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공간 디자인의 이해] 상업공간 디자인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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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상업공간의 구성
1)상업공간의 특성
가) 상업공간의 특성
나) 상업공간의 분류
(1)구매형태에 따른 분류
(2)업종에 따른 분류
다) 상업공간의 평면형식
(1) 굴절형식 (2) 직렬형식 (3) 환상형식 (4) 복합형식
라) 인테리어 디자인과 마케팅
마) 상업공간의 계획 요소와 과정
2)인테리어 디자이너가 갖추어야할 조건
가) 상품지식
나) 정보수집력
다) 표현능력
라) 고객중시
마) 능률중시
바) 자기실현중시

Ⅱ.상업공간 디스플레이
1)디스플레이 전개
2)상업공간의 디스플레이 목적
3)시선끌기
4) 디스플레이 전개과정
가) 상품의 선택
나) 상품의 양 결정
다) 상품의 진열구성
라) 연출
5) VMD(Visual Merchandising Design)
가) Show window
나) Visual Presentation
다) Item Presentation
라)상품구성
6)상점 외부 디스플레이
가)간판
나) 차양
다) 각종 설치물
라) 출입구
마) 쇼윈도
(1) 쇼윈도의 형식
(2) 쇼윈도의 종류
7)상점 내부 디스플레이
가)상점 내부 디스플레이의 요소
(1)계산대와 진열 케이스
(2)선반
(3)스테이션
(4)소형 윈도
(5)기둥
(6)코너 숍
나) 상품진열
다)상점 내부 디스플레이의 유형
(1) 아일랜드 디스플레이
(2) 스테이지 디스플레이
(3) 벽면 디스플레이
(4) 행거 디스플레이
(5) 쇼케이스 디스플레이
(6) 기둥 디스플레이

Ⅲ.상업공간의 인테리어 연출
1)식음료 공간 인테리어 디자인 연출
가)일반적 사항
(1) 주방 및 후방 작업 공간
(2) 객석 및 중심 서비스 공간
(3) 기타공간
나)일반 식당
(1) 한식당
(2) 양식당
(3) 중식당
(4) 일식당
(5)패스트푸드점
다)카페
2)전문 판매공간 인테리어 연출
가) 의류점
나)화장품점
다) 보석점
라) 서점
마)레코드점
바)화훼전문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상업공간의 인테리어 연출

1) 식음료 공간 인테리어 디자인 연출
가) 일반적 사항
식음료 공간을 실내디자인 할 때에는 상품, 입지현황, 고객의 삶의 방식과 소비성향, 운영 시스템 및 서비스 방식을 파악하고 공간을 효율적으로 계획하여 고객 편의 및 운영자의 수익창출을 위한 디자인을 해야 한다.

음식점은 식욕을 돋우는 식욕증진 색채를 사용해야 한다. 식욕은 주변 환경의 색채나 조명에 따라 큰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어둡고 차가운 느낌의 무채색이나 파랑, 보라계열의 색은 피하고, 일반적으로 식욕을 돋우는 빨강이나 주황계열의 색채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옥색이나 청록색은 음식물을 진열할 때 배경색으로 적당하다. 클래식한 분위기의 식당은 따뜻한 자연색이나 부드러운 붉은색, 주황색, 분홍색을 사용하고, 패스트푸드점은 밝고 자극적인 색상을 사용하여 빠른 식사와 유동성이 높아지도록 한다.
식음료 공간의 주요공간은 주방 및 후방 작업공간, 객석 · 중심 서비스 공간, 기타 공간으로 분류된다.
(1) 주방 및 후방 작업 공간
주방 및 후방 작업공간을 디자인할 때에는 메뉴 구성에 따른 주방계획과 작업능률을 고려한 인체 공학적인 치수 적용, 서비스 동선에 의한 주방배치, 주방기기 등의 크기에 의한 주방면적 확보, 영업구성 및 메뉴 계획에 따른 주방의 여유 공간 확보, 메뉴에 따른 창고 및 냉동·냉장 공간 확보, 주방 내부에서 외부로 연결된 문 설치 등을 해야 한다.
(2) 객석 및 중심 서비스 공간
객석 및 중심 서비스 공간을 디자인 할 때에는 디자인 콘셉트(음식점의 테마)에 따른 설계계획과 영업형태에 따른 고객의 동선계획, 종업원 인원배치에 따른 서비스 동선과 서비스 테이블 설치계획, 상품 서비스 방식에 의한 가구 치수 계획, 접객 서비스 방식에 의한 가변형 가구 배치계획, 영업형태에 따른 공간구성 및 조명계획 등을 해야 한다.
식음료 공간에서는 테이블 · 의자의 선택과 배치가 매우 중요하다. 각 테이블과 의자의 배치와 치수는 상점의 크기나 형태, 업종, 입지 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주로 음료 중심의 경우는 최소한의 치수로 하고 식사 중심의 경우에는 크게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마주보고 앉는 경우에는 테이블에 앉는 한 사람당의 필요 간격을 450~600mm로 산정하여 객석에 대한 테이블 치수를 결정하고, 코너는 250~300mm 정도 여유를 두어야 한다. 원형 테이블에서는 지름 400mm 정도가 혼자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므로 테이블에 앉을 것이라도 예상되는 사람 수에 따라 테이블의 치수를 잘 고려해야 한다. 400mm를 기본 치수로 하여 각각 지름 150mm를 더하면 2인석은 550mm, 3인석은 700mm, 4인석은 850mm정도의 크기가 산출된다. 이러한 계산을 통하면 한 사람당 사용 가능한 공간이 지름이 커짐에 따라 작아지지만 마주하는 객석과의 사이에 여유가 확보된다. 또, 원형테이블에 놓일 수 있는 의자 좌석 수는 테이블의 지름에 원주율을 곱하여 구한 원주를 의자 폭으로 나누어 계산하면 구할 수 있다. 의자와 테이블의 치수 관계를 고려할 경우 좌위기준점을 기준으로 밑으로 내려 측정한 거리(안정된 바닥 면까지의 수직 거리)에 따라 의자의 높이를 정하고, 좌위기준에서 테이블의 높이를 정한다. KS기준에 따르면 식사나 가벼운 작업, 휴식 등의 경우 좌위기준점의 높이는 300~400mm이하이고, 테이블 면과의 차는 270~300mm 이하의 범위가 적절하다고 권장하고 있다. (단, 좌위 기준점은 의자에 앉았을 때의 최종 안정 자세에 의하므로, 쿠션 형태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의자의 형태와는 반드시 일치하지 않게 된다. 또 좌면에 경사가 있을 경우, 좌위 기준점은 전과 같이 좌석 앞에서 측정된 치수보다 20~30mm정도 낮은 것에 유의해야 한다.)
(3) 기타공간
기타공간을 디자인 할 때에는 화장실 내부나 파우더 룸의 파우더 테이블 배치계획, 종업원 휴식 공간 및 개인 사물함 설치, 고객이 대기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한 계획을 해야 한다.
나) 일반 식당
(1) 한식당

한식당 인테리어 디자인은 우리의 전통적인 이미지를 어떻게 잘 표현할지 우리 고유의 맛과 멋을 어떻게 부각시킬 수 있는 지에 관한 것들이 주요 고려 대상이다.
한식당 인테리어를 할 때 한국적인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서 가장 쉬운 방법은 한옥 느낌을 주는 것인데, 실제 한옥을 짓거나 이용하지 않는다면 실내디자인에 기와, 마루, 초가 등의 것들을 식당 분위기 연출에 이용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기존의 한식당은 몇몇 고급화 된 한식당을 제외하고 대부분 소점포 형태로 실내는 좌식형태에 내부 인테리어에 거의 신경 쓰지 않은 그런 곳들이 많았다. 하지만 오늘날은 소비자들의 성향이 바뀌어 깔끔하고 밝은 분위기의 한식당을 원하기 때문에 실내분위기가 서구적인 느낌이 나는 한식당도 생겨나고 있다. 소품을 활용하여 한식당의 분위기를 연출할 수도 있다. 입구를 넓게 하여 그 입구에 작은 소품, 즉 절구통이나 디딤돌, 맷돌, 들보, 격자살 창호, 병풍, 발 등 향수에 젖은 물건을 이용하여 한식당의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을 것이다. 입구의 경우에는 식당 바닥과는 다른 재료(자갈, 멍석, 디딤돌 등)를 이용하여 색다른 변화를 줄 수도 있다. 등(燈)의 형태는 죽부인이나 한지를 이용한 것 등 전통 소재와 형태를 가진 조명을 배치하여 부드러우면서 정감 있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매장 내에는 유기, 항아리, 놋그릇 등을 진열함으로써 한식당의 이미지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소품활용을 할 때에는 전체적인 실내 인테리어와 어우러져 하나의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야 한다.
한식당 실내공간의 면적배분은 영업방침이나 조리방법, 고객의 회전율에 따라 다르지만 객석면적 60 : 주방 30 : 서비스 공간 10 정도가 적당하다.



(2) 양식당

양식당은 일반적으로 서구풍 식당을 말한다. 양식 전문 레스토랑은 단순히 식사만을 위해서 찾기보다는 손님 초대나 직장인들의 모임, 가족과 연인들의 모임 장소로 이용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고객이 부담감을 느끼지 않도록 편안하고 밝은 분위기를 연출해야 한다.
양식당은 음식점의 이미지를 각인시키기 위한 방법이 고려되어야 하며, 좋은 이미지를 인식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는 실내 인테리어 디자인에 달려있는 경우가 많다. 고객의 선호도가 쾌적한 공간과 고객들이 원하는 분위기에서 더 좋은 서비스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양식당이라 하더라도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과 현대 감각을 새롭게 조화시킨 인테리어 디자인으로 감성적 배려를 잘 해야 한다.
바닥 마감재는 주로 더러움을 감출 수 있는 색채를 선택하며, 테이블보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테이블보가 중요한 색채요소가 되므로 음식점 전체의 색채와 조화를 이루는 색으로 선택해야 한다.
또한 고객을 위한 공간과 주방, 창고 부분의 적절한 면적 배분계획과 병행되어 능률적인 동선계획을 해야 한다. 식당의 규모에 따라 객석, 주방, 창고의 면적 비율은 달라지는데, 소형점은 객석면적 45 : 주방면적 40 : 창고면적 15, 중형점은 60:30:10, 대형점은 70:25:5의 면적비율이 표준이다.
(3) 중식당

일반적으로 중식당의 인테리어 디자인은 강한 원색과 복잡한 고전 문양, 동양화, 한자 등을 사용하여 중국풍의 느낌을 강조한다. 현대의 중국 음식점은 고유의 문화적 특성에 현대적인 문화의 특성을 결합하여 전통성과 현대성을 조화시켜야 한다. 따라서 식당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현대적인 스타일로 하고 장식적인 요소에 중국 고유의 특성을 반영시키는 것이 좋다. 중국 요리의 경우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에 서비스 스테이션을 어느 객석으로부터도 거의 같은 거리가 되도록 배치하고 객실에는 서비스 테이블을 두도록 한다.
주방의 크기는 상점면적의 20~25% 정도가 적당하며, 상점면적이 넓을수록 주방면적의 비율은 낮아도 된다. 주방계획 시에는 단의 차이를 적게 하고, 바닥이 미끄럽지 않게 하고, 배수조의 배치에 유의하며, 다른 요리에 비해 열량이 센 기구를 사용하므로 공조와 환기를 충분히 고려해 설계, 계획해야 한다.
(4) 일식당
일식당의 평면 구성은 크게 객석, 관리, 주방, 계산대로 구별할 수 있다. 일식당의 객석의 종류는 다른 식당들에 비해 다양한 편인데 의자 객석, 계산대 객석, 다다미 객석, 바닥차를 둔 객석, 독립된 객실 등이 있다. 관리 부분은 사무실이나 종업원 탈의실, 휴게실, 창고 등을 말하는데 규모가 작은 식당의 경우에는 없거나 다른 기능과 겸하여 이용한다.
동선 계획을 할 때는 고객용 동선과 서비스 동선, 관리용 동선을 고려해야 하는데 고객용 동선은 출입구로 들어와 객석으로 가는 동안 걸리는 것 없이 갈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주방에서 객석으로 음식을 내가는 서비스 동선은 짧으면 짧을수록 좋다. 고객용 동선과 서비스 동선을 최대한 교차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관리용 동선은 영업 외 부분의 설비 기능들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하고, 식당 전반 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동선을 계획해야 한다.
일식당을 잘 계획하려면 장소의 선택이 우선적으로 중요하며, 인테리어, 메뉴, 서비스를 잘 고려해야 한다. 내부 공간은 쉽고 단순하게 계획해야 하며, 일본 전통미를 느낄 수 있는 인테리어가 필요하다. 내장재를 목재로 사용하고 창호나, 마감 재료를 적절하게 이용하면 일본 전통미를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5) 패스트푸드점
패스트푸드점 인테리어를 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시각적으로 고객들을 유인하는 것이다. 각 패스트푸드점만의 상징이나 간판 등을 상점 곳곳에 배치하여 다른 상점들과 차별화시켜 눈길을 끌어야 한다.
입구는 피크 타임 때 고객들이 혼잡하지 않도록 충분한 공간을 확보해야 하고 문은 자동문이나 넓은 쌍여닫이문으로 계획하는 것이 좋다.
계산대의 위치는 고객이 입구로 들어와 직각으로 꺾어 들어오는 곳이 좋고, 주문, 계산, 포장 등의 기능들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충분한 공간이 필요하다.
홀 디자인을 할 때 좌석의 배치는 주로 창가 쪽에 많이 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동선에 최대한 방해받지 않도록 한다. 만약 면적이 좁거나 유동
참고문헌
현대 상업공간의 표피에 나타나는 투명성 연출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ㆍ 조미나

상업 공간을 위한 상징 조형물 연구
홍익대 대학원 ㆍ 이현정

판매공간 디자인 교육사례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ㆍ 변대중

비주얼 인터페이스와 상업공간의 표피 표현
한국실내디자인학회 ㆍ 김선영

마케팅 환경변화를 고려한 백화점 복합문화공간 실내 디자인 계획에 관한 연구
홍익대 건축도시대학원 ㆍ 김선희

비쥬얼 머친다이징에 따른 복합생활용품매장 디자인에 관한 연구 : 연출과 테마를 중심으로
홍익대 건축도시대학원 ㆍ 한주희

현대 상업건축에서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건축가의 해석과 표현
한국실내디자인학회 ㆍ 최왕돈

유기적 이미지 표현에 관한 실내디자인 연구
홍익대 건축도시대학원 ㆍ 승문정

미니멀리즘 경향의 현대 실내디자인에서 나타나는 동양적 공간관에 관한 연구 :미국의 상업공간을 중심으로
건국대 디자인대학원 ㆍ 박철한

공연문화공간의 복합기능
한국실내디자인학회 ㆍ 김선영

VMD를 적용한 안경점의 실내 공간계획에 관한 연구
상명대 예술디자인대학원 ㆍ 김창한

다시점 결절공간의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 :복합 상업공간의 지하 내부광장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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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괜춘함니다아요, 근데 누가 쓴거임?ㅋ
  • game2***
    (2011.10.02 12:5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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