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화]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러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감독-스탠리 큐브릭
2. 영화
1) 줄거리
2)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와 완벽주의자 감독의 연출의 환상적인 조합
3) 영화의 효과적인 촬영 기법
4) 영화 속의 절묘한 음악의 사용
5) 영화 속의 캐릭터
3. 역사적 배경
4. 주요 장면 및 상징

본문내용
1. 감독-스탠리 큐브릭

스탠리 큐브릭(Stanley Kubrick, 1928년 7월 26일 – 1999년 3월 7일)은 영화 역사상 가장 혁신적인 영상을 만들어낸 거장 중의 한명으로 손꼽히는 미국의 감독이다. 그는 영화에 의 모든 요소와 부분들이 정확하고 최고의 효과를 발휘할 때까지 끊임없이 촬영을 거듭한 완벽주의자였다. 큐브릭의 완벽주의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가 하나 있는데, 큐브릭의 80년작 <샤이닝>의 주연을 맡았던 잭 니콜슨이 복도씬에서 NG가 270번 난 후 인터뷰에서, "영화감독들은 대부분 나쁜 놈들이다. 도대체가 무슨 생각을 하는 지 남들한테 이야기도 안해주면서 무조건 자기만 옳다고 우기는 놈들이다. 위대한 감독이라고 남들이 스탠리 큐브릭을 존경한다고 말하지만 같은 장면을 270번 NG컷을 부르면서 그 이유도 설명 못하는 놈이다." 라고 학을 떼면서 말했다고 한다. 그 전설적인 반복촬영에 관해 질문 받자 큐브릭은 다음과 같이 답했다고 한다."잭 니콜슨은 촬영현장에 도착했을 때쯤이면 보통 대사를 절반쯤 외우고 있다. 여섯 번 쯤 찍으면 잭은 대사를 확실히 외운다. 스무 번쯤 찍으면 그 대사가 무엇을 뜻하는지를 안다. 50번쯤 찍으면 잭은 조금씩 흥미로운 방식으로 대사를 연기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100번쯤 찍으면 잭은 진정으로 대사를 느끼면서 연기한다." 또한 배우들을 혹독하게 부리는 것-그런 덕분에 배우들의 최고의 연기를 끌어낼 수 있었겠지만-외에도 극장 영사기사에게 오늘 상영된 자기 영화의 초점이 맞지 않았다며 전화를 걸었다는 등 그는 편집증에 가까울 정도로 완벽주의를 추구했다.
그는 평생 13편의 영화밖에 완성하지 못했지만, 그의 영화는 언제나 걸작으로 평가받았으며, 동시대인들의 도덕관을 훌쩍 뛰어넘는 뜨거운 화두로 갖가지 이슈를 몰고 다녔다.71년 작 <시계태엽오렌지>는 제도적, 정치적 폭력에 대해 다루고 있는데, 잔인하고 선정적인 장면과 지나친 폭력성으로 본국인 영국에서조차 상영금지를 당한 작품이다. 영화잡지 스크린 2000. 1월 호 참조

영화혁명으로 불리는 68년작 <2001년 스페이스 오디세이>은 인류가 달에 착륙하기 1년 전에 만들어졌는데, 일반에게 공개되자 엄청난 반향을 일으켰다. 인류 역사와 기계 문명에 대한 철학적인 성찰이 담긴 이 영화는 이후 SF영화의 경향을 바꿔 놓았고 루카스, 스필버그 등 많은 감독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그는 그 외에도 75년작 <배리 린든>에서는 촛불 조명을 실험했고, 80년 작<샤이닝>에선 스테디 캠을 최초로 구사하는 등 영화 기술의 선구자였다. 웹사이트 바람구두연방의문화망명지 참조 http://windshoes.new21.org/directer-kubrick.htm


2.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러브(원제: Dr. Strangelove or: How I Learned to Stop Worrying and Love the Bomb-스트레인지러브 박사 혹은 나는 어떻게 해서 걱정을 멈추고 폭탄을 사랑하게 됐을까)는 스탠리 큐브릭이 1964년에 찍은 영화로 미래 3부작(닥터 스트레인지러브,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 시계태엽 오렌지)중 한편이다. 이 영화는 냉전의 허약한 본질과, 상호 확증 파괴(Mutual Assured Destruction, MAD) 뒤의 역사적 배경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루게 될 것인데, 상호 확실 파괴라고도 한다. 전쟁이나 싸움이 결과에 상관없이 양측 모두 파괴될 것이 확실한 상태를 의미한다.
를 비꼬고 있다. 위키피디아 참조


1) 줄거리

미 공군 기지의 장성인 잭 리퍼 장군은 소련 공산주의자들이 미국의 상수원을 오염시킨다는 과대망상에 사로잡혀, R작전(장성급이 핵무기 사용허가를 내릴 수 있는 최후 작전)을 843 폭격부대에 전달한다. 이 명령을 받은 843 폭격 부대의 소련을 핵무기로 공격하는 공습계획을 시도한다. 그때, 펜타곤에서 미국 대통령 머킨 머플리는 R작전을 수행중인 폭격기를 다시 불러오는 문제에 대한 참모회의를 열게 되고, 소련의 드미트리 서기장에게 폭격기를 격추해달라고 부탁하게 된다. 결국 리퍼 장군과 같이 있던 맨드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Ⅰ. 서론1. 연구목적 2. 연구방법Ⅱ. 한국영화산업의 자본 및 제작 구조1. 시장개방 이전의 한국영화산업1) 영화법 이전2) 영화법 시기3) 영화진흥법 시기4) 영화법의 변천과 영화산업의 관계2. 영화시장 개방1) 한미영화협상 과정2) 할리우드 직배사의 활동3) 프린트벌수제한 폐지 3. 영화시장개방 전후 자본의 변화 1) 1984년 이전까지 한국영화 제작자본의 특징2) 제5차 영화법 개정

  • 일본드라마 레포트
  • 문화 상품의 개발과 유통에 관심을 보인 것이다. 이들은 공동제작을 통해 자신들이 상상한 “아시아적 취향”의 호소력을 가늠해보고 범 아시아적 문화상품으로서의 한국 멜로드라마의 경쟁력을 타진해보고자 했다. -2 아시아 콘텐츠의 개발 및 선점은 곧 경제적 요소로 이어진다. 범 아시아적으로 팔리는 가수들의 앨범이나 영화, 드라마를 보면 알 수 있다. ‘문화’를 ‘경제’와 연결시키는 일본 특유의 모습을 볼 수 있는 부분이다. 그러나 이런

  • [마케팅] 다국적기업 닌텐도(Nintendo)의 마케팅전략
  • 닥터게임팩과 소프트웨어의 부족, 고가의 소프트웨어 가격을 들 수 있다. 닥터팩이란, R4, DSTT, M3Real, 문미디어 등 셀 수도 없이 많은 제품이 나와 있는데 일반적인 게임팩의 경우 오직 하나의 게임 밖에 할 수 없는 반면 닥터기기를 이용하면 메모리부분에 동영상, e-book, MP3 등을 저장하여 닌텐도DS를 PMP처럼 사용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불법 게임소프트를 다운해서 사용하고 있어 닌텐도DS 소프트웨어 판매량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닥터팩은 가

  • [문학과 영상] 셰익스피어 인 러브 분석
  • 충족해 줄 수 있다. 하지만 영국의 한 비평가는 인도와도 바꾸지 않는다는 신적인 존재인 셰익스피어를 너무 가볍게 다뤘다고 혹평을 하기도 했다.역사적인 팩트를 다루는 픽션, 즉 팩션을 각색하는 각색자는 역사적인 지식과 더불어 자신의 편견이나 오해가 작품에 많은 영향을 주지 않는 지 잘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이로써 영화 에 대한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다.Ⅳ. 참고문헌, 밀리 S. 배린저, 2001, 평민사

  • 19세기 빅토리아 왕조시대 의미 국문학
  • < 2006-2010 흥행작 분석 >1. 서론1) 도입전 세계적으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영상콘텐츠 산업은 문화 콘텐츠 산업을 대표하는 산업으로 그 중요성이 점점 더 강해지고 있다. 그중 영화 산업은 관련되어진 산업분야가 광범위 하고, 문화 경제적 파급효과가 커서 국가 브랜드 및 경쟁력 강화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전 세계적으로 영화산업은 국가 전략 문화 콘텐츠산업의 한 분야로서 각 나라마다 자국의 영화산업 보호를 위한 제도를 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