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작가 `최인호`와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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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70년대의 선구자-작가 최인호

Ⅱ. 도시적 감수성을 말한다. -최인호와 문학(文學)

Ⅲ. 현대인과 소외의식-타인의 방

Ⅳ. 70년대를 말한다. -그 밖의 대표작
1) 별들의 고향
2) 바보들의 행진

Ⅴ. 대중성과 현실도피 -70년대 상업적 대중소설의 확대

Ⅵ. 70년대를 그려내는 사람들- 동시대 활동 작가 성향 분석

<기타>
ㆍ70년대 문학에 대하여
ㆍ'최인호'를 조사하며 -조(組)원들의 소감
ㆍ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70년대의 선구자-작가 최인호

1) 작가 소개
작가 최인호는 서울에서 3남 3녀 중 차남으로 출생하였다. 1958년 서울중학과 1961년 서울고교를 거쳐 1964년 연세대학 영문과에 입학하여 1972년에 졸업한 그는 1963년 서울고등학교 2학년 때 단편 <벽구멍으로>가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입선, 1967년 단편 <견습환자>가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어 등단하였다. 이후 '1970년대 작가군의 선두주자' 라 불리며 군부독재와 급격한 산업화로 인한 인간 소외가 극을 이루던 1970년대 초 한국문단에 소설붐을 일으켰다.

2) 수상경력
1967년 단편 <2와 1/2>로 [사상계] 신인문학상, <타인의 방>과 <처세술 개론>으로 현대문학상 신인상(1972), <깊고 푸른 밤>으로 이상문학상(1982), 영화 '깊고 푸른 밤'으로 아시아영화제 각본상(1986)과 대종상 각본상(1986), <길 없는 길>로 불교출판문화상을 수상했으며, 1998년 가톨릭문학상을 수상하였다.

Ⅱ. 도시적 감수성을 말한다. -최인호와 문학(文學)

1) 문학세계
최인호의 문학세계는 1970년대에 진행된 산업화와 관련되어 본격소설과 대중소설이라는 양면성을 띤다. <미개인>(1971) <타인의 방>(1971) <처세술 개론>(1971) <무서운 복수>(1972) <돌의 초상>(1978) <깊고 푸른 밤>(1982) 등 단편 위주의 소설은, 우리 사회의 도시화 과정이 지닌 문제점을 예리하게 반영하면서 신선한 감수성과 경쾌한 문체를 통해 '1970년대적 감성의 혁명'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편 <별들의 고향> <도시의 사냥꾼> <불새> <적도의 꽃> <고래사냥> <겨울 나그네> 등의 신문연재 소설은 도시적 감수성과 섬세한 심리묘사를 통해 그의 작가적 성향을 높인 것으로 1970, 1980년대 최고의 대중소설작가인 동시에 '통속적 소비문학'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별들의 고향> <깊고 푸른 밤> <겨울 나그네> 등으로 당대의 사랑관과 사회관을 소설화해오던 그는 1987년 가톨릭에 귀의한 후 장편 <잃어버린 왕국> <왕도의 비밀> 등의 역사소설과 종교소설 <길 없는 길> 등을 발표하여 문학적 영역을 넓혔으며, 1993년부터 가톨릭 [서울주보]에 '말씀의 이삭'이라는 칼럼을 연재했다.
이밖에도 군부독재와 급격한 산업화라는 1970년대의 특수한 시대적 상황에서 당시 관심을 끌지 못하던 장르인 시나리오에도 관심을 가져 <바보들의 행진> <병태와 영자> <고래 사냥> 등을 통해 시대적 아픔을 희극적으로 그려냄으로써 독특한 시나리오 세계를 구축하였다.
참고문헌
두산 백과사전
네이버 인물검색
안선영, 「최인호의 소설과 각색 시나리오의 관계 연구」, 홍익대학교, 2006.
권영민, 「문학세계-내용과 수법의 다양성」, 2003.
임동헌, 「욕망의 거리를 사냥한 욕망의 신군부 - 한수산 필화사건」,《웹진 대산문화》,
2004.
최인호, 『타인의 방』, 문학동네, 2002.
오창은, 「도시 속 개인의 허무의식과 새로운 감수성-최인호의 「타인의 방」을 중심으로」,『어문론집』,중앙어문학회, 2004.
성현자, 「도시적 삶의 양식과 소설의 구조」,『開新語文硏究 』,충북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1990.
정재원,「일탈과 수락 -최인호 초기소설 연구」,『원우론집』,연세대학교 대학원원우회, 1996.
“최인호의 작품세계”, [조선일보] 발행일 : 97년 08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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