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 플라톤의 생애, 플라톤의 사상, 플라톤의 이데아, 플라톤의 교육계획, 플라톤의 파이돈, 플라톤의 고전적 모델과 현대적 모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플라톤의 생애
Ⅲ. 플라톤의 사상
1. 이데아론
2. 인식론과 그 대상-선의 이데아
3. 윤리학과 이상국가론
Ⅳ. 플라톤의 이데아
Ⅴ. 플라톤의 교육계획
Ⅵ. 플라톤의 파이돈
Ⅶ. 플라톤의 고전적 모델과 현대적 모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플라톤은 세계에 대한 참된 인식은 인식될 불변의 대상을 요구한다고 생각했다. 이는 파르메니데스의 영향을 깊이 받은 것으로서 그러한 인식은 감각적 지각이 아닌 사유의 활동을 통한 것이라고 본 것도 마찬가지이다. 플라톤은 이러한 영원불변하는 실재를 이데아라 부르고 있는데, 이데아는 관념이 아닌 존재론적 실재성을 갖는다. 이데아는 실재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요소들 중에서 가장 실재적이며, 최고의 실재성을 지닌 것으로 주장된다. 이데아는 독자적으로 존재하는 객관적, 초월적 실재이다. 그러므로 세계는 이데아계와 가시적인 변화의 세계인 현상계로 양분된다. 현상계의 개별 사물은 이데아의 보편적 본질을 나누어 갖는다(관여). 개별 사물은 오로지 그것들이 어느 정도 형상의 영원한 실재성과 진리를 ꡐ모사ꡑ하고, ꡐ분유ꡑ하고 체현하는가에 따라서 실재적일 수 있다. 이데아계는 선의 이데아를 정점으로 상하체계를 이루고 있으며 그 어떤 이데아도 선의 이데아와의 관련 없이는 정당하게 인식될 수 없다. 플라톤은 최고선의 이데아를 태양에 비유하여 형상의 존재의 원천이며 동시에 진리의 원천이라고 한다. 최고선의 이데아는 그리스도교적 신의 플라톤적 형태로 볼 수 있으며 이것이 플라톤의 그리스도교에 대한 영향력의 기본적 측면이다.
Ⅱ. 플라톤의 생애
아테네의 귀족 가문에서 출생했다. Ariston(부)Perictione(모) Adeimantus, Glaucon(「국가론」에서 등장함) Pericles의 친구인 Pyrilampes와 어머니가 재혼을 하여 Antiphon(Parmenides에서 등장함)을 낳았다. 플라톤은 그의 양아버지 밑에서 양육되었다. 소크라테스의 재판과 죽음 이후 국내 정치에 참여하도록 되어 있는 귀족들의 관행에 대해 거부하고 현실 정치로부터 벗어나려고 한다. 그러나 국가에 대한 이론적인 관심을 강하게 보임으로써 정치에 대한 관심을 잃지 않는다. 국가를 일종의 배(ship)에 비유하고 안전한 항
- 참고문헌
-
이광래 - 서양 철학사, 종로서적, 1988
이병길 역 - 플라톤의 국가론 제 6 권, 박영사, pp.246-287, 1996
칼 R. 포퍼 - 열린 사회와 그 적들, 1982
Collinson Diane, 김동림 역 - 철학의 큰스승 50, 서울: 책세상, 1989
R.M.Hare, 강정인․김성환 역 - 플라톤의 이해, 서울: 문학과 지성사, 1991
W.바이세렐, 이기상․이말숙 역 - 철학의 뒤안길 서울: 서광사, 1990
Wilamowitz․Moellendorff - by Platon, 수야 충문, 체육사상서설, 세계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사회복지실천 이론 중 기능주의 이론과 갈등주의이론을 비교분석하고 기능주의이론과 갈등주의 이론이 지역사회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A사회복지조사론] 1주 2강에서 사회과학의 3대 패러다임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과학의 3대 패러다임에는 실증주의, 해석주의, 비판적 사회과학이 있습니다. 사회과학의 3대 패러다임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우리나라의 현대화 이전과 이후의 노인의 지위와 역할 변화에 대해 논하고그에따른 노인문제와 개입에 대한 필요성을 설명하시오
- 우리나라 현대 사회복지 관련법의 발달사를 정리하세요 그리고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 관련법 중 하나를 들어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세오
- 1주 1,2강에서 학교사회복지 목적과 대상을, 4주 1,2강에서 학생 문화 및 취약 집단 학생의 특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COVI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 방임, 결식, 인터넷 중독, 학력미달, 사회적인 고립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되었습니다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 본인이 거주하는 인근 종합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자원봉사센터 등 사회복지시설에서 진행하고 있는 지역사회복지 사업에 대해 조사하시오
- 2주 2차시에서 한국사회복지행정의 발달과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각 시기별 주요한 특성을 기술하고, 최근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에서 강조되는 내용들을 정리해 봅시다
- 아동발달이론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현대의 아동의 생활과 복지정책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