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경영전략] 코카콜라 vs 펩시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6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코카콜라의 개요···············································································
1. 다국적 기업의 정의········································································
2. 코카콜라의 역사············································································
3. CEO(최고경영자),고이주에타 소개······················································
4. 제품소개

II.기업 내,외부 환경분석 ··································································
1. 기업 내부 분석·············································································
1) 재무구조 분석
2) 조직구조 분석
2. 기업 외부 분석·············································································
1) 사회 경제적 분석······································································
2) 소비자 분석············································································
3) 경쟁자 분석············································································

Ⅲ.위험 극복을 위한 경영전략 분석··························································
1. SWOT분석·················································································
2. STP 분석·················································································
3. 4P'S 분석···················································································

III. 성과 및 결론·················································································
1. 경영전략의 성과··································································
2. 실패 사례 분석·······································································
3. 결 론·····················································································

참고자료···························································································
1. 코카콜라사의 한국진출 현황····························································
2. 현재 진행 현황··············································································

본문내용
I. 코카콜라의 역사

1. 다국적 기업의 정의

다국적기업은 국제 직접투자의 한 특수한 형태로서 단순히 해외에 지점 또는 자회사(子会社)
를 두고 있는 것이 아니라, 현지국적을 취득한 현지법인으로서의 제조공장 또는 판매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현지의 실정과 모회사(母会社)의 전략에 따라 움직이고, 공통적인 풀(pool)
에서 자본·인적 자원 및 기술 자원을 공급하는 국제적인 조직망을 가지는 기업조직 또는
그 기업조직의 일환을 말한다. 세계 브랜드 가치 1위인 코카콜라는 여러 국가에 계열 회사를
가지고 다양한 기업 활동을 영위한다. 또한 본사가 설정한 다국적 기업․체계 전체적인 기업
목표에 의해서 일률적으로 통제, 관리하는 다국적기업의 대표주자이다.

2. 코카콜라 역사

▶ 1886 ~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의 존 펨버튼 박사(Dr. John Pemberton)가 코카․콜라 제조.
그의 경리직원 프랭크 로빈슨이 스펜서체로 쓴 Coca-cola라는 이름 제안. 최초의 코카콜라
제품이 애틀랜타의 제이콥약국에서 한잔 5센트 가격으로 판매. 첫해 코카콜라 판매량은 하루
평균 9잔. 첫해 코카콜라 총 매출액의 50달러. 광고비 지출은 73.97달러. 최초의 코카콜라
광고 애틀랜타저널에 실림.

▶ 1910 ~
코카콜라 최초잡비 광고 시작.
연간 코카콜라 판매량 백만갤론(gallon)돌파
1915년- 20세기 최고의 상품패키지오 일컬어지는 독특한 디자인의 코카콜라 콘투어병 등장.
1919년- 우드러프가에 코카콜라사 매각
유럽 최초의 보틀링 공장, 프랑스 파리에 설립
최초의 6병들이 종이상자 소개.
▶ 1920 ~
1924년- 최초의 코카콜라 뉴욕증권 시장에 상장
1928년- 제 4회 암스테르담 올림픽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올림픽 연계활동 시작
암스테르담 올림픽에 참석한 미국선수단을 위해 코카콜라 1000상자 제공

▶ 1930 ~
1931년- 화가 해든 선블럼(Haddon Sundblom) 코카콜라 광고를 통해 흰턱수염, 빨강모자의
인자한 산타클로스 모습 소개. (오늘날 이런 산타클로스의 모습은 코카콜라의 마케팅 활동에
힘입어 전세계적으로 크리스마스와 함께 꿈과 사랑을 전해주는 임물로 자리잡음.)

▶ 1940 ~
1941년- 로버트 우드러프 사장, 2차 세계대전중에 미군이 배치되는 모든 전장에 1병 5센트의
가격으로 코카콜라 공급 지시(전쟁내내 약 50억병 코카콜라 제공. 이를 위해 유럽과 남태평양
등에 64개의 병입 공장 건설)
1945년- 트레이드 마크 “코크(Coke)" 미국 특허청에 등록.

▶ 1950 ~
1950년- 코카콜라 소비자 제품으로 최초의 타임 잡지 커버장식.
코카콜라 미군 장병들에 의해 국내에 처음으로 소개.
새로운 미디어인 텔레비전에 본격적으로 광고 시작.

▶ 1960 ~
1960년- 독일에서 환타 출시
1961년- 스프라이트 출시
1968년 국내 첫 보틀러 “한양식품”에 의해 코카콜라 제품 국내 생산시작.

▶ 1970 ~
1974년- 한국코카콜라(주) 국내 원액 생산, 공급시작.
1977년- 코카콜라 병(컨투어 보틀/contour bottle) 정식으로 미국 특허청에 등록

▶ 1980 ~
1980년- 한국 코카콜라 국내 최초로 캔 기술 도입
1982년- 코카콜라사 콜럼비아 픽쳐스 인수. 다이어트콜라 출시.
1985년- 5월 1일 : 체리코크 출시
7월 10일 : 코카콜라 클래식 재출시
7월 31일 : 코카콜라 전세계에 1위의 브랜드가 됨.
소련연방에 병입공정 시작.
1987년- Landor Image Power조사결과, 코카콜라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큰 브랜드로 선정됨
1989년- 소련연방국, 모스크바의 푸쉬킨광장에 처음으로 네온사인광고 시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코카콜라 VS 펩시 비교분석
  • (1) 코카 콜라와 펩시 콜라의 소개1) 코카 콜라1831년 녹스빌(Knoxville), 조지아(Georgia)에서 태어난 John Pemberton도 흔한 약장수 중 한명이었다. 그는 약대를 다닌 적이 있고 약국을 경영했다. 남북전쟁 참전 후, 백만장자의 꿈을 안고 애틀란타로 이주하여 여러 가지 약을 개발해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었다. 그 예가 글로브 폴워 코프 시럽(Globe Folwer Cough Syrup), 트리플렉스 리버 필(Triplex Liver Pills), 레몬&오렌지 엑릭서(Lemon & Orange Elixer) 등이다. 그 중에 가장 성

  • [기업전략론] 코카콜라 경영분석
  • 콜라에 알코올이 들어있지 않다. 다만 코카콜라 한 캔에는 40mg의 카페인이 들어있을 뿐이다. 그러나 여전히 코카콜라회사는 7X 성분의 배합순서가 진짜를 만들어내는 가장 중요한 열쇠라며 이것은 단지 두 사람의 전문가만이 알고 있다고 주장한다. 2) 코카콜라의 경영자원§ 이익창출 전략 §1920년대 코카콜라의 초기 성공은 열정적인 창업가 그룹에 의해 구축된 1,200여 개의 bottler조직과 효율적이고 폭넓은 광고에 기인- 1,200여 개 bottler들을 반영구

  • [비교경영론] 펩시콜라 vs 코카콜라의 경영전략 비교
  • Cocacola vs Pepsi목 차서론(선정배경 및 음료시장 현황)본론1. 기업소개 (1) 코카콜라 기업 구조와 역사 (2) 펩시 기업 구조와 역사2. SWOT분석 3. 사업분석(1) 코카콜라1) 주된 전략2) 대륙별 코카콜라의 전략a) 북미b) 라틴아메리카c) 유럽d) 태평양e) 유라시아와 아프리카(2) 펩시1) 펩시의 2009년 재무성과2) 대륙별 펩시의 전략3) 플러스 요인4) 펩시의 장기적인 성장전략결론 (1) 펩시가 코카콜라를 넘어설 수 있었던 비결 (2) 물부족으로 인한 위기1

  • [리더십개발론] 펩시PEPSI의 감성리더십
  • 펩시 vs 코카콜라 3. 펩시의 大변신 4. 인드라 누이, 그녀는 누구인가? 5. 인드라 누이의 리더십 1. 자료 조사 후 감성리더십에 대한 생각은? 2. 내가 만약 CEO라면 어떤 방식으로 감성리더십을 표현할 것인가? 3. 인드라누이의 감성적 리더십은 리더십 격자모델의 표에서 어느 부분에 위치할 것인가? 4. 펩시에게 역전을 당한 코카콜라의 리더십은 과연 잘못된 리더십인가? 5. 마치며 서론들어가며리더십 선정과 선정 이유 - 소통경영의 핵심은 감

  • 코카콜라 VS 펩시 브랜드및 마케팅전략 비교분석과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 코카콜라 VS 펩시콜라마케팅전략 비교분석1. 선정 회사소개1) 코카콜라코카 콜라 사는 세계 최대 청량음료 회사로서 전 세계 청량음료 시장의 제조 및 마케팅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견지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음료인 코카콜라를 비롯 코카콜라 라이트(또는 다이어트 코크), 환타, 스프라이트 등 세계 5대 청량음료 중 4가지와 킨 사이다를 생산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 유통망을 통해 전 세계 약 200여 국가의 소비자들이 하루 약 10억 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