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다음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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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DAUM 기업 소개
2. DAUM의 SWOT분석
3. DAUM의 STP 전략
4. DAUM의 서비스 마케팅 믹스(7P)
(1) PRICE
(2) PRODUCT
(3) PLACE
(4) PROMOTION
(5) PHYSICAL EVIDENCE
(6) PROCESS
(7) PEOPLE
5. 최종결론



본문내용
1. DAUM 기업 소개

(주)다음커뮤니케이션은 아시아 최고의 인터넷 미디어인 www.daum.net에서 국내 3700만 고객은 물론 전 세계 고객과의 접점을 기반으로 커뮤니케이션, 커머스, 파이낸스 비즈니스를 펼치고 있는 글로벌 미디어 기업이다.
Daum은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회를 잇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세상을 열어가고 있다. Daum은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현명한 사용을 통해서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보다 살기 좋은 곳으로 변화시켜 나아갈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즐겁게 새로운 가치를 만들고, 그 만들어진 가치를 세상에 돌려주기 위해서 노력하고 지금까지 누구도 시도하지 않았던 커뮤니케이션 혁명을 바로 지금, Daum과 고객이 함께 일구어 나갈 것이다.

2.DAUM의 SWOT분석

(1) Strengths

* 높은 기술력
- 검색기술 (UCC 검색 구현을 위한 자체 검색엔진 개발 노하우)및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력
* 높은 기술력에 따른 차별화된 서비스의 제공
- 노하우팟, UCC검색 등
* 높은 인지도
- 이메일과 카페 커뮤니티 서비스로 인터넷 산업을 선도해옴
* 높은 인지도로 인한 많은 회원 수 확보
-2007-08-06에 ㈜다음커뮤니케이션은 자사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서비스가 등장한 지 8년여 만인 지난달 30일을 기점으로 700만 번째 카페지기를 배출하기도 함
* 다양한 제휴(정상탈환노력)
-보안관련(안철수연구소),게임관련(구름), 기술관련(IBM), 포털업체(구글, 엠파스), 부가서비스확대관련(채용정보사이트 미디어 잡 등의 9개 전문 분야별 취업사이트와 제휴 전문서비스 제공) 등의 다양한 제휴가 이루어짐
* 다양한 C2C커뮤니케이션
-다양한 서비스 컨텐츠 존재, 다음이라는 포털사이트에서 다른포털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서비스가 존재
-팟플, 라이브팟, 마이팟 등
* 기존 텍스트, 미디어 UCC풍부
-ucc관련전략 : kt와의 제휴, 강화된 UCC 검색캠페인(사용자 참여를 통한 집단 지성과 전문성을 중심으로 한 UCC 검색서비스의 차별성을 소재로 총 5편의 광고 캠페인),
-UCC 연계 검색 강화 노력은 좋은 결실 : 지난 4월 대비 5월 기준으로 다음의 통합검색쿼리는 약 19.59% 증가해 인터넷통계 조사업체 인터넷메트릭스 기준으로 2007년 5월 통합검색 쿼리수(질의횟수)는 7억5000만 여회로, 네이버의 1/3 수준으로 따라 붙으며 빠르게 확장, 다음내 UCC 코너인 ‘TV팟’은 순방문자수 1위를 차지(코리안클릭 기준)하고 있고, 동영상 DB는 350만개에 달하고 있음
* 보안 강화 (안전한 인터넷 환경)
-다음, '고객정보 철통보안' 인증 획득 (2006)
다음커뮤니케이션(www.daum.net)은 세계적인 인증 기관인 노르웨이 DNV(Det Norske Veritas) 인증원으로부터 정보보호 관리 체계에 대한 국제 보안 표준 규격인 ‘ISO27001’인증을 획득
-외부 전문가 5인으로 구성된 정보보호자문단(각 영역별 전문가로 구성된 정보보호자문단을 위촉하고 사용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본격적인 활동)
-다음-안철수연구소 제휴, ‘차세대 툴바’ 공동개발(다음 빛자루 툴바) : 네티즌들이 안전하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바이러스, 스파이웨어 등을 배포하거나 피싱 등 불법적 행위를 하는 악성 웹페이지를 차단하는 기능을 제공 (2007 상반기 계약 후 출시됨)

(2) Weakness
(3) Opportunities
(4) Threa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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