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언론의 이념, 이중성과 언론의 문화적 기능, 경제보도 기능 및 언론의 현실, 문제점 그리고 언론에 관한 제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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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언론의 이념과 이중성

Ⅲ. 언론의 문화적 기능

Ⅳ. 언론의 경제보도 기능
1. 신속․정확한 정보전달
2. 정보의 분석
3. 공정한 보도와 여론선도
4. 언론의 경제지식
1) 효율적 자원 배분의 의미
2) 시장경제의 (파레토) 효율성
3) 시장경제와 정부의 개입

Ⅴ. 한국 언론의 현실

Ⅵ. 한국 언론의 문제점
1. 경영적 측면에서의 한국 언론의 문제점
2. 한국 언론 보도의 질적 문제점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알 권리에 대해서는 귀가 따갑도록 들어 왔지만 그것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정부와 언론의 관계에 있어 어떠한 의미인지, 그리고 그것이 진정 헌법에 의해 보장되는 권리인지 등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는 언론 자신도 예외가 아니어서 언론도 알 권리를 단순히 추상적인 수준에서만 이해하거나 이를 언론자유와 유사한 개념으로만 알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럼에도 ꡐ국민의 알 권리ꡑ가 있다는 신념은 언론인과 여타 미디어 종사자들에게 확산되어 있다. 알 권리란 말 그대로 ꡐ무엇인가에 대해 알고자 정보유통 과정에 참여할 권리ꡑ라고 할 수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알 권리는 일반 국민들과 언론기관이 함께 모든 정보원으로부터 정보를 자유롭게 취득할 수 있는 권리, 또는 국가의 간섭을 받지 않고 정보를 수집하는 동시에 국가기관이 보유한 정보의 공개를 요구할 수 있는 이행청구의 실현권리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국민 개개인이 중요한 결정을 내리거나 자신의 복지를 위하여 충분한 정보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논리를 기본 바탕으로 한다. 다시 말하자면 알 권리는 시민자치(self-government)와 복지(public good)를 위한 기본적 권리로서 다른 경제적 자유보다 우월한 지위를 누리며, 언론출판의 자유의 한 내용을 이루는 것으로 특히 의사표시를 받아들이는 측면에서의 자유로 이해되어 왔다. 이에 따르면 국민들은 일반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정보원으로부터 의사형성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처리할 수 있다. 또한 국가안전보장이나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하는 행위가 아닌 한 정당한 이익이 있는 자는 국가가 가진 정보에 대하여 알 권리를 갖는다고 이해된다.
위긴스(Wiggins, 1956)는 알 권리를 정보를 입수하고, 사전검열이나 부당한 보복 없이 발행하고,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필요한 시설이나 자료에 접근하고, 정부나 여타 시민들의 방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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