성 측면에서 8위로 분석될 만큼 혁신적인 산업이다. 또한 현재 국내 디지털 콘텐츠 분야의 산업규모는 2005년을 기준으로 전체 시장규모가 6조 8천억을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콘텐츠 산업을 이끌어나갈 차세대 산업으로 가장 유력한 것이 바로 디지털 영상 분야이다. 사실, 국내의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현황을 살펴보면 가장 많은 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것은 게임 콘

  • [인터넷매체] 동영상 UCC의 개념 및 활성화, 문제점과 발전방향
  • 인터넷 이용자의 83.5%가 UCC를 이용하고, 이중에 89.6%가 동영상 UCC를 이용하는 이 거대한 뉴미디어 콘텐츠 시장을 기업들이 가만히 놔둘 리 없다. 기업들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및 마케팅 수단으로 동영상 UCC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는 앨빈 토플러가 「제 3의 물결」에서 소개했던 생산소비자의 출현. 즉 프로슈머 시대가 왔음을 의미한다. 표3 모 델특 징사 례동영상 내 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