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의사결정과정을 기술하고 이 과정에서 ‘참여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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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의사결정과정을 기술하고 이 과정에서 ‘참여의 문제’에 대해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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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영 ․ 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의사결정과정
1. 영 ․ 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의사결정 영역
(1) 영․유아 보육 및 교육의 목적과 목표에 관한 의사결정
(2) 교육 과정 운영에 관한 의사결정
(3) 인사 관리에 관한 의사결정
(4) 재정 관리에 관하 의사결정
(5) 시설․설비에 관한 의사결정
(6) 사무 관리에 관한 의사결정
(7) 가정과 지역 사회에 관한 의사결정
2. 영 ․ 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의사결정 단계
3. 영 ․ 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의사결정 과정
(1) 제1단계 : 문제의 인식 및 목표설정
(2) 제2단계 : 정보의 수집․분석
(3) 제3단계 : 대안의 작성과 평가
(4) 제4단계 : 최선의 대안 선택
(5) 제5단계 : 결정의 실행 및 평가

Ⅲ. 의사결정과정에서의 참여 문제
1. 의사결정 과정에서의 참여의 필요성
2. 의사결정 과정에서의 참여를 결정하는 요인
(1) 원장 - 교사간의 관계
(2) 동료 교사와의 근무관계
(3) 심리적 요인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영 ․ 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의사결정이란 일반적으로 교육기관의 교육 목적과 목표를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효과적인 행동 방안을 선택하려는 사고와 문제해결이며, 이는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의사결정 조직체인 영 ․ 유아교육기관의 운영 관리 활동의 중요한 기능을 발휘하게 된다고 볼수 있다. 이때 교육행정에 있어서 의사결정의 범위는 상하의 구분을 볼 때 달라진다고 볼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최고 관리층의 의사결정이 목적적이고 정책적이라면 하부층으로 내려갈수록 수단적이고 행동적이라 볼수 있다. 이러한 원리는 유아교육기관도 상하층 위계를 가진 조직체로서 어느 정도 적용되고 있다고 본다.
또한 유아교육 교사들의 참여없이 이루어진 조직결정에 대해 정당성을 거의 부여하지 경향이 있으며 그와 같은 결정들의 집행에 대해서 저항한다. 영,유아교육기관 교사들의 참여 없이 이루어진 결정은 결정의 질 자체는 높일수 있을지 몰라도 결정에 대한 구성원들의 정당성을 확보하기는 어렵다. 정당성이 결여된 결정은 결정을 집행하는 과정에서 구성원들의 수용과 헌신을 확보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에따른 효율성과 효과성을 기대 할수 없는 것이다. 특히 영,유아교육기관에서는 의사결정의 집행이 다른 경우가 많고 의사결정의 집행이 거의 교사들에 의해 이루어지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의사결정에 대한 교사참여는 어떤 형태로든 보장되어야 한다.
즉, 의사결정은 조직을 운영하는데 본질적이고 필수적인 과정으로써 일반적으로 경영학이나 행정학에서 많이 사용되는 용어이지만 최근에는 학교나 유치원 같은 교육기관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의사결정의 특징을 살펴보면 ① 의사결정은 계속적으로 진행되는 것이며, ② 의사결정은 실천 지향적이고, ③ 의사결정은 불확실하고 예측이 어려운 미래에 관한 것으로 , ④ 의사결정은 가능한 여러 가지 방법을 모색하고 최선의 방법을 선택하며, ⑤ 의사결정은 의식적으로 선택하는 과정이다.
예컨대 의사결정이란 조직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여러 가지 대안들중 가장 합리적인 대안을 선택하는 역동적인 과정이라 볼수 있으며,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의사결정의 범위는 영,유아 교육의 목적과 목표, 교육과정, 인사, 재정, 시설 ․ 설비, 사무관리 및 가정과 지역사회에 관한 사항등으로 볼수 있다.
이러한 맥락하에 본론에서는 영 ․ 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의사결정 과정이 어떠한지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이 과정에서의 “참여의 문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문미화,『엄마와 함께 하는 유태인교육 아빠와 함께 하는 몬테소리교육』. 아이디북, 2002
이순형, 『영유아 교수방법』, 학지사, 2007
이정환, 『유아교육 교수학습방법』, 교문사, 2001.
이영자,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창지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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