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 학교장] 교장(학교장)의 역할, 권한, 중요성과 교장(학교장)의 효과적인 수업참관 및 교장(학교장)의 학교교육 내실화 방안, 향후 바람직한 교장상(학교장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장(학교장)의 역할

Ⅲ. 교장(학교장)의 권한
1. 학칙 및 학교헌장 발의권
2. 학교운영위원회 구성 및 참여권
3. 학교예산 편성권
4. 학교경영 평가권

Ⅳ. 교장(학교장)의 중요성

Ⅴ. 교장(학교장)의 효과적인 수업참관
1. 수업 참관 계획 수립
2. 교사와의 의사소통
3. 수업 참관 실시
4. 수업 참관과 결과 정리
5. 교사에게 환류 제공

Ⅵ. 교장(학교장)의 학교교육 내실화 방안
1. 밀도 높은 수업 장학
1) 기초·기본학력 인증제 시행
2) 수업 결손의 최소화로 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
3) 수업에서의 왕도(王道) 인정
4) 위의 해결 방안에 대한 교장의 중점적인 역할 내용
2. 교사와의 대화 및 연수 기회 확대
1) 교사로서의 사명감 고취
2) 교육 부조리 근절의 지속적 추진
3) 학교 경영 자율성 확대에 따른 책무성 강화
4) 위의 해결 방안에 대한 교장의 중점적인 역할 내용
3. 학생 능력에 맞는 과제 제시 권장 및 장학
1) 아동의 얼굴만큼 다양한 과제 제시
2) 자기학습계획서 활용을 통한 단계적 과제 해결
3) 기발한 테마 축제 이벤트
4) 위의 해결 방안에 대한 교장의 중점적인 역할 내용
4. 교육의 공정성 유지를 위한 학교 규칙 제정
1) 아동 효능감 증대를 위한 관심 제고
2) 모든 아동에 ꡐ1인 1재주ꡑ교육 프로그램 운영
3) ꡐ깨끗한 학교 풍토ꡑ이미지 구축
4) 위의 해결 방안에 대한 교장의 중점적인 역할 내용
5. 학부모 학교 교육 동참 기회 확대
1) 학교 공동체 운영 체제 확립
2) 학부모 학교 교육 동참 기회 확대
3) 위의 해결 방안에 대한 교장의 중점적인 역할 내용
6. 자녀에 대한 바른 교육관 확립을 위한 학교 개방
1) 교권존중 확립으로 공동체간 인격적 유대 여건조성
2)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 운영
3) 학교 신뢰 회복 조정 위원회 설치 운영
4) 위의 해결 방안에 대한 교장의 중점적인 역할 내용

Ⅶ. 향후 바람직한 교장상(학교장상)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경우, 교육분권화를 통해 교육행정기관으로부터 단위학교로 이양된 권한은 형식상 학교장이 행사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그렇다면, 학교장은 교육과정 영역에서 어떤 사항들을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가. 교육과정 영역에서 학교장의 자율성은 제6차 교육과정에서부터 확대되기 시작하여 제7차 교육과정에 와서는 더욱 확대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학교장이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시·도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을 기준으로 하여 지역의 특성과 학교의 실정, 학생의 실태에 적합하게 편성한 당해 학교의 구체적인 실행 교육과정을 가질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학교장은 학교 교육과정 편성을 위하여 학교 교육목표, 교과편제 및 수업시간, 학년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학습매체, 학습시간, 학습시기, 평가계획을 결정할 권한을 가진다. 보다 구체적으로, 선택과목 채택, 학생의 조기 진급·조기졸업 결정, 정원 외 학적 관리, 수업일수 결정, 2개 학년 이상의 한 학년 편성, 수업운영방법 결정, 수업의 개시·종료 시각 결정, 체험학습·위탁교육 실시, 전·편입학 추천 및 허가, 2종 도서 선정, 학년제 외의 제도 채택, 임시휴업 결정, 고등학교 입학전형 방법 결정 등이다. 이와 같이 학교장이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시·도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을 기준으로 하여 지역의 특성과 학교의 실정, 학생의 실태에 적합하게 편성한 당해 학교의 구체적인 실행 교육과정을 가질 수 있는 자율성을 가지게 되었기 때문에 학교장의 역할에 따라 교육과정의 지역화가 조금씩 달라질 것이다. 달리 말하면 교육과정의 지역화에 있어서 교장의 역할이 아주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게 되는 것이다.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른 교육과정의 지역화를 성공적으로 장착시키기 위한 교장의 역할은 먼저 진정한 과업(authentic tasks)을 학교운영의 중심가치로 설정하는 것이다. 진정한 과업
참고문헌
- 강영혜, 영국 학교장의 역할과 지도력 강화 전략, 교원 인사제도 혁신 방안 수립을 위한 국민 의견 수렴 사업 제7차 워크숍 자료집, 2003
- 김종철, 학교장의 역할 기능, 서울 : 새교육, 1984.
- 노종희, 교육행정가의 전문화,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 연구, 제13권2호, 1995
- 문병렬, 학교장임기제 실시에 관한 초등교원의 인식 분석, 경상대 석사학위논문, 1992.
- 박덕규, 우리나라에는 어떤 교장이 필요한가,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2
- 이종재, 21세기의 학교경영과 학교장의 리더십 : 학교의 학습조직화와 학교장의 가치창조적 리더십을 중심으로
- 주삼환, 외국의 교장제도 사례. 교육개발. 통권 제131호,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