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마케팅조사론]아모레퍼시픽 `라네즈` 마케팅전략 분석 및 보완점(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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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11.2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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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Y대 경영대학 [마케팅조사]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경쟁력을 갖춘 다국적 기업들의 제품이 한국 화장품 시장으로 들어오고 있는 이 시점에서, 국내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갖추고 있는 ‘라네즈’ 가 갖고 있는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현재 라네즈의 상황과 더불어 앞으로의 개선방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라네즈의 현재

2. 화장품 시장 구도 분석

3. SWOT 분석
3-1. Strength
3-2. Weakness
3-3. Opportunity
3-4. Threat

4. 브랜드(brand) 이미지와 목표시장 분석

5. 4P
5-1. Product
5-2. Price
5-3. Place
5-4. Promotion

6. 고객관계관리(CRM)

7. 우리의 전략
7-1. 목표시장
7-2. Product
7-3. Promotion
7-4. 고객관리

8. 결론
본문내용
화장품의 시장 구도 분석

현재 화장품 시장은 크게 세가지 변화의 흐름을 맞이하고 있다. 첫번째는 소비자들의 변화이다. 소비자들의 욕구는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들의 욕구에 부응하려는 업체들의 시도를 보여주는 다양한 제품들이 쏟아지고 있다. 녹차나 허브, 또는 쌀을 이용한 화장품 등, 근래에 불고 있는 웰빙(Well-being) 바람을 굳이 언급하지 않더라도, 자연친화적인 소비자들의 욕구를 반영하는 제품은 굉장히 많아졌다. 또한 올해부터 유난히 저가 화장품들이 인기를 끈 것은, 소비자들이 단순히 브랜드만을 선호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도 보여준다.
또한 사회 전반적으로 유통이 혁신적으로 변하고 있다. 홈쇼핑뿐 아니라 인터넷쇼핑의 활성화로, 유통 과정을 줄이고 그만큼 가격에 있어서도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것은 다른 산업에서도 많이 나타나는 점이긴 하지만, 유통구조 자체가 가격에 미치는 영향이 컸기 때문에 그것의 변화 역시 가격에 드러나고 있다. 그 점은 나중에 유통 구조 면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다.
수입 화장품이 국내에 다양하게 쏟아져 들어오고, 업체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것도 한 가지 변화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요즘에는 각종 수입 화장품에 대하여 소비자들이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고 있기 때문에 국내 화장품 업계에서는 그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국외 뿐만 아니라 국내 화장품 업계 간에도 기술적인 면과 그 외의 면에서 경쟁이 심화 되고 있으므로 라네즈 역시 대책이 필요하다.
라네즈의 입장에서 시장을 분석해보자면, 눈에 띄는 라네즈의 경쟁업체는 코리아나, LG등 국내업체를 비롯하여 수입 화장품 업체들을 꼽을 수 있다. 그러나 현재 미샤 등 저가정책을 펼치고 있는 각종 화장품 업체들이 급격한 매출 신장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브랜드 이미지가 다르다는 이유로 방관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이에 대비하여 라네즈에서는 이미 저가격의 제품라인을 구성해놓은 상태이다. 라네즈의 주 고객층은 20대 여성으로 후반이나 초반보다는 중반을 공략하고 있다. 20대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해서는 뒤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다. 그 외에도 미백화장품을 대체할 수 있는 박피술과 같은 성형수술이나, 천연화장품등이 라네즈를 위협하는 요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아래의 도표는 현재 시장에서 라네즈가 위치하는 상태를 나타낸 것이다. 라네즈는 중저가 가격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젊은 여성들의 트랜드를 반영하는 제품으로서 인식되고 있고 있음을 보여준다. 문제는 그러한 이미지가 라네즈가 20대 후반을 공략하는 데 방해가 된다는 것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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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받을만 하네요
  • rlago***
    (2008.11.29 21:5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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