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G마켓과 옥션 비교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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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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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션 목차>
1. G-Market 소개
2. SWOT분석
3. 경쟁사 비교 분석
4. STP분석
5. 마케팅 7P Mix
6. 앞으로의 전망
<옥션 목차>
Ⅰ. 서 론
1. 전자 상거래란?
(1) 정의
(2) 전자상거래와 전통적 상거래와의 비교
Ⅱ. 본 론
1. 옥션의 기업소개
2. 옥션의 환경분석
3. 옥션의 성공요인
4. STP전략
5. SWOT분석
6. 4P분석
Ⅲ. 결 론
1. 기존 마케팅 전략의 문제점
2. 향후 마케팅 전략
- 본문내용
-
1. G-Market 소개
<1> G마켓 회사개요
회사명 : (주)인터파크지마켓 GMARKET Inc.
설립일 : 2000.4. 당시 구스닥 (goods+daq)
2004.3. 인터파크지마켓으로 상호변경
회사위치 :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대표이사 : 구영배
직원수 : 480명
순매출.당기순이익 : 481억원 / 67억원
(2007년 초 기준)
<2> G마켓 경영이념
2. SWOT분석
1.strength
매출액, 점유율의 지속적 성장
낮은 수수료,무료 등록비를 통한
저가제품 공급, 판매자 확보
다양한 쇼핑형태 제공
(제로마진, 스타 샵, 흥정하기)
G-messenger 서비스
소비자 우대:내가본 물건 코너를 통한 쇼핑의 간편화
2. Weak
거래액에 비하여 낮은 수익률
낮은 제품 품질로 신뢰도 하락
불량 판매자 존재
오프라인 매장 부재
(상품 체험 불가,배송사 의존)
노년층을 위한 상품 부족
품목간의 불균형적 성장
3. opportunity
사이버 쇼핑몰의 성장
아동/유아시장의 성장(고급,패션화)
온/오프라인 업체들과 제휴
나스닥 상장/80만달러 투자유치
인터넷 환경 발전(인터넷보급률증가)
인터넷 결재시스템의 다양화
1. 옥션의 기업소개
옥션은 국내 B2C 거래규모 1위인 국내 대표 인터넷 기업으로서, 2002년부터 2004년까지 순이익은 2002년 42억원, 2003년 146억원, 2004년 186억원으로 연평균 109.6% 성장하고, 본격적인 흑자국면 진입은 분기별 경매성사금액(GMS; Gross Merchandise Sales)이 1,000억원 수준으로 안정된 흐름을 보이고 있어 규모의 경제 실현이 가능해진 점과, 02년 단행된 수수료 인상과 e-Bay사의 투명한 회사 경영 정책에 더불어 부실 요인 제거와 구조조정 등에 따른 고객에게 있어 신뢰성 회복에 기인하였으며, 특히 비주력 부문이었던 B2B 사업 부문을 폐지하는 등의, 결과로 현재, 회사의 대․외적인 신용성과 안정성 또한 크게 커졌다고 할 수 있다.
♠ 기업연혁
♠ 옥션 CI (Corporate Identity)
합리적인 쇼핑문화와 생동감 넘치는 상품으로 고객만족을 실현하는 옥션의 활력 넘치는 브랜드 이미지를 세련되고 재미있게 표현한 CI입니다. 원형의 그래픽 모티브는 고객에게 드릴 수 있는 수많은 가치와 다양하고 풍부한 상품을 상징하는 스타일볼입니다. 옥션 브랜드를 상징하는 Multi Color의 심볼과 로고의 Dark Gray 칼라의 적용으로 신뢰감과 함께 보다 더 다양하고 가치 있는 경험을 선사하는 옥션의 활동적인 이미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2. 옥션의 환경분석
2004년 현재 가입 회원 수는 1000여만 명에 이르러 대형 포탈을 제외한 인터넷 쇼핑몰 중 최대 규모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현재 일일3,000~4,000명씩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등록 물품수의 경우 등록 수수료 인상에 의해 소폭 감소한 것으로 보이나, 수수료 인상으로 인해 시장성이 높고 판매 의사가 높은 물품만 등록됨으로 인해 마켓플레이스로서의 기능은 보다 강화된 것으로 판단된다.
옥션의 비즈니스 모델은 자체 판매나 판매 업체를 사이트에 입점 시키는 일반 쇼핑몰과 달리 판매자와 구매자의 거래를 위한 마켓플레이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시장에 대한 간섭을 최소화하여 판매자와 구매자의 손쉬운 거래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거래 당사자 간의 자유로운 거래를 보장하고 거래에 따른 수수료 수익만을 획득하는 모델이다. 수수료 기준 매출 인식, B2B 부문의 철폐 등을 통해 동사는 마켓플레이스 제공의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하고 있다.
3. 옥션의 성공요인
①시장선점 효과와 한국 실정에 맞는 거래 보호 장치를 사용하였고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꾸준한 신장세를 보이고 있고 B2C까지 사업영역 확장하였다.
②2001년 2월 e-Bay를 대주주로 유치하였다.
③실시간 상품의 업데이트와 입찰가의 변화로 고객의 실속과 흥미를 추구하였다.
④본인에 의해 결정된 가격으로 구입하여 성취감을 높였다.
⑤경매를 통한 거래로 고객의 다양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였고 별도의 홍보 없이 고객에게 상품을 설명하였다.
⑥게시판과 이메일을 통한 판매자와 구매자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자연스럽게 이루어 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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