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다각화 성공/실패 사례 및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감사합니다 ^^
목차
머리말

다각화의 개념

1. 국내외기업의 다각화
2. 단일사업의 이점과 위험
3. 다각화의 동기

다각화기업의 성공사례

1. 한컴의 실패사례
2. 한일시멘트 실패사례

다각화기업의 실패사례

1. 나우콤 성공사례
2. LG 산전 성공사례

결론

1. 기업의 다각화 방향

참고자료
본문내용
나라마다 제도적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대기업의 소유 지배구조, 조직형태, 다각화의 범위 등의 구체적 내용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지만 어느 나라나 대기업은 여러 업종에 걸쳐서 사업을 펼치는 경향이 있다. 미국의 500대 기업의 평균 영위업종수가 109개에 달하는 점에서도 알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나 “모토롤라“처럼 전문기업도 12.4%나 되지만, 반면 20개 이상 광범위한 업종에서 활동하고 있는 대기업의 비중은 14.8%에 이르고 있다.


미국기업의 다각화 성향의 추세변동에 있어서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은 80년대 이후로 “탈 다각화“ ”핵심으로의 회귀“라는 가치 하에 핵심역량 위주로 사업구조를 재편하여 왔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 경제의 구조조정기에 500대기업의 영위업종수가 감소하지 않았다는 사실은 대기업의 업종 다각화가 경제현상의 뚜렷한 특징으로 존속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BUSINESS | 2004.04.12 Cover Story -------[외도 너무 큰 대가]를 주요 내용으로 참조

● “ 재벌의 다각화와 경제력집중 ” ----------------------- 황 인 학 (한국경제연구원)

● “ 인터넷사업 양보는 없다 " ----------------------- 1999-07-12일 윤 종 연 ( 매경 )

● “ 웹스토리지 '황금알' 부상 .. 올 800억대 '급성장' ” --- 2003-12-30 박 영 태 ( 한경 )

● “ 한컴 3년만에 흑자전환 ” -------------------------2003-07-17일 이한나 ( 매경 )

● “ 차세대 무공해 2차전지 상용화 성공...세계 최초 ” --- 1996- 07- 25 김 민 석( 매경 )

● “ LG산전 구조조정으로 재기 ” -----------------------2004- 4-28일 정혁훈 ( 매경 )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익한 자료로 활용
  • 63296***
    (2020.06.07 21:07:02)
회원 추천자료
  • [경영조직] 성공하는 조직과 실패하는 조직의 차이- 조직 혁신성과 실행력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3M과 스타벅스사례)
  • 전략 411. 3M사의 선도적 사용자 프로세스 412. 핵심역량을 통한 다각화 42IV. 전략적 의미 및 시사점 461. 전략적 의미 462. 시사점 47◆ 참고문헌 48◆ 부록 491. 신용보증기금 경영실적 492. 현대오일뱅크 요약재무정보 50Case 1. 제 10장 혁신과 변화 연습문제 풀이 및 토론학습목 차Case 1. 제 10장 혁신과 변화 31. 연습문제 풀이 및 토론학습 42. 혁신과 실패한 변화의 비교 113. 성공하는 기업을 위한 제언 14Case 2. Starbucks 사례연구 17Case 3. 3M 사례연구 33◆

  • [경영조직관리] 3M과 Ford 포드사례 분석
  • 및 웹 사이트사례2 . . . Ford 서론p. 25~27본론p. 27~441. 포드의 사업 내용과거 포드의 성공 요인혁신적인 생산 방법 도입Low Price, High Pay포드 조직 문제의 본질CEO 자크 나세르 체제 하에서의 포드 – 실패요인방만한 사업 전개 및 무리한 다각화100년 된 포드의 문화에 급속한 변화 시도CEO 자크 나세르의 실패CEO 빌 포드 체제 하

  • [브랜드 전략] 브랜드 확장 전략
  • 브랜드 확장전략목 차1.서 론1장. 브랜드확장전략1절. 브랜드란 무엇인가?2절. 브랜드 확장이란 무엇인가?3절. 성공적인 브랜드확장전략이란 어떤 것인가?2.본 론1장. 가치를 극대화 시키는 브랜드 확장 전략1절. 기존 브랜드의 관리2절. 브랜드확장 성공 및 실패사례 연구1) 국내외 성공사례2) 국내외 실패사례3절. 기업다각화와 브랜드 확장 전략4절. 브랜드 확장의 네가지 성공기준5절. 브랜드 확장여부결정6절. 라인브랜드3.결 론서 론 1장.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브랜드확장전략
  • 조아킴스탈러, 현대경제연구원 지음  브랜드 자산의 전략적 관리 나남신서  D.A.Aaker 지음 쉽고 강한 브랜드 - 신병철 지음  | 살림 펴냄  브랜드 경영Harvard Business Review Paperback 9 -             에릭 조아킴스탈러 외 현대경제연구원 옮김 지음   마케팅 조사원론 - 안광호 저. 경영학으로의 초대 - 이명호 저. 브랜드 마케팅 - 노장오 저 3조 발표 마치겠습니다.질문은 있어도 참으세요~박수 짝!짝!짝!3조 : 신동명, 문경종, 양정윤, 윤정아

  • [마케팅론] 마케팅 -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진출 성공기
  • 및 과정가. 중국 진출/과정나. 6대 권역별 시장 세분화다. 목표시장의 선택라. 중국 진출 과정에서의 어려움 및 문제점마. 중국진출을 위한 오리온제과의 전략(4P)5. 기업 현황 및 향후계획 Ⅲ 결 론1. 성공사례를 통한 경영학적인 시사점2. 보고서 작성시 문제 및 한계점서 론* 주제 선정 동기처음 우리 조는 우리지역에 있는 기업인 금호 타이어의 ‘F3 타이어 의 성공기’를 주제로 선정하였으나, 자료의 부족, 주제에 대한 이해의 부족, 다른 학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